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재료들은 그 종류가 정말 다양하고 재료들의 크기와 종류, 또 재료와 관련된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에 따라서 각각 다른 등락률을 보여주게 됩니다. 물론 재료가 발생한 시점의 시장 상황이나 투자자들의 심리 등도 종목의 주가 등락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런 부분까지 같이 고려를 해야 합니다. 재료들을 성격에 따라 나누는 기준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고 이번 글에서는 중장기 모멘텀이 유지되는 재료는 어떤 재료인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것은 2021년 12월 말 삼성전자를 시작으로 2022년 상반기에 현대차, LG전자 등이 집중하겠다고 발표한 로봇 사업과 관련된 재료입니다. 여러 대기업이 미래 먹거리, 또 앞으로 지속적으로 집중하겠다고 이야기 한 로봇 사업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뉴스가 나오면서 우상향 하는 흐름을 보여주었고 필자는 이런 부분이 우리가 매매할 수 있는 중장기 모멘텀이 살아있는 재료라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매매를 할 수 있는지 없는지는 당시 시장의 상황과 투자자들의 심리, 또 포스팅을 보시는 시점에 해당 뉴스가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에 따라서 다를 수가 있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관점은 직접 매매를 하는 관점이 아니라 단순 공부용 정도로 판단해주시기 바랍니다. 투자자마다 재료를 바라보는 관점에도 차이가 있고 매매 성향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으니 매매, 투자에 대한 판단은 전적으로 독자분들이 결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장기 모멘텀이 있는 재료 - 대기업과 로봇 관련주 썸네일
중장기 모멘텀이 있는 재료 - 대기업과 로봇 관련주 썸네일

중장기 모멘텀이 유지되는 재료

주식시장에서 매번 새로 발생하는 공시와 뉴스 같은 재료들은 종목들이 단기 상승을 할 수 있는 이유가 되기도 하며 중장기 관점에서 종목들이 꾸준히 상승할 수 있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재료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하루 만에 상한가에 도달하는 종목도 있고 수개월에 걸쳐서 100 ~ 200% 이상의 상승을 만들어내는 종목도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로봇 관련 종목들은 지속적인 뉴스가 나오면서 바닥에서부터 모두 100% 이상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고 필자는 이러한 모멘텀이 유지된다는 전제하에 또 한 번 큰 시세를 줄 수 있다고 한번 생각해보았습니다. 그럼 뉴스 예시부터 하나씩 살펴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로봇 뉴스 예시
로봇 뉴스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로봇 관련주 중에서 가장 안정적인 흐름을 보여주었던 로보로보의 특징주 뉴스 예시입니다. 로보로보는 삼성전자를 시작으로 현대차, LG에서 로봇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다는 뉴스, 로봇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뉴스 등 로봇 사업과 관련된 뉴스를 지속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로보로보뿐 아니라 다른 로봇 관련주들도 비슷한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반응형

 

모멘텀이 유지되는 재료 중에서도 필자가 로봇 관련 재료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로봇 사업에 집중하는 대상이 바로 대기업이라는 것입니다. 만약 주식시장에서 영향력이 없는 중소형 기업이 로봇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뉴스가 나왔다면 로봇 관련주들의 이런 대시세 상승이 나타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가장 첫 번째 이유는 대기업이 재료의 중심이 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지속적인 뉴스입니다. 동일한 제목, 비슷한 본문 등으로 뉴스가 발생하긴 했지만 모멘텀이 오랜 기간 유지되는 재료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뉴스가 나와주어야 합니다. 뉴스가 계속해서 발생해야만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이 가지고 있는 로봇 관련주들의 기대감이 유지될 수 있고 그 기대감이 곧 로봇 관련주들의 수급 유입으로 이어지며 꾸준한 상승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기업들이 로봇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뉴스는 2021년 12월부터 2022년 필자가 글을 적고 있는 상반기까지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단기간에는 로봇 관련주들의 주가가 하락, 조정을 보일 수는 있겠지만 지속적인 우상향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점에서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다고 판단해보았습니다.

로봇 관련주 차트 예시 1)로봇 관련주 차트 예시 2)로봇 관련주 차트 예시 3)
로봇 관련주 차트 예시 1 ~ 3)

위 예시 이미지는 로봇 관련주들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로 보면 조금 더 쉽게 해당 흐름을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뉴스가 나왔던 시점과 차트는 포스팅을 보시는 시점에서 독자분들이 한번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보여드리는 이미지에서는 삼성전자가 로봇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뉴스를 처음 보도되었을 때를 표기해두었으며 삼성전자라는 글로벌 대기업이 중심이 되는 재료이기 때문에 로봇 관련주들이 일제히 상한가 ~ 장대양봉을 만들면서 상승하는 흐름을 보여주었고 그 이후에도 지속적인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이렇듯 중장기적인 모멘텀이 유지되는 재료들은 계속해서 동일한 뉴스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모습을 보여주며 삼성전자, LG, 현대차 등 대기업과 연관이 있는 재료인 경우가 많습니다. 중소형주와 연관성이 있거나 동일한 뉴스가 아니라 단발성 뉴스가 나타나는 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자재 가격이 상승했다는 뉴스가 단시간에 여러 번 나타나는 것과 비교해보시면 이해가 조금 더 쉬워질 수 있다고 생각하니 그 부분도 함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글로벌 악재, 혹은 특정 이슈가 붉어지면 주식시장에서는 항상 원자재 가격 상승이라는 이슈가 돋보이게 되며 그럴 때마다 원자재 관련주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원자재 가격이 잠잠해질 경우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는 모습이 나타나게 됩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은 단기 이슈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은 재료이며 삼성전자를 포함한 대기업이 앞으로 로봇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이슈는 장기 이슈로 계속해서 부각될 가능성이 높은 재료라고 판단됩니다. 이런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중장기 모멘텀이 유지되는 재료에 대해서 한번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키워드로는 메타버스, NFT, P2E게임 등도 이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