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 주주배정 방식의 유상증자 공시는 보통 악재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이러한 유상증자 악재 속에서도 숨겨진 기회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숨겨진 의미를 해석할 수 있다면 오히려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재료에 대한 기대감이라는 것이 작용하며 그 기대감이 투자자들에게 종목에 대한 관심을 갖게 만들며, 또 선반영이라는 긍정적인 주가 상승을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선반영이 꼭 호재 속에서만 작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악재 또한 선반영이 될 수 있으며 그 악재에 대한 선반영이 나타난 상태에서 기업이 악재를 해소하려고 노력하는 상황에서는 단기 주가 하락 이후에 기술적 반등 및 저점 매수세에 의한 주가 상승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상증자 공시를 분석할 때 시장에 이미 공개된 악재가 해소될 때, 혹은 기업이 주체적으로 악재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할 때 매매를 할 수 있었던 유상증자 사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한번 간단하게 읽어보시고 앞으로 동일한 개념의 유상증자가 나오게 된다면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유상증자 분석 관점 - 이미 노출된 악재는 기회 - 썸네일
유상증자 분석 관점 - 이미 노출된 악재는 기회 - 썸네일

이미 노출된 악재는 기회

기업이 유상증자를 진행할 때 우리가 공시를 해석하는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가 있다면 바로 유상증자를 진행하는 증자 방식과 유상증자를 통해서 조달한 자금을 기업이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이런 두 가지 관점에서 악재로 작용하며 주가가 하락하는 사례를 살펴보면 대부분 유상증자를 할 때 증자 방식이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이거나 자금조달의 목적이 운영자금과 채무상환자금일 때입니다. 공시에 이 두 가지 내용이 모두 기재된 경우에 주가가 상승하는 사례는 많지 않습니다. 오히려 시간 외 단일가에서 하한가를 기록하면 당연하다고 느낄 정도의 악재라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필자는 시장에 이미 노출된 악재를 해소하기 위해서 이러한 유상증자를 진행하는 경우라면 오히려 주가 상승이 만들어질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몇 가지 예시를 통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릴 테니 해당 시점의 유상증자 공시와 차트를 비교하시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두산중공업 - 유상증자

두산중공업은 2020년 ~ 2021년에 이미 재무구조가 좋지 않다는 이유로 이슈가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계열사를 매각하는 모습도 보여주면서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뉴스에서도 두산중공업이 재무구조를 개선한다는 주제로 많은 뉴스가 보도되었으며 주식시장에서는 당연히 이러한 것들이 큰 악재로 작용하면서 주가 하락을 만들어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때 두산중공업이 2021년 11월 26일에 채무상환자금과 타 법인 증권 취득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 1조 5천억 원의 유상증자를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증자 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공시를 발행했으며 이러한 공시 때문에 두산중공업의 주가는 하한가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당연히 증자 방식도 주식시장에서 악재로 작용하는 증자 방식이며 동시에 1조 5천억 원이라는 규모의 유상증자를 진행한다니 투자자 입장에서는 '주주들이 ATM 기기인가?'라는 이야기를 하면서 매도의 포지션을 보여준 것입니다.

 

반응형

 

하지만 필자는 두산중공업이 과거 이미 재무구조가 좋지 않다는 뉴스가 많이 나왔으며 이런 재무구조를 개선하고자, 악재를 해소하고자 자금 조달을 한다는 이유 때문에 주가가 단기 상승할 수 있었다고 해석을 했습니다. 물론 이때 매매를 하지 않았지만 과거 유상증자에 대한 사례를 공부하면서 위와 같이 생각해본 것입니다. 이번 예시를 통해서 두산중공업의 과거 공시, 정정 공시, 또 해당 시점의 차트를 한번 살펴보시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2021년 11월 26일 두산중공업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

 

위 사례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관점으로 악재를 해소하기 위한 공시가 발생할 경우 해당 공시는 매매를 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니 꼭 해당 공시와 차트, 과거 뉴스 등을 살펴보시면서 공부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