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수많은 재료가 발생하고 있으며 시장에서 매매에 참여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재료(뉴스, 공시 등)를 보고 종목을 매매하게 됩니다.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뉴스 중에서는 종목에 영향을 주는 뉴스와 공시도 있고 좋은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주가 등락률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자는 이번 글에서는 이런 주제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반응형

 

재료 매매에 관련된 전자책을 업데이트하는 과정 중에서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서 전달해드리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간략하게 예시를 통해서 해당 내용을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글에서 다뤄볼 주제는 무상증자이며 같은 무상증자 공시가 나타났는데 서로 다른 등락률을 보인 종목들을 예시로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이번 글에서 말씀드리는 것 이외에 여러 가지 추가적인 고려 사항이 있을 수는 있지만 필자는 대게 이런 관점으로 재료를 판단한다는 것 정도만 기억해주시면서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재료의 크기를 판단하는 투자자 - 같은 재료 다른 느낌 썸네일
재료의 크기를 판단하는 투자자 - 같은 재료 다른 느낌 썸네일

무상증자 공시는 호재

재료의 크기를 판단하는 것은 투자자라는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가볍게 무상증자라는 공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무상증자는 보통 호재로 받아들여지며 기업이 무상증자를 진행할 경우 관련 종목들은 실적과 무관하게 단기 상승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상증자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기업의 재무구조가 탄탄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사항을 알고 있는 투자자들은 무상증자를 진행한다는 공시가 나오고 거래정지가 되거나 장 마감 후 무상증자 공시가 나온 종목들을 다음 날 매매하기 위해서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하기도 합니다. 가볍게 무상증자에 대해서 공부하실 수 있는 내용과 필자가 무상증자로 단타 매매를 했던 것에 대해서 간략하게 공유해드리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같은 재료 다른 느낌 - 무상증자

라온테크 뉴스라온테크 차트랩지노믹스 뉴스랩지노믹스 차트
라온테크와 랩지노믹스 무상증자 뉴스와 차트

위 예시 이미지는 라온테크의 2022년 4월 4일 무상증자 공시 뉴스와 차트, 또 2022년 랩지노믹스의 무상증자 뉴스와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무상증자는 보통 시장에서 호재로 받아들여지며 무상증자 발표 이후에는 항상 일정 시간 동안 거래정지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장중에 무상증자 공시를 발표하는 경우에는 장중에 거래정지가 이루어지고 장 마감 후 무상증자 공시를 발표하는 경우에는 시간 외 단일가에서 거래정지가 이루어진 후 다음 날 거래가 재개됩니다.

 

반응형

 

보통 무상증자에 들어가는 종목들은 상한가급 장대양봉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에는 같은 재료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상승이 나타난 두 종목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무상증자가 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경우는 1 : 1 이상의 비율로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경우입니다. 라온테크는 1 : 1.5 비율로, 랩지노믹스는 1 : 2 비율로 무상증자를 한다고 발표를 했으며 두 종목 모두 장중에 거래정지가 된 이후 단기 상승이 나타나면서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분명 두 종목 모두 무상증자를 진행했지만 그 등락률이 너무 다르고 분봉 차트의 흐름도 확실히 다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랩지노믹스는 한 번의 조정을 보여주었지만 바로 상한가에 들어가는 흐름이 나타났지만 라온테크는 단기 상승을 보여준 후 바로 재차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왜 같은 공시인데 이렇게 다른 흐름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위에 대한 답변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무상증자의 비율이 달라서 그럴 수도 있고 종목의 시가 총액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이런 부분에 대해서 등락률이 나타나는 이유는 해당 재료를 판단하는 투자자들의 견해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가 생각해봤을 때 투자자들이 해당 재료를 판단하는 기준이 달라진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라온테크보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이슈가 되는 시점에서 랩지노믹스가 당연히 더 부각될 수 있다는 점, 랩지노믹스의 시가총액이 라온테크보다 더 작다는 점, 또 4월 4일은 쌍방울이 쌍용차 인수에 참여하겠다는 이슈를 발표하여 크게 상승하여 시장 참여자들의 수급이 모두 쌍방울의 쌍용차 인수 관련주로 몰렸다는 점 등이 그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4월 4일 상한가 종목
4월 4일 상한가 종목

즉, 같은 재료, 같은 호재가 발생하더라도 종목의 등락률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필자는 이런 것들이 모두 시장에서 매매에 참여하고 있는 투자자들의 관심도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동시에 같은 데이터를 보고 같은 종목을 매매하는 투자자들의 관심도에 따라서 종목에 수급이 몰리는 양도 다르고 종목이 최종적으로 도달하는 등락률도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아무리 좋은 재료가 발생하더라도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지 못한다면 주가가 크게 오르기가 어렵기 때문에 필자는 재료를 고르실 때 공개적인 재료, 많은 투자자들이 보고 수급이 몰릴 수 있는 재료를 선택하여 매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지속적인 포스팅을 통해서 재료에 대한 관점을 공유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