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움직이는 종목들은 대부분 테마를 이루면서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그 테마주들은 시기가 딱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시장 투자자들의 투자금이 시장 내에서 움직이며 순환매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한 시기에는 모든 바이오 관련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하며, 다른 시기에는 반도체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렇게 테마주를 매매할 때에는 우리가 특정 종목을 보유한 뒤 우리가 보유한 테마로 돈이 유입되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어떤 테마로 돈이 유입되고 있고, 일정 기간이 지난 뒤 그 돈이 다시 어떤 테마로 움직이는지를 파악하면서 따라다녀야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제주반도체를 매매하고 있는 관점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필자는 AI 테마, 챗GPT 테마, 로봇 테마에서 큰 수급이 유입되었고, 그 수급이 천천히 2차전지, 리튬 관련 테마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관심종목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렸습니다. 또 마지막으로 이번에 2차전지 테마에서 수급이 이탈하면 그 수급이 반도체 테마로 움직일 것이라고 예상하기 때문에 제주반도체를 매매 관심종목으로 선택한 것입니다.

반응형

반도체 테마에 일정 부분의 수급이 유입되었고, 2차전지와 리튬 테마에서 수급이 이탈하면 자연스럽게 반도체 테마 쪽으로 수급이 이동할 것이라는게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물론 이런 분석이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으니 가볍게 참고만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료와 추세 분석 - 제주반도체 중장기 매매 - 반도체 테마
재료와 추세 분석 - 제주반도체 중장기 매매 - 반도체 테마

제주반도체 중장기 매매 관점

제주반도체는 필자가 매매를 하던 시점에 2023년 2월 14일부터 재료가 발생하기 시작했으며 필자는 2023년 2월 15일부터 천천히 분할 매수를 하면서 해당 종목을 보유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럼 제주반도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재료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2023년 2월 14일 - 제주반도체, AI 시대, 저전력 반도체 핵심 전망에..
  • 2023년 3월 2일 - 제주반도체, 삼성 70조원 규모 시장으로 성장한 전력 반도체에 대한 사업성 검토 착수 소식..

 

제주반도체는 위와 같이 전력 반도체라는 키워드의 뉴스가 두 번 정도 부각되며 저점에서 큰 폭으로 반등했고, 필자는 이런 반등 이후에는 이전과 같은 큰 폭의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천천히 분할 매수를 통해 비중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미 재료가 부각되었고, 그 재료에 대한 기대감이 언제 주가에 반영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보유 기간이 1개월이 될지, 3개월이 될지는 알 수 없으나 스윙 관점보다는 중장기 관점으로 큰 수익을 기대해야겠다는 판단으로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제주반도체 추세 흐름
제주반도체 추세 흐름

위 차트는 제주반도체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 구간을 보시면 제주반도체의 주가는 한 번 상승하기 시작하면 가파르게 상승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저점에서부터 50% 이상 상승하는 모습이 자주 나타나며 지금 현재 필자가 매매하고 있는 구간이 가격적으로도 매력이 있고, 재료도 있으며, 종목의 특징을 봤을 때 큰 상승 흐름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 관점으로 접근하고 있는 것입니다.

 

제주반도체가 언제, 어떤 모습으로 상승할지는 알 수 없으나 필자는 이번에도 상승한다면 위와 같이 가파른 상승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으며 가격적인 매력이 있는 구간에서 계속 비중을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그럼 필자가 일봉 차트에서 어떻게 매매했는지 그 관점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제주반도체 일봉 차트
제주반도체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제주반도체의 일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제주반도체의 차트에서 기준봉이 출현한 다음 날부터 매매를 시작했으며 2번의 매수 이후 큰 슈팅 구간에서 일부 매도를 한 뒤 다시 재매수에 들어갔습니다. 주가가 크게 하락한 바닥 구간에서도 여러 번 매수를 했고,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흐름에서도 여러 번 매수하고 있는 상황이며 지금은 수익 실현보다는 비중 확대에 무게를 두고 매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주가가 한 번에 20% 이상 상승한다면 보유 기간이 짧아도 분할 매도로 대응하겠지만 주가가 천천히 상승하거나 저점까지 다시 하락한다면 비중을 더 확대해볼 계획입니다. 시장 상황에 따라서 매매 관점과 포지션이 달라질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추가 매수 쪽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기준봉의 시가'를 손절 라인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손실 폭이 조금은 커질 수도 있지만 그에 비해서 기대하고 있는 수익의 폭이 작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기대해볼만한 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제주반도체를 매매한 기준과 관점에 대해 설명드렸는데 지금 설명드린 내용들은 모두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기 때문에 매매에 참고만 해주시고, 매매에 대한 판단은 스스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정보통신 - 기준봉 패턴 매매 - 애플페이 관련주 스윙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특정 종목을 단타, 스윙 관점으로 접근하여 매매에 참여할 때 단 시간에 해당 종목의 흐름과 주가의 방향을 짧은 시간에 판단하지 않고, 며칠 동안 흐름을 지켜보고 이후의 방향성을 판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