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유상증자 공시는 그 내용에 따라서 호재가 되는 경우도 있고 악재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상증자의 종류는 유상증자를 하는 증자 방식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방식과 제3자배정 증자 방식으로 나뉘며 보통 주식시장에서 악재로 받아들여지는 증자 방식은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이며 호재로 받아들여지는 증자 방식이 제3자 배정 증자 방식입니다. 필자는 이러한 유상증자 공시 속에 내용을 잘 해석할 수 있다면 악재가 오히려 기회가 되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기업이 신규 사업을 영위하거나 기존 사업을 확장할 때, 혹은 운영자금 및 채무상환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타 법인 증권을 취득하기 위해서 기존 주주들과 일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이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방식의 유상증자입니다. 이는 보통 주식시장에서 악재로 작용하게 되는데 이번 글에서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세 가지 사례를 과거 차트와 유상증자 공시 내용을 통해서 한번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유상증자 공사 -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 썸네일
유상증자 공사 -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 썸네일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유상증자의 증자 방식 중 제3자 배정 증자 방식은 특별 관계인이 참여한다는 이유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호재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으며 반대로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의 경우에는 자금을 조달하는 주체가 기존 주주들, 혹은 일반 투자자라는 점에서 시장은 해당 유상증자 공시를 악재로 받아들이면서 주가 하락을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사례를 말씀드리기 전에 우리가 한 가지만 먼저 생각해보겠습니다.

 

에코프로비엠, 한화솔루션, 포스코케미칼은 누구나 알고 있는 대기업입니다. 이런 대기업이 신규 사업을 시작하거나 기존 사업을 확장시키는 것, 혹은 채무상환자금이나 운영자금을 필요로 할 때에는 그 필요한 자금의 크기가 굉장히 클 것입니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위와 같은 대기업이 유상증자를 통해서 자금 조달을 할 경우에 부득이하게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라는 증자 방식을 선택한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자금 조달의 주체는 일반 중소기업, 혹은 중견기업, 아니면 사모펀드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 자금 조달의 주체와는 관계없이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를 진행할 때 그 규모를 보면 1000억 원 미만으로 유상증자를 진행하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당연히 일정 금액 미만은 특별 관계인에게 자금을 조달해도 크게 문제가 없기 때문에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를 진행할 수 있지만 1조 원, 5000억 원 등과 같이 굉장히 큰 금액을 조달하기 위해서는 이런 특별 관계인의 자금으로 해결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를 선택하는 것이며 투자자들은 이런 상황에서 매도의 포지션을 가져가져 주가가 단기 하락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필자는 이런 대형 기업들이 대규모 유상증자를 진행하고 그 유상증자의 증자 방식이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일 경우 주가 하락이 나타나면 오히려 그런 현상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금 사용 원천을 보여주는 자금조달의 목적에서 채무상환자금이나 운영자금이 100%인 경우가 아니라면 분명히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에 조달 자금을 사용할 것이며 이는 당연히 기업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식시장에 반영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즉, 단 시간에는 유상증자라는 악재 때문에 주가가 하락할 수 있어도 다시 상승을 만들어내는데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종목에 따라, 유상증자를 진행하는 금액에 따라 주가의 흐름과 등락률이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주가 하락이라는 리스크와 악재 속에는 분명 우리가 매매를 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구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몇 가지 사례를 직접 뉴스와 공시, 유상증자가 발생한 시점의 차트, 시간 외 단일가 등락률 등을 살펴보시면서 그 흐름을 해석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전자책을 집필하는 시점에서 좋은 예시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되어 예시로 몇 가지 종목을 소개해드립니다.

 

반응형

 

유상증자 공부 예시

  • 2020년 11월 6일 포스코케미칼 유상증자 공시 -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 2022년 12월 21일 한화솔루션 유상증자 공시 -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 2022년 4월 6일 에코프로비엠 유상증자 공시 -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위 세 가지 공시와 차트를 살펴보시면 악재 속에 기회가 있다는 의미, 유상증자가 무조건 악재가 아니라 오히려 매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공부해보실 수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한 가지 한 가지 포스팅을 통해서 소개해드릴 테니 가볍게 찾아보시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