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재료는 수없이 많지만 그 중에서 특정한 몇 가지 재료는 주기적, 혹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매매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재료들은 재료의 크기가 커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재료이며, 동시에 이전과 동일한 주제가 아니라 새롭게 부각되는 재료들입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과거에 시장에서 매매하고 계시는 투자자들에게 주목받았지만 지금은 투자자들에게 주목받지 못하는 재료가 발생하면 그 재료의 크기는 상대적으로 계속 작아질 수밖에 없다고 말씀드립니다.

 

재료는 처음 발생했을 때, 혹은 비슷한 것 같지만 새로운 주제의 재료가 발생했을 때 매매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으며, 처음 재료가 발생했을 때 주목받았던 재료가 두 번째, 세 번째, 그 이후에 계속해서 발생할 경우에는 매매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

 

이번 주제에서는 과거에 재료가 발생하여 시장에서 매매하는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아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지만, 이제는 다시 주가가 상승하기 어려운 재료를 몇 가지 소개해드리면서 재료의 크기가 줄어드는 사례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것은 '재료의 크기는 투자자들이 판단하는 것이다.'와 관련되어 있는 내용이고, 주관적인 해석 관점이 어느 정도는 필요한 개념이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신 후 투자자분들의 관점에 맞춰서 해석해보시기 바랍니다.

반복적인 재료 - 재료의 크기가 작다 - 투자자들의 관심도
반복적인 재료 - 재료의 크기가 작다 - 투자자들의 관심도

재료의 크기를 판단하는 것은 투자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재료의 크기를 판단하는 것은 우리가 아니라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있는 다수의 투자자분들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아무리 본인이 재료의 크기가 크다는 생각으로 종목을 매수해도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그 재료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면 당연히 수급이 유입되지 않고, 주가 등락폭도 크지 않기 때문에 매매를 할 때 지루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필자의 견해를 설명해드린 포스팅을 소개해드릴테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재료의 크기를 판단하는 투자자 - 같은 재료 다른 느낌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는 수많은 재료가 발생하고 있으며 시장에서 매매에 참여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재료(뉴스, 공시 등)를 보고 종목을 매매하게 됩니다.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뉴스 중에서는 종목에

focus95.co.kr

위 포스팅은 '재료의 크기를 판단하는 것은 투자자'라는 주제로 필자의 견해를 적어놓은 것입니다. 같은 재료라도 투자자마다 해석하는 관점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다르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서 반복되는 재료의 크기가 작아지는 사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반복되는 재료는 크기가 작아진다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겪었던 재료 중 반복되는 재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주식시장에 입문한 기간이 짧으신 분들도 쉽게 알 수 있을 만한 재료는 무엇이 있을까요?

 

반응형

 

투자자마다 경험하고 공부한 내용, 또 공부한 기간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지금 설명드린 것에 대한 기준도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필자가 몇 가지 예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다음과 같은 이슈들이 '과거에는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지만 지금은 투자자들에게 주목받지 못하여 주가 변동성도 작고 투자자들에게 주목받지 못한다'라고 말씀드립니다.

 

- 아프리카 돼지열병

- 조류 인플루엔자

- 코로나19 바이러스

-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개발

- 미중 무역 전쟁

 

위 뉴스들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한 번이라도 들어보셨던 내용일 것입니다. 또 주식시장에 입문한 기간이 짧으신 분들도 과거 차트, 재료를 공부하시면서 한 번쯤은 들어보셨던 주제일 것입니다.

 

지금 소개해드린 몇 가지 주제의 재료가 주식시장에 처음으로 발생했을 때는 굉장히 많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았고, 뉴스에도 온통 위와 같은 주제의 뉴스들 뿐이었습니다. 당연히 뉴스에서 위와 같은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으니 투자자들도 그쪽으로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 그런 관심들이 자연스럽게 수급으로 이어지고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주가가 상승하는 본질적인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위 여러 가지 재료들과 관련된 뉴스가 보도되어도 주가가 크게 상승하지 못한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슈가 발생하면 당연히 국내외 경제적으로 피해를 입게 되지만, 투자자들이 더 이상 해당 재료에 관심을 갖지 않기 때문에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기 어렵습니다.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지 않으니 당연히 주가도 상승하지 않고, 이 부분은 과거부터 수 년 동안 재료가 반복적으로 발생할 때 주가가 어떤 흐름으로 움직였는지를 과거 차트에서 찾아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때문에 필자는 반복적으로 보도되는 뉴스,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재료들은 재료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매매하기가 어렵다고 말씀드립니다. '왜 아프리카 돼지열병 뉴스가 보도되었는데 주가가 상승하지 않을까요?'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셨다면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린 내용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흐름 - 캔들 패턴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이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 중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재료, 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재료는 아마 모멘텀이 있는 재료일 것입니다. 일정이 있는 재료의 경우 특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