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재료의 종류와 그 수가 너무 많다보니 간혹 매매에 활용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매매에 활용하기 어려운 재료들이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매매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매매에 활용하지 못하는 재료를 예시로 몇 가지만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주가가 상승할 것 같았지만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지 않는 사례

- 주가가 상승할지, 하락할지 예측이 불가능한 재료

- 예측으로만 뉴스가 보도되는 재료(인수설, 매각설 등)

 

반응형

 

위 세 가지 사례가 바로 '매매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 매매에 활용하기 어려운 재료들'입니다. 물론 위와 같은 재료를 보고 종목을 매수했는데 수익이 발생하면 다행이지만, 수익이 발생하지 않고 바로 다음 날 재료가 소멸되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위 세 가지 재료를 매매하실 때는 반드시 비중 조절 및 투자자 본인의 원칙과 기준에 맞는 매매를 해주셔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위 사례를 하나씩 풀어드리면서 홀짝 배팅을 하면 위험한 이유, 예측 불가능한 재료를 매매하면 위험한 이유 등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것은 모두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참고만해주시기 바랍니다.

홀짝 배팅 금지 - 예측 불가능한 재료는 매매 금지
홀짝 배팅 금지 - 예측 불가능한 재료는 매매 금지

예측할 수 없는 재료가 너무 많다

필자를 포함하여 재료를 매매에 활용하고 계신 분들은 우리가 '앞으로의 방향성을 예측할 수 없는 재료'들이 너무 많다는 것을 느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앞으로의 방향성을 예측할 수 없는 재료라는 것은 재료는 있는데 앞으로 주가 방향성을 예측하기 힘든 상황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드린 첫 번째 사례처럼 주가가 상승할 것 같았지만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지 않아서 주가가 상승하지 않는 사례라면 약손절, 혹은 본전 부근에서 매도하고 다른 종목을 매매하면 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상황이 아니라면 매매를 해야하는지, 하지 않아야 하는지에 대해 깊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필자가 몇 가지 상황을 가정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주가가 상승할지, 하락할지 예측이 불가능한 재료입니다. 재료가 발생하면 그 재료와 관련된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인 재료 매매이지만 그 재료를 해석하기 어려운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국가 간의 분쟁이 발생했을 때 '회담'을 통해서 그 분쟁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먼저 국가 간의 분쟁이 발생하면 당연히 그 분쟁으로 인해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종목이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부각되며 주가가 크게 상승할 것입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회담 일정이 정해지면 그 때부터는 섣불리 매매할 수 없는 상황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다금과 같습니다.

 

회담에서 좋은 결과가 도출되면 풋성격의 역할을 하던 종목의 주가는 크게 하락하고, 악재로 인해 하락했던 종목들의 주가가 크게 반등할 것입니다. 하지만 회담에서 결과가 도출되지 못하거나 더 심한 대립 관계로 들어간다면 풋성격의 종목은 갭상승 후 상한가를 기록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그 이외 다른 종목들의 주가는 크게 하락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주가가 상승할지, 하락할지 예측이 불가능한 재료이며 필자는 이런 재료를 매매하는 것은 홀짝 배팅과 같다고 말씀드립니다. 결과가 맞았다면 큰 수익을 낼 수 있지만, 결과가 맞지 않았을 때는 큰 손실로 다가올 것입니다. 이는 대선 전날, 대선 후보 관련주를 매매하는 것, 유가 전쟁 관련 이슈 발표 등과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예측이 불가능한 재료를 매매할 때는 항상 비중 조절과 본인의 기준 & 원칙에 맞게 매매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두 번째는 예측으로만 뉴스가 보도되는 재료입니다. 예측으로만 뉴스가 보도되는 재료는 인수설, 매각설 등과 같이 사실 확인이 되지 않는 이슈가 뉴스로 보도되는 경우입니다. 당연히 재료의 크기가 큰 재료들이기 때문에 예측만으로도 주가가 상승할 수 있지만, 이런 재료를 매매할 때는 '사실 부인'과 같은 키워드를 포함하는 뉴스가 보도되는지를 꼭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예측만으로도 주가가 단기간에 50% 이상 상승하는 사례가 있기 때문에 꼭 이런 재료를 배제하고 매매하는 것이 정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매매를 할 때는 항상, 언제든 재료가 소멸돼도 이상하지 않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반응형

 

예측만으로 뉴스가 보도되는 재료들은 사실 확인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와 관련된 것은 매각설, 인수설, 경영권 분쟁 가능성 등과 같은 키워드를 검색해보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고, 관련된 사례를 이후 다른 포스팅으로 정리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주가는 결과보다 기대감이 반영되어 상승하는 것 - 재료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발생하면 그 재료에 관련된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합니다. 그럼 재료가 발생한 뒤 주가가 상승하는 원리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주식시장에서 발생한 재료와 주가를 비

focus95.co.kr

 

 

일정이 있는 재료가 소멸될 때 차트에서 나타나는 시그널 | SOMs의 주식투자

우리가 매매를 할 때 활용하는 데이터 중 하나인 재료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입니다. 재료가 발생하여 시장에서 이슈가 되면 시장에서 매매하고 있는 투자자들이 그 재료에 관심을 갖게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