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HTS 특징주 뉴스, 종합 시황 뉴스 메뉴에서 상승 이슈가 부각되지 않은 채로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주가 상승 이유가 명확하게 나오지만 간혹 특징주 뉴스, HTS 뉴스에 상승 이유가 부각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자는 매매를 할 때 기본적으로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된 종목으로만 매매를 하려고 하기 때문에 재료를 찾고 검색하는 시간이 굉장히 많습니다. 매매를 하지 못하는 날에도 장 마감 후, 저녁, 새벽 시간에 재료를 검색하여 정리해두고 있습니다. 이렇게 재료를 검색하지 않으면 다음 날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종목의 흐름을 읽기 어렵고, 시장의 분위기를 따라가기 어렵기 때문에 뉴스는 시간이 날 때마다 찾아보는 편입니다.

 

또 필자와 비슷한 관점으로 재료를 찾아보고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HTS 특징주 뉴스, 네이버 뉴스 등에서 정보를 찾으시는 투자자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HTS 특징주 뉴스, 종합 시황 뉴스에서 주가 상승 이유를 명확하게 찾을 수 없을 때 우리가 조치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그것에 관련된 필자의 견해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설명드리는 내용을 가볍게 읽어보시고 매매하실 때 재료를 찾아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주가 상승 이유를 찾기 어려울 때 재료를 찾는 방법
주가 상승 이유를 찾기 어려울 때 재료를 찾는 방법

네이버 종목 토론방 이용

필자는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주가 상승 이유를 찾을 수 없는 경우 가장 먼저 네이버 종목 토론방에 들어가곤 합니다. HTS 특징주 뉴스, 당일에 보도된 종합 시황 뉴스를 먼저 확인하지만 거기서 상승 이유를 찾을 수 없을 때 종목 토론방에서 상승 이유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주가가 10% 이상 상승했고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해당 종목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때 뉴스가 보도되지 않고, 20% ~ 25% 이상 상승했을 때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금 더 빠르게 정보를 찾기 위해서 네이버 종목 토론방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종목 토론방에서는 쓸데없는 이야기가 90% 이상이지만 그 중에서 몇 가지 키워드를 통해 주가 상승 이유를 찾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 종목 토론방을 이용하실 때에는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심리적인 요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네이버 종목 토론방에서 나오는 이야기 중 90% 이상은 쓸데없는 이야기이며 투자자들의 심리를 흔들 수 있을 만한 이야기가 많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이와 관련되서는 필자가 과거 포스팅했던 내용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종목 토론방 - 매매에 도움이 될까? | SOM`s의 주식투자

과거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면서 종목을 물려서 손실 중에 보유하거나 너무 큰 손실로 인해 손절을 망설일 때 항상 네이버에 있는 종목 토론방으로 들어가서 희망을 찾았던 경험이 있

focus95.co.kr

 

직접 검색을 통해 재료 찾기

반응형

필자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네이버 종목 토론방에서 키워드 몇 가지를 찾은 뒤 종목명, 혹은 그 키워드에 관련된 뉴스를 네이버에 검색하여 관련된 재료를 찾으려고 시간을 투자합니다. 개인적으로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동안에 바로 추격 매수를 하는 것보다 재료를 찾아보고 그 재료의 크기를 파악한 뒤 매매하는 것이 조금 더 안정적인 매매를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바로 매매에 참여하지 않고 재료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그럼 예시와 함께 지금 설명드린 내용을 체크해보겠습니다.

코스모화학 일봉 차트
코스모화학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코스모화학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이전 고점을 돌파하면서 과거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굉장히 큰 폭의 상승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상승하는 구간에서 발생한 거래대금을 보면 과거에 2배 이상의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는 것까지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스모화학의 주가가 위와 같이 큰 폭으로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HTS 특징주 뉴스에는 상승 이유가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코스모화학 특징주 뉴스
코스모화학 특징주 뉴스

위 뉴스를 보시면 2023년 2월 16일 코스모화학의 주가가 크게 상승한 날에 특징주 뉴스가 하나도 없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 특징주 키워드를 지우고 일반적인 뉴스를 확인해도 HTS 안에서는 상승 이유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뉴스(주가 상승 이유)를 찾기 어려울 때에는 네이버에 종목명을 검색하거나 종목 토론방에서 이야기하는 키워드를 몇 가지 검색해보면서 직접 재료를 찾고 있습니다. 그럼 네이버에 코스모화학이라고 검색했을 때 어떤 뉴스가 보도되었는지 한 번 찾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코스모화학 뉴스
코스모화학 뉴스

위 예시는 네이버에 코스모화학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확인하실 수 있는 뉴스입니다. 뉴스에서 하단에 있는 내용을 읽어보면 2차전지 관련주로 수혜를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고, 리튬과 관련된 사업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특징주 뉴스, HTS 뉴스에서 재료를 확인하기 어려울 때에는 위와 같이 따로 검색해서 직접 재료를 찾아주셔야 합니다. 간혹 이런 식으로 검색을 해도 재료가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있지만 그런 종목은 멀리하고 재료가 있는 종목으로만 매매해도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에 HTS 안에서 재료를 찾기 어려우실 때에는 위와 같이 검색을 통해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과거 뉴스를 통해 관심종목을 정리하는 방법 - 개인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발생하고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을 자세히 지켜보면 당일에 보도되는 뉴스, 당일에 발행되는 공시가 아니라 과거에 발생한 재료를 바탕으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