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종목들과 큰 폭으로 하락하는 종목들은 대부분 그 등락 이유가 존재합니다. 다만, 그 이유가 뉴스로 보도되거나 공시를 통해 발행되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상승과 하락 이유가 뉴스로 보도되거나 공시로 발행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가 하락 이유가 수면 위로 드러나지 않은 채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던 KG그룹주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평소에 재료를 공부하셨던 분들은 KG그룹주(KG ETS, KG케미칼, KG스틸 등)의 주가가 왜? 하락했는지 쉽게 파악하실 수 있지만 평소에 차트만 분석해서 매매하셨거나 재료를 공부하지 않으셨던 분들은 주가 하락 이유를 쉽게 이해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

KG그룹주의 주가가 하락한 이유는 신규 상장주 재료로 매매하는 관점과 동일하게 생각해주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데 과거부터 보도되었던 뉴스와 세 가지 종목의 차트를 함께 보여드리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면서 '재료를 이런 관점으로도 공부할 수 있겠구나'라는 것을 이해해보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KG그룹주 - 하락 이유 분석 - 이유 없는 하락? - 수급의 이동
KG그룹주 - 하락 이유 분석 - 이유 없는 하락? - 수급의 이동

KG그룹주 상승 이유

KG그룹주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들의 주가가 고점에서 큰 폭으로 하락한 이유를 찾으려면 먼저 KG그룹주가 저점에서부터 상승했던 이유를 먼저 찾아야 합니다. 보통 저점에서부터 주가가 꾸준하게 상승하다가 고점에서 큰 폭으로 하락한 경우는 악재가 발생했을 가능성보다 '재료가 소멸'되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주가가 상승했던 이유를 먼저 찾아야 한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KG그룹주에는 KG스틸, KG케미칼, KG ETS 이외에도 여러 가지 종목들이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하락률이 가장 큰 세 가지 종목으로 설명드릴 것입니다. 그럼 먼저 KG스틸의 주가와 KG스틸의 뉴스를 보여드리면서 상승 이유를 찾아보겠습니다.

KG스틸 일봉 차트KG스틸 뉴스
KG스틸 일봉 차트와 뉴스

위 차트와 뉴스는 KG스틸의 일봉 차트와 뉴스입니다. 차트를 보면 네모 박스 구간에서 주가가 꾸준하게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동그라미 구간에서는 그동안 상승했던 만큼 다시 하락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뉴스와 함께 주가 상승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필자가 공유해드린 뉴스를 보시면 2023년 3월 22일에 KG그룹주가 '쌍용차, KG모빌리티 사명 변경 소식'에 강세를 보였다는 내용의 뉴스가 보도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이 뉴스가 보도된 시점부터 주가가 꾸준하게 우상향한 것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2023년 4월 5일에 KG모빌리티 거래 재개 지연에 약세라는 제목의 뉴스도 확인할 수 있지만 사실 이 부분에 대한 하락폭은 크지 않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정도는 아니라고 판단하며 그 이후 4월 20일까지 상승 흐름이 지속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이런 흐름은 KG스틸뿐 아니라 KG케미칼, KG ETS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는데 그 종목들의 차트까지 함께 확인해보겠습니다.

KG케미칼 일봉 차트KG ETS 일봉 차트
KG케미칼 KG ETS 일봉 차트

위 차트를 보면 모두 KG스틸과 비슷한 차트가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두 KG모빌리티 상장 기대감이라는 재료로 주가가 크게 상승한 것입니다. 또 이것이 KG 그룹주의 주가가 저점에서부터 꾸준하게 상승했던 이유이며 '이런 이유를 알아야 주가 하락 이유가 뉴스로 보도되지 않아도 주가 하락 이유를 파악하고 매매를 피할 수 있습니다.'

 

신규 상장주 재료 매매 - KG그룹주 하락

앞서 소개해드린 내용까지 읽어보셨다면 KG그룹주의 주가 하락 이유가 'KG모빌리티의 사명 변경 후 거래 재개'라는 것을 이해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여기까지 이해를 하셨다고 해도 'KG그룹주들의 주가가 KG모빌리티의 거래 재개 전부터 하락한 이유'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필자는 이 부분에 대해서 '신규 상장주 재료 매매' 관점과 동일하게 생각하시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보통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신규주가 주식시장에 상장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 그 신규주와 관련되어 있는 종목들의 주가가 '신규주 상장 전까지' 우상향하는 흐름이 나타납니다. 또 이번 KG그룹주의 주가 상승도 이와 같은 흐름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KG그룹주가 KG모빌리티 거래 재개 전부터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일정이 있는 재료가 발생했다고 해서 100% 일정에 맞춰서 재료가 소멸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신규주가 5월 10일에 상장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럼 신규주 상장과 연관성이 있는 종목들은 5월 10일이 다가올 때까지 천천히 우상향하는 흐름이 나타날 것입니다.

반응형

하지만 그 연관성이 있는 종목들의 주가가 반드시 5월 10일까지 상승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투자자들의 관심도, 주가 등락에 관여하는 세력들의 심리 등에 따라 재료가 소멸되는 날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KG모빌리티가 거래 재개 되기 전부터 천천히 우하향하는 흐름이 나타나다가 KG모빌리티가 거래 재개된 당일에는 큰 폭의 하락 흐름으로 된 것입니다.

 

이 부분을 쉽게 이해하시려면 과거 하이브의 상장, 쿠팡의 나스닥 상장 등과 같은 사례를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두 가지 사례 모두 신규주가 상장하기 일정 기간 전부터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종목들의 주가가 하락 ~ 횡보하기 시작했으며 상장한 날부터는 더 큰 폭으로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필자는 이번 KG그룹주들의 주가 하락도 이런 관점으로 해석해볼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더해서 개인적인 관점으로 지금은 기술적 반등을 기대해볼 수 있는 구간이 아니라 재료 소멸로 인한 추가 하락을 우려해야 하는 구간이라고 생각하니 그 부분까지 매매하실 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필자의 견해일 뿐 정답은 아니니 참고만해주시기 바랍니다.)

 

 

KG모빌리티 거래재개 - 모멘텀 재료 - 매매 방향 분석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는 특별한 일정이 정해져 있거나 사업 방향, 혹은 구체적인 계획에 대한 발표가 없어도 '투자자들의 관심'만 있다면 그것이 재료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3년 4월 28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