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유상증자, 혹은 주주배정 유상증자는 보통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악재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상증자 공시는 언제부터인가 대부분 정규장이 마감된 후 시간 외 단일가에서 발표되고 있습니다. 또 시간 외 단일가에서 유상증자 공시 발표 이후에는 대부분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투자자들이 해당 공시를 악재로 받아들이고, 그 이후에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그런 인식이 자연스럽게 매도 물량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하지만 필자는 유상증자의 개념, 본질을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다면 이런 악재에서도 매매 기회가 만들어질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유상증자 공시를 해석하는 관점도 투자자마다 다르기 때문에 필자가 설명드리는 관점이 반드시 정답은 아니지만, 한 번쯤은 공부하고 고려해볼 수 있는 관점이라고 생각되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유상증자 공시는 앞으로도 계속 발행될 것이며 그 때마다 많은 종목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할 것입니다. 그 때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유상증자 공시에 대한 투자자 본인만의 해석 관점이 있어야 합니다. 그럼 유상증자에 대한 개념을 공부하실 수 있는 몇 가지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면서 유상증자가 무조건 악재인지, 또 어떤 관점으로 해석해야 하는지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린 글들은 모두 유상증자를 이용하여 매매를 할 수 있는 관점에 대해 설명드린 글입니다. 위 내용을 모두 읽어보시면,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내용이 어떤 것인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주주배정 유상증자는 무조건 악재? - 올바른 해석 관점
주주배정 유상증자는 무조건 악재? - 올바른 해석 관점

유상증자의 올바른 이해

유상증자는 기업이 투자자들에게 여러 가지 목적에 활용할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주식 연계 채권을 발행하여 투자자들에게 자금을 조달하는 경우도 있지만 유상증자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자금을 조달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런데 이 두 가지 중 왜 유상증자만 투자자들에게 악재로 받아들여지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주식 연계 채권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자금을 조달할 때는 주식이 추가적으로 발행될 수도 있고, 발행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유상증자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자금을 조달할 때는 주식이 100% 추가 발행되기 때문에 주식의 가치가 희석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제외한 나머지 주주배정 유상증자,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일반 공모 등과 같은 방식의 유상증자 공시들이 발행되면 모두 주가가 하락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 그런 유상증자의 규모가 크다면 앞으로 발행되는 주식의 수도 더 많아지기 때문에 주가가 더 큰 폭으로 하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필자는 유상증자가 이렇게 투자자들에게 악재로 받아들여지면서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라면 오히려 그것이 단기 매매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앞서 유상증자는 기업이 투자자들에게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그 자금의 사용처가 앞으로의 성장을 위한 것이라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기업이 더 성장할 수 있다고 판단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물론 이것이 장기 투자를 했을 때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견해와는 별개이지만 기업의 성장 관점으로만 보았을 때는 충분히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자금 사용처가 모두 채무 상환 자금, 운영 자금일 경우에는 당연히 주가가 더 하락해도 이상하지 않지만, 그 외 시설 자금과 타법인 증권 취득 자금 등인 경우에는 기업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주배정 유상증자라는 이유 때문에, 추가 발행되는 주식의 수가 많다는 이유로 인해 주가는 크게 하락하게 됩니다.

 

필자는 우리가 이렇게 주가가 하락할 때도 매수를 해볼 수 있는 근거가 있다면 하락하는 흐름을 이용하여 단기 매매를 해볼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지금부터는 기업이 대규모 유상증자를 진행할 때, 왜?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진행하지 않고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진행하는지, 혹은 진행할 수밖에 없는지 그 이유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독자분들은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의 대상과 제3자 배정 유상증자의 대상을 살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공시를 발표한 내용을 보면 그 유상증자 대상이 대부분 중소기업이거나 사모 펀드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한 번 생각해보겠습니다. 1 ~ 2조 이상의 대규모 유상증자를 진행할 때 이런 사모 펀드와 중소기업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까요?

 

그에 대한 답변 때문에 대규모 유상증자를 진행할 때는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방식으로 진행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만약 위 두 가지 주체가 대규모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면 주가 하락을 막기 위해서라도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를 진행할텐데, 유상증자 대상이 그 자금을 조달하기 어렵기 때문에 좋은 목적에 사용되는 자금이라도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을 활용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럼 이런 내용을 알고 있다면 대규모 유상증자 발표 이후에 주가가 하락할 때 단기적으로 매매 기회를 노려서 매매를 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반응형

이것이 바로 필자가 유상증자 공시를 해석해서 매매하는 관점입니다. 물론 어느 구간에서 종목을 매수할지, 또 어느 구간에서 매도할지는 투자자 본인이 설정해야 합니다. 많은 과거 사례를 살펴보면 위와 같은 흐름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많았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 사례에 대해서는 이후에 필자가 개인적인 관점을 담아서 하나씩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료 매매 가이드북 목차
재료 매매 가이드북 목차

위 목차는 필자의 재료 매매 가이드북 목차입니다. 만약 유상증자 공시 발표 이후, 어떤 관점으로 공부를 해야 할지 감을 잡기 어려운 경우는 위에서 소개해드린 목차를 참고하여 자료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