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재료가 종종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 사실 확인이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종목들도 많습니다. 만약,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채로 크기가 작다고 판단되는 재료가' 발생한다면 아마 투자자들은 그 재료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것입니다. 당연히 사실도 확인되지 않았고, 주가 상승에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 때문에 매매에 참여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투자자들에게 재료의 크기가 크다고 판단되는 재료가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채로 발생'한다면 주가는 어떤 흐름으로 움직이게 될까요? 이 때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는 다른 흐름으로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재료 중, 재료의 크기가 큰 것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재료의 종류가 너무 많다보니 이런 것을 하나하나 나열해드리기는 어렵지만 대표적인 것으로는 인수설, 매각설, 경영권 분쟁 가능성 등과 같은 키워드가 포함된 재료가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주제에서는 제주은행과 관련된 매각설, 인터넷 은행 전환설 등과 같은 뉴스가 보도된 이후 주가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만, 필자가 말씀드릴 것은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비슷한 사례를 소개해드리면서 이런 재료로 매매할 때 어떤 리스크가 있는지 설명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사례를 가볍게 읽어보신 후 매매하실 때, 혹은 앞으로 이런 사례와 비슷한 사례가 발생했을 때 참고 자료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예측이 불가능한 재료를 매매할 때 필자의 관점을 포스팅으로 정리한 내용이 있는데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전에 소개해드리는 포스팅을 먼저 읽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홀짝 배팅 금지 - 예측 불가능한 재료는 매매 금지 | SOMs의 주식투자

제주은행 - 인터넷 은행 전환 - 지분 매각설 - 개인 관점 분석
제주은행 - 인터넷 은행 전환 - 지분 매각설 - 개인 관점 분석

제주은행 재료 - 주가 비교

제주은행은 2022년 12월 15일에 인터넷 은행으로 전환한다는 몇 가지 가설로 인해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했고 이 날 이후에도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신한 금융에서는 제주은행이 인터넷 은행으로 전환한다는 것에 강력하에 반박했고, 그 반박에도 불구하고 제주은행의 주가는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필자가 지금 소개해드린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제주은행의 인터넷 은행 전환설'이 사실이 아닌 예측이라는 것과 재료 자체가 사실이 아닌 예측임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크게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제주은행에 관련 뉴스가 보도된 후 주가가 어떤 흐름으로 움직였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제주은행 뉴스와 차트

위 뉴스와 차트를 보시면 2022년 12월 15일부터 제주은행에 관련된 재료가 발생했다는 것과 그때부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2022년 12월 22일에 제주은행과 관련된 재료 소멸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25% 이상 하락한 흐름이 나타난 것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우리가 뉴스 본문을 조금만 더 신경써서 읽어봤다면 미리 예측할 수 있는 흐름이었습니다. 2022년 12월 15일에 보도된 여러 매체의 뉴스를 읽어보시면 다음과 같은 문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한 금융은 사실 무근이라고 강력하게 반발했으며
금융 당국도 제4의 인터넷 은행은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여러 가지 뉴스를 읽어보시면 2022년 12월 22일에 위와 같은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하락하기 전에 이미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문구가 있습니다. 즉, 주가가 하락하기 전부터 이미 예측이 불가능한 재료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는 의미입니다.

 

반응형

 

물론 사실이 아닌 뉴스임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크게 상승했고, 그 이후에 어떤 흐름이 이어질지 예측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사실이라는 뉴스가 보도된 이후에 매매를 해도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게 이런 리스크를 감수하면서까지 매매에 참여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제주은행의 이런 흐름과 동일한 흐름이 나타났던 사례를 한 가지 소개해드릴테니 해당 사례를 보시면서 같은 관점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례는 남선알미늄과 쌍용차에 관련된 재료입니다.

 

과거라는 거울을 살펴보자

남선알미늄 뉴스
남선알미늄 뉴스

위 뉴스는 2022년 3월 28일 ~ 2022년 4월 5일까지 보도된 남선알미늄의 특징주 뉴스입니다. 뉴스를 보시면 남선알미늄이 인수자 후보로 부각되었다는 소식쌍용차 인수 부인에도 주가가 상승했다는 뉴스를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이 뉴스들이 앞서 살펴본 제주은행의 뉴스와 비슷한 맥락으로 보도되었다는 것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위와 같은 뉴스가 보도되었을 때 남선알미늄의 주가는 어떤 흐름으로 움직였는지 그 차트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남선알미늄 차트
남선알미늄 차트

위 차트를 보시면 뉴스가 보도된 시점에 네모 박스 구간에서 남선알미늄에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는 것과 주가가 크게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그 이후에 거래량 없는 하락이 지속되면서 저점을 갱신하는 모습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남선알미늄의 차트를 보고 여러 가지 관점으로 해석을 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네모 박스 구간의 상승은 이전 고점에 있는 투자자들의 물량을 해소하기 위한 매집일 수도 있고, 세력들이 보유한 물량을 마치 '이전 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인 것처럼 만들어놓고 매도한 것일 수도 있고, 큰 그림에서 나중에 주가를 상승시키기 위해 뉴스를 핑계 삼아 매집을 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결론적으로 중요한 것은 사실 무근 뉴스로 인해 주가가 상승한 다음에는 주가가 크게 하락했다는 것입니다. 필자는 이런 과거 흐름을 보고 제주은행의 주가 흐름을 예측해볼 수 있다는 판단을 했고 이에 관련된 사례를 소개해드린 것입니다.

 

물론 제주은행의 주가가 이후에 어떻게 변동할지, 또 제주은행의 사실 무근 뉴스가 어떤 뉴스로 바뀌어서 보도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과거라는 거울을 통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사례가 굉장히 많고, 또 제주은행과 남선알미늄의 사례가 비슷하다고 판단되어 같이 소개해드린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사례를 보시고 매매의 기준을 판단하시거나 이후 동일한 사례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매도해야 하는 근거를 무시하지 말자 - 재료 소멸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반드시 매수해야 하는 근거를 찾아보기는 어렵지만 반드시 매도해야 하는 근거는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조금 쉽게 이야기하면 우리가 매매를 하면서 '내일, 혹은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