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한 번쯤은 보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가 뉴스와 공시를 발견하는 시점은 보통 주가가 크게 상승한 이후입니다. 그럼 만약 우리가 호재 뉴스가 보도된 것을 정말 빠르게 발견하고, 호재 공시가 발행되자마자 그것을 확인할 수 있다면 무조건 큰 수익을 낼 수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우리가 매매를 하면서 호재 뉴스를 빠르게 접한다면 무조건 수익을 낼 수 있는지, 그 개념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스윙 매매를 할 때 모두 뉴스가 굉장히 중요한 데이터라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뉴스가 보도되어야 시장에 있는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고, 그 관심이 수급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런 흐름으로 주가가 상승해야만 주가 상승 탄력도 강하며 우리가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필자가 설명드리는 내용을 읽어보시면서 단타 매매를 할 때, 호재 뉴스를 빠르게 접하는 것이 무조건 좋은지에 대해 한 번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도 뉴스를 접할 때 보통은 주가가 상승한 뒤에 보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뉴스가 보도되자마자 매매하는 사례는 5%도 되지 않습니다.

반응형

뉴스가 보도되자마자 매매를 하는 경우는 이전부터 관심종목에 저장해두고 모니터링하고 있는 종목을 보고 있다가 갑자기 주가가 상승하자마자 5초 ~ 10초 이내로 뉴스가 보도되는 경우이며 그 외에는 모두 주가가 상승한 이후에 뉴스를 접하게 됩니다.

뉴스를 빠르게 접한다면 수익이 발생할까? - 아이에스동서
뉴스를 빠르게 접한다면 수익이 발생할까? - 아이에스동서

뉴스가 보도된 후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

재료를 공부해보신 분들이라면 뉴스가 보도된 후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에 대해서도 한 번쯤은 공부를 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은 호재 뉴스가 보도된 후 단기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데 뉴스가 보도된 시간과 주가가 본격적으로 상승한 시간을 비교해보시면 '반드시 뉴스가 보도되자마자 주가가 상승하는 것이 아닌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징주 뉴스, 혹은 일반적인 뉴스로 호재가 발생했을 때 주가가 단기 슈팅 ~ 우상향 흐름으로 상승하는 것은 맞지만 그 정보가 투자자들에게 도달하는 시간, 또 그 호재 뉴스를 읽어보고 매수에 가담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종목마다 다르기 때문에 100% 확률로 호재 뉴스가 보도되자마자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뉴스가 보도되자마자 1 ~ 2초만에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종목도 있고, 뉴스가 보도된 후 몇 분 ~ 1시간이 지난 후에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도 있습니다. 물론 주가 변동성에 관여하는 주포, 세력들의 수급이 언제 유입되는지에 따라 주가가 상승하는 시간이 결정되겠지만 뉴스가 보도된 후 주가가 상승하는 시간은 주포, 세력들의 수급이 아니라 개인 투자자들이 뉴스를 읽고 매수에 가담하는 시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럼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뉴스가 보도된 시각이 포함된 뉴스 예시와 종목의 분봉 차트를 같이 보여드리겠습니다.

아이에스동서 뉴스
아이에스동서 뉴스

위 예시는 아이에이스동서에 보도되었던 뉴스입니다. 뉴스를 보시면 9시 6분부터 차례대로 여러 번의 동일한 뉴스가 보도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에스동서는 HTS 특징주 뉴스로 해당 뉴스가 보도되기 전부터 이미 호재가 부각되었기 때문에 시초가가 12% 이상 상승한 채로 형성되었습니다.

 

그럼 위와 같은 뉴스가 보도된 시점부터 주가가 어떤 흐름으로 상승했는지 아이에스동서의 분봉 차트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뉴스가 보도된 시점을 쉽게 보실 수 있도록 동그라미로 표현해두었으니 동그라미 표기와 상승 흐름을 같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아이에스동서 분봉 차트
아이에스동서 분봉 차트

위 차트는 아이에스동서의 분봉 차트 흐름입니다. 분봉 차트를 보시면 시초에 주가가 하락할 때, 또 천천히 상승할 때 계속 특징주 뉴스로 호재가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호재 뉴스가 계속 보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한 번에 크게 상승하지 못하고 천천히 우상향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도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런 흐름이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뉴스가 보도되자마자 매수하는 것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라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지금은 우리가 시초가에 U, V자 모양으로 반등한 뒤 주가가 상승한 차트를 보았기 때문에 뉴스가 보도되자마자 매수했을 때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뉴스가 보도되지마자 큰 슈팅이 나타난 뒤 분봉 차트에서 바로 5% ~ 10%가량의 하락이 나타나면서 윗꼬리가 형성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주가가 오른 것보다 중요한 것은 뉴스가 보도된 당시에 매수했을 때 바로 수익이 발생했는지의 여부입니다.

 

우리가 매매를 할 때 뉴스가 보도되자마자 매수를 했는데 그 당시에 바로 -5% ~ -10% 가량의 하락이 나온다면 끝까지 버티다가 고점에서 매도를 할 수 있을까요? 또 그렇게 버틸 수 있는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뉴스가 보도된 후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 뉴스를 접해도 충분히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뉴스가 보도된 시각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고 말씀드립니다. 단타 매매가 가능한 흐름의 차트를 보시면서 뉴스가 보도된 시각과 차트 흐름을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뉴스를 늦게 접해도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여러 번 있다는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거래량 없는 하락의 의미 - 가짜 하락? - 진짜 하락?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를 포함한 다수의 투자자분들은 아마 한 번쯤은 주식투자를 하시면서 매매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찾아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실전 매매를 할 때 도움이 되는 이론을 유튜브, 블로그,

focus95.co.kr

 

시장 상황 별 - 재료의 성격과 흐름 - 브리핑 - 개인 견해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단타, 스윙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종목들의 등락 폭이 어느 정도는 만들어져야 합니다. 1 ~ 3%의 변동성보다는 5% ~ 7%의 변동성 안에서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는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