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할 수 있는 포지션을 나눠보면 크게 단타 매매, 스윙 매매, 중장기 매매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이중 가장 많은 투자자분들이 선호하는 매매는 단기간에 수익 실현을 할 수 있는 단타 매매이며, 필자가 가장 선호하는 매매는 스윙 매매입니다. 마지막 중장기 매매의 경우에는 오랜 기간 동안 종목을 보유하면서 천천히 수익을 쌓아나가는 매매이기 때문에 투자자분들이 가장 선호하지 않는 매매로 볼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에 대한 공부를 하지 않으신 분들이 매일 적립식으로 주식을 매수하는 것을 중장기 매매라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지금 설명드린 것은 주식시장에서 매매 공부를 하면서 경험을 쌓고 계신 투자자분들의 한정된 필자의 기준입니다. 이 때문에 필자도 평소 포스팅을 통해 매매 관점을 전달해드릴 때 재료보다는 단타, 스윙 매매 재료에 대해 더 강조드렸고 중장기 재료에 대해서는 언급드리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번에는 중장기 매매를 통해 접근했을 때 좋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종목이 있다고 판단되어 중장기 매매 재료, 또 매매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중장기 매매는 기본적으로 지수의 흐름이 양호하며 글로벌 및 국내에 주가가 하락할만한 악재가 없을 때 참여하거나 '반드시 한 번쯤은 거론될 수밖에 없는 재료'가 있을 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우리가 중장기 매매로 접근해볼 수 있는 재료 한 가지에 대해 설명드릴 것이며 매매 포지션, 매매 타점과 손절 가격 등은 독자분들이 개별적인 기준을 가지고 설정해주셔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출산 정책주 - 중장기 매매 재료 - 정부 정책 재료
저출산 정책주 - 중장기 매매 재료 - 정부 정책 재료

반드시 한 번쯤은 거론될 수밖에 없는 재료

주식시장에서 중장기 매매를 할 수 있는 재료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개별 종목의 성장 전망에 대한 재료도 있을 수 있고, 업황 및 테마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보고 매매에 참여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이런 재료들보다는 '정부 정책과 관련된 재료'들 중에서 '반드시 한 번쯤은 거론될 수밖에 없는 재료'를 가지고 중장기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필자는 최근 TV, 인터넷, 네이버 등 뉴스를 볼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재료를 검색하거나 이슈가 되는 내용을 둘러보면서 점점 '저출산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게 부각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또 필자는 저출산이라는 문제는 우리나라가 해결해나가야 하는 심각한 문제 중 하나이며 국민 스스로가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정부 정책이 개입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부에서 언제, 어느 시점에 어느 정도의 자금을 투입하여 정책을 시행할지는 알 수 없고 그 정책에 대한 내용을 언제 발표할지도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최근 저출산 문제에 대한 심각성이 계속 뉴스를 통해 보도되고 있으며 저출산 관련 테마주들에 수급이 유입된 모습이 확인되었기 때문에 매매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저출산 정책 뉴스
저출산 정책 뉴스

단기적인 이슈로 마무리 짓기에는 저출산 문제가 너무 심각하게 부각되고 있으며 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결할 수 있을 때까지 노력해야 하는 기간도 짧지 않기 때문에 이런 종목은 주가가 상승할 때 단타 ~ 스윙 매매로 접근해도 되지만 천천히 중장기 매매로 접근해도 좋을 것 같다는 것이 필자의 견해입니다.

 

또 정부 정책과 관련된 재료들은 기본적으로 시장에서 굉장히 큰 재료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주가가 한 번 상승을 시작하면 추격하기 어려울 정도로 고점까지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계속 '한 번쯤은 거론될 수밖에 없는 재료'라는 것을 강조드리는 것입니다.

 

단타 ~ 스윙 매매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재료는 굉장히 큰 수급이 유입되며 장대양봉이 출현한 것까지 확인하고 매매에 참여하지만 중장기 매매는 천천히 저점에서 여러 번 매수를 하면 되기 때문에 500억 ~ 1000억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하지 않아도 매수 가능 종목으로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해당 재료에 대한 브리핑을 마치고 관련 종목들의 뉴스와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아가방컴퍼니 - 제로투세븐

아가방컴퍼니 뉴스아가방컴퍼니 일봉 차트
아가방컴퍼니 뉴스와 일봉 차트

위 뉴스와 차트는 아가방컴퍼니에 뉴스가 보도된 것과 아가방컴퍼니의 일봉 차트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예시입니다. 뉴스를 보시면 저출산, 다자녀, 서울시 정책, 저출산 정책 등 여러 가지 키워드가 포함된 재료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그에 비해 차트의 흐름은 이제서야 수급이 유입되며 천천히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정부 정책과 관련된 재료가 크게 이슈화되지 않은 채로 조금씩 상승하는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필자가 말씀드린 중장기 매매가 가능한 재료입니다. 그럼 이어서 저출산 관련 테마주인 제로투세븐의 주가 흐름과 뉴스까지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제로투세븐 뉴스제로투세븐 일봉 차트
제로투세븐 뉴스와 일봉 차트

위 뉴스와 차트는 제로투세븐의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는 예시입니다. 제로투세븐도 아가방컴퍼니와 마찬가지로 저출산과 관련된 키워드의 뉴스가 보도되고 있으며 수급이 유입된 이후 천천히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했기 때문에 언제, 어떤 모습으로 주가가 상승할지는 알 수 없으나 현 위치가 고점이 아닌 저점 부근이라는 것, 한 번쯤은 부각되어야 하는 재료가 있다는 것 등을 생각해봤을 때 굉장히 매력적인 재료 중 하나라고 판단되어 필자의 견해를 전달해드렸습니다.

 

필자는 기본적으로 스윙 매매를 선호하기 때문에 중장기 매매는 잘 안 하는 편이지만 기회가 된다면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는 사례를 만들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바이포 - 추격 매매 사례 분석 - 추격 매수시 주의사항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흐름이 너무 좋아서, 혹은 급등하고 있는 종목이 상한가, VI까지 상승할 것 같은 느낌을 받아서 추격 매매를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물론 이는 필자뿐 아니라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