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일정이 있는 재료는 모멘텀이 있는 재료보다 매매를 할 때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더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필자도 이런 견해에 대해서 공감하는 투자자 중 한 명입니다. 모멘텀이 있는 재료를 매매할 때는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 재료가 연속적으로 발생하는지의 여부를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뉴스를 지속적으로 찾아보면서 재료 소멸과 관련된 뉴스가 보도되었는지, 또 재료 소멸과 관련된 뉴스가 보도되지는 않았지만 투자자들이 해당 종목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를 차트의 흐름으로 판단하며 계속 추적 관찰해야 합니다.

 

반대로, 일정이 있는 재료는 이벤트 일정이 다가오는 기간 동안 주가가 천천히 우상향하는 흐름에서 매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벤트 일정이 취소되었다는 뉴스가 보도되지 않는 이상은 계속 매매를 할 수 있고, 이벤트 일정 당일까지 주가가 상승하는 과정에서 장대음봉이 출현하기 전까지 매매할 수 있다는 기준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쉽게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물론, 일정이 있는 재료의 경우 수십 ~ 수백 가지의 새로운 이벤트 일정이 잡히지 않는 이상 재료가 많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과거 ~ 현재에 발생했던, 혹은 발생하고 있는 재료를 예시로 일정이 있는 재료를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일정이 있는 재료를 매매하는 관점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 가지 포스팅에서 설명드렸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포스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포스팅을 읽어보시고 일정이 있는 재료를 매매할 때 어떤 부분을 주의해야 하는지, 또 어떤 것들을 신경쓰고 체크해야 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정말 다양한 개념들이 있지만 대략적인 것들을 공부하실 수 있도록 간략하게 요약해두었습니다.

홀짝 배팅 금지 - 예측 불가능한 재료는 매매 금지 | SOMs의 주식투자

반드시 매도해야 하는 근거를 무시하지 말자 - 재료 소멸 | SOMs의 주식투자

일정이 있는 재료가 소멸될 때 차트에서 나타나는 시그널 | SOMs의 주식투자

일정이 있는 재료 종류 정리 - 재료 매매 필수 개념
일정이 있는 재료 종류 정리 - 재료 매매 필수 개념

일정이 있는 재료 정리

일정이 있는 재료를 구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벤트 일정이 정해져 있는지 체크하는 것'입니다. 일정이 있는 재료로 매매하는 것은 이벤트 일정 당일까지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을 이용한 것이기 때문에 명확하게 매도를 할 수 있는 일정이 정해져 있어야 합니다.

 

물론 이벤트 일정 당일까지 주가가 상승할지, 이벤트 일정이 다가오기 전에 일찍 주가가 하락할지 그것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차트의 흐름을 보고 판단해주셔야 하지만, 대략적인 매도 구간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벤트 일정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

 

또 일정이 있는 재료를 보고 종목을 매수하신 이후에는 일정이 연기되는지, 이벤트가 취소되는지 등도 같이 체크하시면서 재료를 점검해주셔야 합니다. 보통 위 두 가지 사항에 대한 뉴스가 보도되면 실시간 조회 순위 상위에 해당 종목이 포착되기 때문에 빠르게 재료 소멸을 인지할 수 있고, 재료 소멸을 확인했다면 추가적인 하락에 손실폭을 키우지 않기 위해 빠르게 손절해주셔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일정이 있는 재료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하나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미 과거에 많이 보셨던 뉴스도 있고, 새롭게 부각되는 뉴스도 있을 것입니다. 어렵지 않은 개념이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소개해드리는 재료들도 모멘텀이 있는 재료를 나열해드릴 때와 같이 재료 매매 가이드북 전자책에서 설명드린 내용 중 일부입니다.

 

- 미국 암 학회 뉴스

- 배당락 일정 뉴스

- 임상시험 진행 및 결과 발표 뉴스

- 각종 영화제 시상식 일정 뉴스

- 특정 정치인의 재판일과 관련된 뉴스

- 게임 셧다운제 폐지 예정 뉴스

- 코스피, 코스닥 주요 지수 편입 뉴스

- 광군제, 블랙프라이데이 관련 뉴스

- 싸이월드 오픈 예정 뉴스

- 마이 데이터 서비스 출시 예정 뉴스

- 기업 간 분쟁 및 소송 등과 관련된 일정 뉴스

- JP모건 바이오 헬스케어 콘퍼런스 일정 관련 뉴스

-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본회의 관련 뉴스

- 현대차 등 대기업 완성차 공개 예정 뉴스

- 게임 신작 출시 예정일과 관련된 뉴스

- 각광받는 한류 콘텐츠(영화, 드라마) 출시일과 관련된 뉴스

- 갤럭시 및 애플의 주요 기대작 출시일과 관련된 뉴스

- 기업의 공개 매각과 관련된 뉴스(예비 입찰, 본입찰 등)

- 정부 정책과, 전략, 대응 등에 관련된 브리핑 일정 뉴스

- 신규 상장주 상장 예정일 뉴스

 

지금 소개해드린 것들은 모두 일정이 있는 재료 중 일부이며 이런 뉴스들이 보도되면 일정을 체크하고 그 일정까지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에 편승하여 수익을 내볼 수 있습니다. 재료가 발생했다고 하여 모든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은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공부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일정이 있는 재료가 발생한 이후, 이벤트 일정 당일까지 주가가 어떤 흐름으로 움직였는지 비교 분석하시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럼 글을 마치면서 모멘텀이 있는 재료를 매매할 때 확인해보실 수 있는 재료를 정리해둔 포스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모멘텀이 있는 재료 종류 정리 - 재료 매매 필수 개념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