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매일 수많은 재료가 발생합니다. 특정 종목과 관련된 공시가 발행되는 경우도 있고, 뉴스가 보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이렇게 발생하는 재료들을 살펴보면 재료 발생 이후 주가 등락폭이 커서 직접적으로 매매에 활용 가능한 재료가 있는 반면에 재료 발생 이후에도 주가 변동성이 나타나지 않아서 매매에 활용하기 어려운 재료도 있습니다. 필자는 재료를 공부할 때, 또 매매에 활용할 때는 여러 가지 관점으로 재료를 분류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는데 그 관점 중 하나로 '단타 매매가 가능한 재료, 스윙 매매가 가능한 재료'가 있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우리가 단타 매매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재료의 종류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단타 매매는 분봉 차트에서 강한 수급이 유입되는 종목을 이용하여 매매해야 하는데, 종목에 강한 수급이 유입되기 위해서는 재료가 발생해야 합니다. 간혹, 아무런 이유 없이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종목들도 있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그런 종목들은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매매에 활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반응형

 

필자가 단타 매매를 하는 종목들은 대부분 과거에 이미 재료가 발생했거나, 당일에 재료가 발생한 종목들이며 그 외 나머지 검색기를 통해 찾은 종목들은 소액으로 매매하거나 조금 후순위로 미뤄두고 정말 수익이 발생할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때만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재료를 살펴보시고 '이 재료가 발생하면 단타 매매가 가능할 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으로 재료와 분봉 차트의 흐름을 함께 모니터링해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종목을 매매하시는 것보다는 뉴스가 발생한 이후 종목들의 주가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그 흐름을 먼저 공부하시는 것이 순서이기 때문에 매매를 하시기 전 여러 가지 종목의 차트를 모니터링하시는 것을 권해드리는 것입니다.

단타 매매가 가능한 재료의 종류 - 세계 최초 - 국내 유일
단타 매매가 가능한 재료의 종류 - 세계 최초 - 국내 유일

단타 매매가 가능한 재료의 종류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재료는 그 종류가 너무 많기 때문에 단타 매매가 가능한 재료의 종류도 셀 수 없이 많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단타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재료는 무상증자, 세계 최초, 국내 유일, 임상 시험 등과 같은 재료들이 있는데 무상증자로 단타 매매를 했던 것은 이미 과거에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렸기 때문에 그 부분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무상증자 공시 매매 전략 - 무상증자 공시 매매 종류 정리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무상증자 공시는 보통 대형 호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무상증자 공시가 발행되면 투자자들에게 한 번에 관심을 받을 수 있고, 무상증자 공시를 발표한 종목은 하루만에 상한가를

focus95.co.kr

이번 주제에서는 이런 여러 가지 재료 중에서 '세계 최초', '국내 유일' 재료가 발생했을 때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는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아마 주식시장에서 단타 매매를 하기 위해 종목을 모니터링해보셨던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위 두 가지 키워드가 포함된 뉴스를 접해보셨을 것입니다.

반응형

세계 최초로 무언가를 개발했다거나 국내에서 유일하게 특정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부각되었을 때 위와 같은 뉴스가 보도됩니다. 그럼 그 뉴스를 빠르게 접한 투자자들이 해당 종목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 관심이 자연스럽게 수급의 유입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분봉 차트에서 거래량을 동반한 주가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물론 세계 최초, 국내 유일 재료가 발생했다고 해도 모든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재료가 발생한 뒤 이 재료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을 만한 재료인지 체크해봐야 하고, 과거에 보도되었던 뉴스가 한 번 더 재탕되어 보도된 것인지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 가지 예시를 통해서 세계 최초, 국내 유일 등과 같은 키워드가 포함된 뉴스가 보도되었을 때 주가가 어떤 흐름으로 상승할 수 있는지 그 사례를 보여드릴 것입니다. 뉴스와 차트를 함께 보여드릴테니 '이런 뉴스가 보도되면 주가가 이렇게 상승할 수 있구나' 정도로 생각해주시고, 뉴스가 보도된 이후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을 계속 모니터링하시면서 그 흐름을 눈에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다양한 사례의 흐름을 눈에 익혀둬야 리스크를 줄이면서 이 두 가지 재료를 단타 매매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타 매매 가능 흐름

랩지노믹스 특징주 뉴스랩지노믹스 분봉 차트
랩지노믹스 특징주 뉴스와 분봉 차트

위 예시는 랩지노믹스의 뉴스와 분봉 차트입니다. 뉴스가 보도된 시각과 보도된 시점을 각각 표현해두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어렵지 않게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위 차트를 보시면 특징주 뉴스가 보도된 후 VI가 발동되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VI가 풀린 이후에도 대략 16% 정도의 상승 흐름이 이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것이 세계 최초, 국내 유일 등과 같은 키워드를 포함한 뉴스가 보도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흐름입니다. 또 뉴스가 보도된 이후의 흐름을 계속 모니터링하시다보면 뉴스가 보도된 후 추격 매수를 했을 때 수익이 발생하는 사례도 있고, 추격 매수를 하지 않고 눌림목에서 매매를 했을 때 수익이 발생하는 사례도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추가적인 예시를 한 가지만 더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선재 특징주 뉴스한국선재 분봉 차트
한국선재 특징주 뉴스와 분봉 차트

위 예시는 한국선재의 뉴스와 분봉 차트입니다. 앞서 보여드린 것과 같이 뉴스가 보도된 시점에 시각을 기재해두었고, 차트에는 뉴스가 보도된 시점에 동그라미로 표현을 해두었습니다.

 

위 차트 흐름을 보시면 특징주 뉴스로 국내 기업 첫 공급이라는 키워드가 포함된 뉴스가 보도된 것과 그 이후에 주가가 천천히 우상향하면서 상한가에 진입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흐름이 세계 최초, 국내 유일 등과 같은 뉴스가 보도될 때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흐름입니다.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것은 모두 재료 매매 가이드북에서 소개해드린 내용 중 일부입니다. 필자는 이 두 가지 재료가 발생한 이후의 흐름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시다보면 단타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굉장히 많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단기간에 이런 흐름을 마스터한다는 생각보다는 장 마감 후, 혹은 장중에 세계 최초, 국내 유일 등과 같은 키워드가 포함된 뉴스를 찾아보고 그 종목들의 분봉 차트 흐름을 체크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주주배정 유상증자는 무조건 악재? - 올바른 해석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유상증자, 혹은 주주배정 유상증자는 보통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악재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상증자 공시는 언제부터인가 대부분 정규장이 마감된 후 시간 외 단일가에서

focus95.co.kr

 

모멘텀이 있는 재료 종류 정리 - 재료 매매 필수 개념 | SOMs의 주식투자

모멘텀이 있는 재료는 뉴스가 보도되거나, 혹은 공시가 발행된 후 투자자들이 특정 종목의 산업이 성장하거나 수혜를 입을 수 있다고 판단되는 때, 혹은 특정 종목에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