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발생하면 그 재료에 관련된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합니다. 그럼 재료가 발생한 뒤 주가가 상승하는 원리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주식시장에서 발생한 재료와 주가를 비교해보면 재료가 발생한 뒤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도 있고, 주가가 상승하지 않는 종목도 있습니다. 또 좋은 호재 뉴스가 보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 종목들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재료가 발생한 뒤 주가가 상승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있어야 재료를 매매할 때 활용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재료가 발생한 뒤 주가가 상승하는 원리, 또 그런 원리를 이용할 때 어떤 것을 보고 매매에 참여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재료가 발생한 뒤에 주가가 상승하는 원리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될만한 재료가 발생하면 투자자들이 그 뉴스와 공시 등을 보고 그 재료와 관련된 종목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투자자들이 재료와 관련된 종목에 관심을 가지면 당연히 그 종목에 수급이 유입되고, 그 수급으로 인해 주가가 자연스럽게 상승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기서 우리가 재료 매매를 할 때 생각하고 있어야 하는 중요한 개념 한 가지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설명드리고자 하는 개념은 '주가는 결과보다는 기대감이 반영되어 상승하는 것'이라는 개념입니다. 간혹, 매매를 하다보면 좋은 호재 뉴스가 보도되거나 호재 공시가 발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주제에서 설명드리는 개념을 공부해보시면 '왜 좋은 재료가 발생했는데 주가가 하락하는 것일까?'와 같은 질문에 스스로 답변을 해볼 수 있습니다.

주가는 결과보다 기대감이 반영되어 상승하는 것 - 재료 매매
주가는 결과보다 기대감이 반영되어 상승하는 것 - 재료 매매

결과보다는 기대감이 중요하다

필자는 재료 매매를 할 때 결과보다는 기대감에 강하게 반응한다고 말씀드립니다. 호재 뉴스가 보도되거나 호재 공시가 발행되면 투자자들은 그 종목이 영위하는 사업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또 매출이 증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피인수 기업에 의해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등이 주가에 반영되어 자연스럽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렇게 기대감이 반영되는 흐름은 몇 가지 사례만 설명드려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임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이 5 ~ 6개월 후 임상 시험과 관련된 결과를 발표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이 종목의 주가 흐름은 당장에는 큰 변동성이 나타나지 않지만, 임상 시험 결과 발표를 앞둔 1 ~ 2개월 전부터는 강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크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는데 임상 시험이 성공적일 수도 있다는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또 정치인 재판, 영화제 시상식 등과 같은 일정이 있는 이벤트도 동일하게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유명 정치인이 재판을 받을 때 그 재판 결과가 어떻게 나오던, 그것과는 관계없이 재판 당일까지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을 쉽게 볼 수 있고, 영화제 시상식이 다가오면서 수상 후보에 올랐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관련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모두 결과가 정해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면서 상승하는 흐름인 것입니다. 이런 여러 가지 사례와 흐름 때문에 필자는 '재료 매매를 할 때는 결과보다는 기대감에 배팅해야 한다.'라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결과가 발생했을 때는 재료가 소멸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 결과가 발표되기 전까지만 매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재료 매매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개념입니다.

 

실제로 앞서 설명드린 여러 사례에서 결과가 발표되면 주가가 급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상 시험 결과가 발표되었는데 임상 시험 결과가 좋지 않다면 하한가를 기록할 것이고, 임상 시험 결과가 좋다면 당장 며칠 동안은 주가가 상승할 수 있겠지만 이후에는 임상 시험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지 못하여 다시 하락하는 방향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외 정치인 재판, 영화제 시상식 등 일정이 있는 재료들도 모두 동일한 관점입니다.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기대감에 종목을 매수했지만, 더 이상 그 이슈와 특정 종목에 기대할 수 있는 것들이 없다면 당연히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떨어지게 되고,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주가가 상승하는 탄력이 떨어지고 수급이 이탈되면서 주가가 하락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가는 결과가 아닌 기대감에 상승하는 것이다.'라는 주제로 필자의 견해를 설명드렸습니다. 재료의 종류가 너무 다양하고 그 수가 많다보니 예외적인 사례도 많이 있지만 필자는 위와 같은 관점으로 재료를 해석하여 매매했을 때 비로소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재료 매매를 하실 때 한 가지 좋은 관점이 될 수 있으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 관점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적정 거래대금의 활용 - 독자분과 대화 - 보락 차트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특정 종목마다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거래대금이 발생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해석 관점은 투자자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필자의 해석

focus95.co.kr

 

 

기준봉 시가 매매 - 종가배팅 가능 구간 - 바닥 확인 방법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종가배팅을 할 수 있는 해석, 분석 관점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분봉 차트의 흐름을 보고 종가배팅을 할 수도 있고, 일봉 차트의 흐름을 보고 종가배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