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유상증자는 보통 악재로 작용하여 주가가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상증자의 종류는 크게 네 가지가 있는데 그것을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은 종류들이 있습니다. 주주 배정 유상증자, 일반 공모, 주주 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방식의 유상증자, 제3자 배정 유상증자까지 총 네 가지의 유상증자가 있으며 여기서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제외한 나머지 세 가지의 유상증자는 보통 시장에서 악재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고, 제3자 배정 유상증자는 호재로 작용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네 가지 종류의 유상증자 중에서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3자 배정 유상증자의 경우에는 특별 관계인, 혹은 최대주주 등을 대상으로 유상증자를 실시한다는 내용의 공시를 의미합니다. 당연히 최대 주주 및 특별 관계인은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특별한 의미'라고 인식되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공시가 발행되었다고 해도 주가가 반드시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과거 여러 가지 종목들의 공시와 차트 흐름을 비교해보면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공시가 발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재료의 크기가 작다고 판단했다는 이유도 있겠지만 특별 관계인이 대기업이 아닌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반응형

유상증자는 보통 사모펀드, 특별 관계인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제3자 배정 유상증자가 아니면 시장에서 악재로 작용한다고 말씀드렸는데 제3자 배정 유상증자가 아닌 때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이미 과거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렸으니 관련 글을 공유해드리고, 이번 글에서는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유상증자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에 대한 필자의 차트 해석 관점까지 같이 소개해드릴테니 끝까지 글을 읽어보시고 매매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제3자 배정 유상증자 - 레인보우로보틱스 - 공시 분석 포인트
제3자 배정 유상증자 - 레인보우로보틱스 - 공시 분석 포인트

재료 매매 바이블 내용 일부 발췌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재료의 대부분은 공시가 아니라 뉴스라는 점에서 다수의 투자자분들은 아마 뉴스에 초점을 맞춰서 재료를 공부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필자도 재료 매매 바이블이라는 전자책을 집필할 때 내용의 70% 정도를 뉴스에 초점을 두고 내용을 작성했으며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 때에도 공시보다는 뉴스를 집중적으로 분석, 해석해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시도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들이라면 다시 되돌아보면서 한 번쯤은 그 사례를 공부해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과거에 발행되었던 공시를 공부하셨던 투자자분들은 지금 현 시점에 동일한 공시가 발행되었을 때 적극적으로 매매를 하실 수 있으며, 현 시점에 공시 사례를 공부하셨던 투자자분들은 앞으로 동일한 공시가 발행될 떄마다 적극적으로 매매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공시는 뉴스와 다르게 동일한 내용으로 발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공부하실 수 있다는 것이 최고의 장점입니다. 그럼 공시 내용을 분석해보기 전에 필자의 재료 매매 바이블에서 설명드린 내용의 일부를 발췌하여 보여드리겠습니다.

재료 매매 전자책 1)재료 매매 전자책 2)재료 매매 전자책 3)
재료 매매 전자책 1 ~ 3)

위 세 가지 이미지는 필자가 재료 매매 바이블에서 언급드렸던 내용의 일부입니다. 내용을 보시면 제3자 배정 유상증자는 특별 관계인을 대상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며, 특별 관계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또 자금을 활용하는 용도가 채무 상환 자금, 운영 자금에 집중되지 않고, 시설 자금 및 운영 자금에 집중되어 있을 때 주가 상승 흐름이 지속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다음 마지막 이미지에서 '삼성전자와 같은 대기업이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대상이 될 경우 주가 상승이 더 크게 나타날 수 있다.'라고 언급드렸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공시를 분석하는 포인트입니다. 그럼 이 내용을 바탕으로 레인보우로보틱스의 공시를 해석해보겠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유상증자 공시 해석

유상증자 공시 1)유상증자 공시 2)
유상증자 공시 1 ~ 2)

반응형

위 두 가지 예시는 모두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유상증자 공시 내용 중 일부입니다. 앞서 유상증자 공시를 분석하는 포인트에 대해 언급드렸기 때문에 해당 공시의 포인트를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바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첫 번째로 볼 것은 조달한 자금을 사용하는 목적입니다. 자금 조달의 목적을 보시면 시설 자금과 운영 자금에 자금이 활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시설 자금을 조달하는 경우 자연스럽게 운영 자금이 동반되는데 운영 자금의 크기가 조금 더 큰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공시 내용을 보면 시설 및 연구 개발 투자 자금 확보라고 나와있는 것을 보니 경영상에 문제가 생겨서 자금 조달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확인해야 하는 것은 특별 관계인입니다. 이번에 레인보우로보틱스가 발표한 제3자 배정 유상증자의 대상은 국내 대기업 중 하나인 삼성전자입니다. 이 부분도 공시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삼성전자가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했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이런 재료가 호재로 작용하여 주가가 크게 상승한 것입니다.

 

필자는 해당 재료가 일정이 정해져있는 재료는 아니기 때문에 모멘텀이 있는 재료라고 봐야 하며 투자자들이 해당 종목에 관심을 가지는 기간 동안은 고점 횡보 패턴, 기준봉 패턴 등으로 매매를 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그럼 공시에 중요한 내용을 살펴보았고,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 있었던 내용도 살펴보았으니 이번에는 차트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일봉 차트
레인보우로보틱스 일봉 차트

위 차트는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이전에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때보다 훨씬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할 수 있었던 근거는 당연히 삼성전자가 개입한 호재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이런 흐름이 '굉장히 큰 수급이 유입된 흐름'이라고 말씀드리며 주가가 어떤 방향으로 언제 상승할지는 알 수 없으나 분할 매매, 눌림목 공략 등으로 접근한다면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는 흐름이라고 말씀드립니다. 다음 날 바로 주가가 상승할 수도 있고, 눌림목이 형성된 뒤 당일 고점까지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 시기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필자의 기준봉 매매 패턴에 대한 관점을 공유해드릴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