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겹 재료라는 개념이 존재하며 이런 겹 재료는 호재와 호재, 호재와 악재, 악재와 호재와 같이 여러 가지 관점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호재와 호재가 겹쳐서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재료가 두 가지 이상 발생하게 되면 주가는 단기간에 큰 상승을 만들어주는 경우가 많으며 반대로 호재와 악재의 겹 재료가 발생하면 단기간에 호재로 상승했던 주가가 다시 상승폭을 반납하며 하락하는 모습이 나타나며 악재와 호재로 겹 재료가 나타나면 단기간에 하락한 주가가 다시 상승하는 흐름을 보여줄 것입니다.

 

반응형

 

위에서 설명드린 사항은 지극히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이런 사례를 우리는 유상증자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필자가 이미 노출된 악재인 두산중공업의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1조 5천억 원 규모 유상증자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가볍게 공부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 느낌이 오셨을 수 있는데 필자는 이번 글에서도 두산중공업과 비슷한 사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동일한 사례는 아니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와 관련된 테마를 공부하시면서 보셨던 종목일 것이기 때문에 이번 사례도 공부해보시면서 유상증자 공시에 대한 해석을 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필자와 동일하게 분석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고 필자와 조금 다르게 분석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당연히 같은 재료(뉴스와 공시)를 보고도 생각하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해석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유상증자 악재 분석 - 악재 해소와 새로운 호재 부각 - 썸네일
유상증자 악재 분석 - 악재 해소와 새로운 호재 부각 - 썸네일

코로나19로 인한 악재 - 악재 해소 후 호재 뉴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된 후에는 많은 기업들의 재정 상황이 악화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여행, 항공과 관련된 기업들은 거의 적자를 면할 수 없을 지경까지 상황이 안 좋아졌으며 그런 흐름은 곧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심하게 확산될 때 주가 하락으로 시장에 반영되었습니다. 이미 떨어질 때까지 떨어진 이런 여행, 항공 테마의 경우 저점에서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된다는 뉴스가 발표될 때마다 해당 뉴스를 호재로 등에 업고 반등하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여행, 항공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의 재정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은 이미 많은 투자자들이 알고 있는 악재라는 것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본업을 영위할 수 없다는 점, 재정 상황이 안 좋은데 앞으로 더 안 좋아질 수밖에 없다는 점 등이 주가 하락을 만들었고 이는 당연히 이런 상황을 투자자들이 악재로 판단했기 때문에 매도의 포지션을 가져갔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재무구조 악화라는 악재가 발생한 이후 리오프닝 관련 이슈, 거리두기 완화 이슈, 중증환자의 수가 적어지고 있다는 뉴스 등이 호재로 작용하면서 여행, 항공 관련주들이 반등하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했지만 2022년 2월 22일 티웨이항공의 유상증자, 2022년 3월 25일의 하나투어의 유상증자 때문에 이 두 종목은 시간 외 단일가에 큰 하락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것들에 대해서는 다른 종목은 배제하고 이 두 종목에 집중해서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2022년 2월 22일 티웨이항공이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를 진행하며 조달한 자금을 모두 운영자금과 채무상환자금에 사용한다는 공시를 발표했고 2022년 3월 25일 하나투어가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를 진행하며 조달한 자금을 티웨이항공과 동일하게 운영자금과 채무상환자금으로 사용하겠다는 공시를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티웨이항공은 시간 외 단일가에서 하한가를 기록했으며 하나투어도 -6%로 시간 외 단일가에서 하락 마감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필자는 이런 관점이 이전에 설명드렸던 두산중공업과 비슷한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증자 방식이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이라는 점과 조달한 자금을 모두 운영자금과 채무상환자금에 사용한다는 것은 악재로 작용할 수밖에 없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이미 두 기업의 재정 상황은 코로나19 때문에 좋지 않다는 것은 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에게 모두 알려진 사실이며 오히려 이런 악재를 해소하려는 노력이라는 점, 또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이 그렇게 큰 리스크로 다가오지 않는다는 점에서 리오프닝 관련주들이 상승할 수 있다는 점 등이 두 종목의 공시 분석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이 두 가지 종목은 악재로 인해 단기 하락이 발생했지만 악재 해소 공시라는 점, 또 리오프닝 관련주들이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지면서 상승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또다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악재 해소와 동시에 호재 뉴스가 발생하는 경우 유상증자로 인해 하락한 시점에 매수를 했을 때 굉장히 큰 수익을 챙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때문에 두산중공업과 함께 이 두 가지 종목에 대한 포인트까지 소개해드리니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유상증자 공시 예시

2022년 2월 22일 티웨이항공 유상증자 -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2022년 3월 25일 하나투어 유상증자 -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