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우리가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는 여러 가지 관점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관점'으로 재료를 나눠보면 일정이 있는 재료와 모멘텀이 있는 재료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일정이 있는 재료는 이벤트 일정까지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될 수 있다는 심리를 이용하여 이벤트 당일 부근까지 매매할 수 있으며, 모멘텀이 있는 재료는 이벤트 일정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재료가 발생한 이후 앞으로 특정 종목의 산업이 성장하거나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될 수 있다는 심리를 이용하여 매매해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투자자분들이 이 두 가지 종류의 재료를 매매할 때 한 가지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매매를 할 수 있는 기준입니다. 일정이 있는 재료는 이벤트 일정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벤트 일정 당일까지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지만, 모멘텀이 있는 재료는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주가에 언제까지 반영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주관적인 관점으로 매매를 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주제에서는 모멘텀이 있는 재료의 특징을 한 가지 설명드리면서 모멘텀이 있는 재료를 매매할 때 체크해야 하는 중요한 사항을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모멘텀이 있는 재료는 투자자분들마다 해석하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관점은 여러 가지 관점 중 한 가지 정도라고 생각해주시면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모멘텀이 있는 재료 특징 점검 - 재료의 연속성 - 뉴스 매매
모멘텀이 있는 재료 특징 점검 - 재료의 연속성 - 뉴스 매매

모멘텀이 있는 재료의 특징 - 재료의 연속성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이벤트 일정이 정해져 있는 재료가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종목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재료들이 '모멘텀이 있는 재료'라고 부르며 이런 재료를 매매할 때는 투자자들이 해당 재료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때까지 매매를 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시기가 되면 당연히 재료가 발생했던 특정 종목에서 다른 종목으로 수급이 이동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주가가 하락합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모멘텀이 있는 재료를 매매할 때는 재료의 연속성이라는 특징을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재료가 발생하고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종목들을 보면 비슷한 주제의 뉴스가 지속적으로 보도되거나 새로운 주제의 뉴스가 계속 보도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투자자분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을 만한 뉴스가 지속적으로 보도되는 것을 '재료의 연속성'이라는 특징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반응형

 

재료의 연속성을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과거에 연속적으로 보도되었던 뉴스를 한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로보로보 뉴스
로보로보 뉴스

위 예시는 2021년 12월 13일부터 2022년 3월 25일까지 로보로보의 특징주 뉴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 뉴스들입니다. 뉴스를 보면 '삼성전자 신사업 추진', '로봇 시장 출사표', '로봇 사업 집중', '새 먹거리 사업으로 로봇 사업 지목' 등과 같은 뉴스들이 보도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동시에 공통적으로 대기업들이 로봇 관련 사업에 집중한다는 뉴스가 보도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사례는 통일된 주제로 여러 가지 뉴스가 보도된 예시이며 이 때 로보로보의 주가는 바닥권에서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뉴스가 보도된 시점에 로보로보 주가 등락률과 방향성은 직접 로보로보의 일봉 차트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점에서 뉴스가 처음 보도된 이후, 지속적으로 주가가 상승했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모멘텀이 있는 재료를 가지고 매매할 때는 위와 같이 통일된 주제의 뉴스가 지속적으로 보도되거나 다른 주제의 뉴스가 계속 새롭게 보도되어야 매매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다고 말씀드립니다. 그 이유는 주제의 통일성과 관계없이 투자자들이 계속해서 해당 재료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그 특정 종목에 수급이 지속적으로 유입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차트에서도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는 것을 확인해야 조금 더 신뢰도 높은 구간에서 매매를 할 수 있지만 그 전에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이 바로 앞에서 보셨던 것과 같이 '재료가 연속적으로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지금까지 모멘텀이 있는 재료를 가지고 매매할 때 어떤 것을 확인해야 하는지 한 가지 예시를 통해 설명드렸는데 지금 소개해드린 관점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앞서 보여드린 뉴스 예시와 로보로보의 주가 등락률을 꼭 비교하면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뉴스가 보도된 시기, 또 그때 로보로보의 주가를 비교해보시면 두 가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재료가 발생한 이후에 매매를 해도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재료가 연속적으로 발생하면 투자자들이 그 재료에 관심을 갖고, 자연스레 그 종목에 수급이 유입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멘텀이 있는 재료를 가지고 매매할 때 알고 있어야 하는 굉장히 중요한 개념이니 꼭 비교 분석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홀짝 배팅 금지 - 예측 불가능한 재료는 매매 금지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재료의 종류와 그 수가 너무 많다보니 간혹 매매에 활용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매매에 활용하기 어려운 재료들이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매매에 활용할

focus95.co.kr

 

주가는 결과보다 기대감이 반영되어 상승하는 것 - 재료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발생하면 그 재료에 관련된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합니다. 그럼 재료가 발생한 뒤 주가가 상승하는 원리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주식시장에서 발생한 재료와 주가를 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