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아무런 이유도 없이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종목들도 있고, 반대로 아무런 이유도 없이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 종목들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큰 폭의 상승에는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호재 뉴스가 보도되는 경우가 많고, 큰 폭의 하락에는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악재 뉴스가 보도되는 경우가 많지만 간혹 드물게 아무런 이유 없이 큰 변동성이 나타나는 종목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3년 3월 21일 종가 부근에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던 카나리오바이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카나리아바이오는 전일자 종가 부근에서 하한가에 묶일 정도로 큰 폭의 하락이 나타났으며 필자는 이런 흐름을 보고 낙주 매매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낙주 매매를 할 때는 언제든 큰 폭의 추가 하락이라는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큰 비중을 실어서 매매하지는 못하고 적당히 실어서 매매했으며 재료 매매를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라고 판단되어 관련된 내용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필자가 매수했던 구간, 또 필자가 매도했던 구간을 보실 수 있는 일지 차트와 함께 '왜?! 이런 종목을 여기서 매매했는지'에 대한 기준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다만, 낙주 매매는 언제든 추가 악재가 발생할 수 있고, 그 악재가 노출되지 않은 채로 주가가 하락했더라도 장 마감 후에 악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셔야 합니다. 단기간에 기간 대비 좋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매매이며 동시에 큰 리스크가 존재한다는 것도 같이 기억해주셔야 합니다.

카나리아바이오 낙주 매매 - 이유 없는 하락 - 재료 분석
카나리아바이오 낙주 매매 - 이유 없는 하락 - 재료 분석

카나리아바이오 낙주 매매 사례

필자는 낙주 매매를 할 때 재료가 소멸된 종목은 절대 매매를 하지 않습니다. 그동안 주가가 상승했던 이유인 재료가 소멸되었다면 주가는 다시 저점까지 지속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오히려 악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하락했거나 아무런 이유도 찾아볼 수 없는 흐름에서 주가가 하락한 종목을 낙주 매매에 활용합니다.

 

악재가 발생하면 투자자들의 실망 매물과 손절 매물로 인해 큰 폭의 하락이 나올 것이며 어느 정도 하락이 마무리된 이후에는 저점 매수, 추가 매수 심리에 의해 기술적으로 반등이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악재가 나온 종목을 낙주 매매에 활용하는 것이며, 아무런 이유도 찾아볼 수 없는 흐름에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한 종목은 시간 외 단일가, 혹은 다음 날 높은 확률로 슈팅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악재 발생 종목, 이유 없는 하락 흐름에서만 낙주 매매를 하고 있으며 재료가 소멸된 종목은 큰 폭으로 하락한 뒤 기술적 반등이 나오더라도 웬만하면 매매를 하지 않습니다. 물론 이는 필자의 개인적인 기준이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카나리아바이오의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반응형

카나리아바이오 일봉 차트
카나리아바이오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카나리아바이오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2023년 3월 21일에 하한가급 장대음봉이 나왔고 그 다음 날 바로 큰 갭상승으로 출발하여 수익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카나리아바이오의 주가가 갑작스럽게 하락하는 흐름을 보고 종목 토론방 및 네이버 검색을 통해 악재가 있는지를 찾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장 마감까지 계속해서 뉴스, 악재, 공시 등 다양한 키워드를 검색하면서 주가 하락 이유를 찾아봐도 전혀 그 이유를 알 수 없었으며 그렇게 정보가 빠르게 돌아다니는 네이버 종목토론방에서도 관련된 이유를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이에 필자는 '다음 날, 혹은 시간 외 단일가에서 바로 상승할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하한가 부근에서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카나리아바이오 분봉 차트
카나리아바이오 분봉 차트

실제로 카나리아바이오는 필자가 매수한 당일 시간 외 단일가에서 9% 이상 상승했으며 2023년 3월 22일에 16% 갭상승이라는 큰 상승이 동반되며 시초가가 형성되었습니다. 만약 전일자에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에 도달했다면 아마 필자가 보유한 물량 대부분이 매도가 되었을텐데 시간 외 단일가에서는 상한가에 들어가지 못하고 다음 날 정규장에서 큰 시세가 나타난 모습입니다.

반응형

즉, 이번 카나리아바이오의 정확한 하락은 알 수 없지만 우리가 명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것은 '재료 없는 하락, 악재 없는 하락은 반등의 가능성이 높다.'라는 것입니다. 또 그 반등의 시기와 폭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으며 낙주 매매는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비중 조절과 빠른 수익 실현을 하는 것이 좋다는 것도 필자의 견해입니다.

 

하루만에 10%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었던 좋은 매매 사례이며 더해서 악재가 발생하지 않은 채로 하락했던 종목을 공부할 수 있는 사례라고 생각되어 소개해드렸습니다. 다만, 이런 낙주 매매를 하실 때에는 기본적으로 차트가 우상향하거나 수급이 크게 유입된 종목을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하향하고 있는 종목들은 이유 없는 하락 흐름이 나타나도 장 마감 후 악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에 웬만하면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셀바스헬스케어 분봉 차트
셀바스헬스케어 분봉 차트

필자는 2023년 3월 22일에 셀바스헬스케어 상따 매매 수익 실현과 카나리아바이오 종가배팅으로 시초에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카나리아바이오 사례를 통해 낙주 매매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전달해드렸고, 글을 마치면서 필자가 셀바스헬스케어를 매매했던 사례도 같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셀바스헬스케어 단타 상따 - 상한가 예측 가능한 흐름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종목들이 움직이는 특별한 흐름을 발견하게 되는 때가 있습니다. 필자가 말씀드린 종목들이 움직이는 특별한 흐름이란 윗꼬리, 상한가, 장대양봉 등 종가 기준으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