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하루에도 수백 개 이상의 재료가 발생합니다. 그 중에서 우리가 매매에 적극적으로 활용해볼 수 있는 재료는 몇 가지로 압축해볼 수 있습니다. 모든 재료를 매매할 때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재료들이 굉장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우리는 스스로 주관적인 관점에서 하루 동안 발생한 재료 중 매매에 활용 가능한 재료를 따로 추려낼 수 있어야 합니다.

 

또 필자는 과거 포스팅을 통해 시장에서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는 다른 재료보다 재료의 크기가 큰 것이라고 설명드렸으며, 동시에 재료의 크기는 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이 결정하는 것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당연히 시장에서 매매하는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져야 그 관심이 자연스럽게 수급의 유입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는 재료를 매매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도 높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시장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는 재료가 어떤 것인지 확인하는 관점, 또 호재가 발생해도 주가가 상승하기 어려운 환경은 어떤 환경인지, 그 기준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쉽게 이해하실 수 있고, 앞으로도 계속 활용 가능한 개념이기 때문에 꼭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것도 재료 매매 가이드북에서 소개해드린 내용을 일부 발췌한 것입니다.

 

호재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상승하지 않는 이유가 궁금하셨던 분들은 이번 글을 통해서 호재 뉴스에 대한 매매 관점을 수립하실 수 있을 것이며, 동시에 호재가 발생해도 주가가 상승하지 않는 시장 환경, 시장 분위기에 대해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호재가 발생해도 주가가 오르지 않는 이유? - 재료 분석
호재가 발생해도 주가가 오르지 않는 이유? - 재료 분석

호재가 발생해도 주가가 오르지 않는 이유

필자는 호재가 발생해도 주가가 오르지 않는 이유가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별 종목들의 주가가 오르지 못하는 시장 분위기라고 말씀드립니다. 시장 분위기 자체가 '개별 종목들이 상승할 수 없는 분위기'일 경우에는 호재가 발생해도 주가가 상승하기 어렵습니다.

 

지금 필자가 말씀드린 시장 분위기는 하락하는 흐름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당연히 시장이 전체적으로 하락하면 대부분 종목들의 주가가 하락하기 때문에 호재가 발생해도 주가가 오르기 어렵고, 매매를 하기도 어렵습니다. 필자가 지금 설명드리고자 하는 것은 이런 당연한 이유가 아닌, 시장이 상승하고 있을 때, 호재가 발생해도 주가가 오르지 못하는 시장 분위기입니다.

 

먼저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한 가지 예시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위 종목 예시
상위 종목 예시

위 예시는 2022년 4월 6일에 상한가 종목과 상승 종목 순위를 확인하실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이미지를 보시면 2022년 4월 6일에는 쌍용차 인수 관련 종목들의 주가가 크게 상승했으며, 그 외 게임주, 인플레이션 관련주에 수급이 크게 유입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정 테마에 수급이 유입되었다는 개념이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 이 부분은 장 마감 후,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했던 종목, 혹은 상한가에 진입했던 종목의 테마가 어떤 것인지 확인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보여드린 이미지에서는 크게 3 가지 테마에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큰 수급이 유입되었다는 것과 쌍용차 인수 관련주에 가장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는 것을 상한가 종목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시장을 주도하는 테마가 명확하게 정해졌고, 그 장 마감까지 특정 몇 테마가 계속 주목받는 시장에서는 호재가 발생해도 주가가 상승하기 어려운 시장 분위기가 형성된다고 말씀드립니다.

 

그럼 개별 종목에 호재가 발생했을 때 주가가 크게 상승하려면 시장 분위기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요?

 

물론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필자는 특정 몇 가지 테마에 수급이 집중되지 않고, 테마 순환매가 나타나는 시장에서 호재가 발생했을 때 그 호재가 투자자들에게 부각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위에서 크게 상승한 종목들에 발생한 거래대금을 보면 시초부터 장 마감까지 투자자들이 계속 해당 종목들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호재가 발생했을 때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특정 몇 가지 테마가 아닌, 5 ~ 6개의 테마가 순환매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오전에 로봇 관련 테마가 이슈였다면 9시 30분 ~ 10시에는 또 다른 테마로 수급이 이동하고, 점심 부근에 또 새로운 테마가 형성되는 듯한 흐름이 나타나야 호재가 발생했을 때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정 몇 가지 테마가 시장에 있는 돈을 모두 가져가버리는 시장이 아닌, 여러 개의 테마에 돈이 돌고 도는 흐름이 나타나야 매매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이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이 때문에 호재가 발생해도 바로 매매하시기보다 시장 분위기를 보고 매매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복적인 재료 - 재료의 크기가 작다 - 투자자들의 관심도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재료는 수없이 많지만 그 중에서 특정한 몇 가지 재료는 주기적, 혹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매매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재료들은 재료의

focus95.co.kr

 

 

단타 매매가 가능한 재료의 종류 - 세계 최초 - 국내 유일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는 매일 수많은 재료가 발생합니다. 특정 종목과 관련된 공시가 발행되는 경우도 있고, 뉴스가 보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이렇게 발생하는 재료들을 살펴보면 재료 발생 이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