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발생하고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을 자세히 지켜보면 당일에 보도되는 뉴스, 당일에 발행되는 공시가 아니라 과거에 발생한 재료를 바탕으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재료가 발생하면 투자자들은 해당 종목에 발생한 재료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식을 매수하며, 필자는 이 기대감이 끊기기 전까지는 이전에 발생한 재료로도 충분히 종목을 매수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단기간에 큰 폭으로 상승한 종목, 신고가 부근에 위치한 종목, 꾸준하게 우상향하는 흐름이 유지되는 종목들의 뉴스를 과거부터 하나씩 찾아보시면 당일, 전일에 뉴스가 보도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가가 상승하면서 발생하는 재료를 체크하는 방법, 또 필자가 그런 재료를 어떤 관점으로 정리하고 매매에 활용하는지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지금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필자가 활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활용하는 관점 중 하나일 뿐이며, 정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보다 더 많은 재료를 매일 정리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고, 핵심적인 재료라고 판단되는 것들만 따로 정리해두고 작은 재료들은 분류하지 않으시는 투자자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관점을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과거 뉴스를 통해 관심종목을 정리하는 방법 - 개인 관점
과거 뉴스를 통해 관심종목을 정리하는 방법 - 개인 관점

주가가 상승한 이유를 찾아보자

필자는 장중, 장 마감 후에 항상 당일에 주가가 크게 올랐던 종목들이 어떤 재료로 상승했는지를 찾아보고 있습니다. 필자가 재료를 찾아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키움증권 영웅문 HTS에 있는 기능 중 '종합 시황 뉴스 메뉴'입니다.

 

종합 시황 뉴스 메뉴에서는 특징주 뉴스, 혹은 일반 뉴스를 통해 당일 종목의 주가가 상승한 이유를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간혹 HTS 종합 시황 뉴스 메뉴에서 뉴스가 보도되지 않은 채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에는 네이버, 구글 등에 종목명을 검색하거나 네이버 종목 토론방을 찾아가서 주가가 상승한 이유를 찾아보고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 종목 토론방의 경우 90% 이상이 매매할 때 도움되지 않는 글이기 때문에 다른 투자자들의 의견이 심리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 같다면 활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필자가 과거에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린 글이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종목 토론방 - 매매에 도움이 될까? | SOM`s의 주식투자

과거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면서 종목을 물려서 손실 중에 보유하거나 너무 큰 손실로 인해 손절을 망설일 때 항상 네이버에 있는 종목 토론방으로 들어가서 희망을 찾았던 경험이 있

focus95.co.kr

 

그럼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서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때 발생한 재료를 찾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시 이미지와 함께 설명드릴 것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공부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반응형

전일대비 등락률 상위 메뉴
전일대비 등락률 상위 메뉴

위 이미지는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메뉴 예시입니다. 필자는 재료를 찾을 때 보통 주가가 크게 상승한 종목들의 재료를 우선적으로 체크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재료가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면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 없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큰 수급이 유입되었던 종목에 발생했던 재료를 중심적으로 체크하는 것입니다.

 

위 종목 중 몇 가지 재료를 체크해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티라유텍 : 정부,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추진에 상한가

코난테크놀로지 : 마이크소프트 오픈AI 투자 소식에 강세

유일로보틱스 & 휴림로봇 : 삼성, LG, KT 등 올해 로봇 사업 본격화 소식

 

이 세 가지 재료는 앞서 말씀드렸던 종합 시황 뉴스 메뉴를 통해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뉴스가 어떤 모습으로 보도되는지 그 부분까지 보여드리겠습니다.

티라유텍 뉴스코난테크놀로지 뉴스유일로보틱스 뉴스
재료 찾는 방법

위 예시를 보시면 종목의 주가가 상승했던 뉴스가 보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장중, 장 마감 후 종목의 주가가 상승했던 이유를 찾는 방법입니다. 등락률 상위 메뉴에서 등락률이 높은 종목,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종목들을 중심으로 주가가 상승했던 이유를 찾아두고 정리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필자가 찾았던 뉴스들로 인해 주가가 익일에 또 상승할지, 일주일 뒤에 또 상승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이후에 해당 종목을 관심있게 모니터링하기 위해서 관심종목에 편입해두고 뉴스를 적어두는 것입니다.

 

우리가 찾은 뉴스들이 언제, 어떤 모습으로 주가 상승에 반영될지는 알 수 없으나 분명한 것은 이렇게 주가가 상승할 때 발생했던 뉴스를 정리하면 재료 매매를 할 때 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필자가 재료를 정리하는 관점에 대한 설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편하게 질문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포스팅은 필자가 네이버 뉴스, 네이버 증권 뉴스를 통해 재료를 찾는 관점입니다.

 

 

네이버 뉴스 - 시장에서 재료를 찾는 방법 - 개인적인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재료는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입니다. 간혹 아무런 이유도 없이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종목들은 당일에 뉴스가 보도되거나 과거에 보도되었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