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특정 종목마다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거래대금이 발생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해석 관점은 투자자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필자의 해석 관점이 정답이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필자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러한 관점으로 매매를 해왔고, 그 해석 관점에서 좋은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도 다수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관점을 계속 활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적정 거래대금이라는 내용은 과거부터 여러 개의 포스팅을 통해 설명드렸던 주제 중 하나입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적정 거래대금은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 최소한으로 유입되어야 하는 수급' 정도로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적정 거래대금이라는 개념을 공부해보지 않으셨던 분들은 이번 글을 읽으시기 전에, 지금 소개해드리는 두 개의 포스팅을 먼저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볍게 읽어보신 후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종목의 적정 거래대금 - 거래대금이 얼마나 터져야? | SOM`s의 주식투자

주식투자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신 분께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거래량보다 거래대금이 신뢰도가 높다고 생각하여 거래대금 보조지표를 사용하고 있는데 종목에 얼만큼의 거래대금이 발생해야

focus95.co.kr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거래대금 기준 - 상대적 이론 | SOMs의 주식투자

독자분들은 차트를 분석하시 때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투자자분들의 경험과 공부 방법, 투자 기간에 따라 적정 거래대금이라

focus95.co.kr

이번 포스팅에서는 필자의 전자책을 여러 권 구매하신 분께서 카카오톡 채널로 문의를 주셨던 것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필자의 전자책을 구매해주신 분들께서는 크몽, 혹은 카카오톡 채널로 질문을 해주시는데 다른 독자분들께서도 같이 보면 좋을 것 같다는 내용인 경우 양해를 구하고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으니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신 분들은 편하게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대화 내용 1)
대화 내용 1)

이번에 독자분께서 주신 질문 내용은 스윙 매매 바이블에서 필자가 소개해드렸던 기준봉 패턴 매매, 고점 횡보 패턴 매매의 흐름 중 일부였습니다. 관련 내용에 대한 글이며, 지금부터 대화 내용과 함께 필자가 어떤 관점으로 거래대금을 해석하는지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또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내용은 지극히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이며 '종목 추천 및 가격 설정'에 대한 포스팅이 아니기 때문에 언급되는 종목을 매매하실 때에는 주의 부탁드립니다.

적정 거래대금의 활용 - 독자분과 대화 - 보락 차트
적정 거래대금의 활용 - 독자분과 대화 - 보락 차트

적정 거래대금의 비교 - 보락 & 화일약품

독자분께서는 필자에게 화일약품과 보락을 차트에서 기준봉 캔들을 찾은 뒤 매수를 해도 되는 흐름이라고 판단하여 매수를 했으며, 그 매수 관점이 맞는 것인지에 대해 질문해주셨습니다. 필자가 매수 매도에 대한 가격을 언급드릴 수는 없기 때문에 개인적인 관점만을 전달해드렸으며 그에 대한 대화를 주고 받은 메시지 내용과 함께 차트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앞서 보여드린 이미지를 보시면 독자분께서는 '화일약품과 보락'을 강의 기준에 맞춰서 매수하셨다고 말씀해주셨으며, 필자는 화일약품은 매매 기준에 맞는 종목이고, 보락은 적정 거래대금에 조금 못 미치는 흐름인 것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주가의 방향성을 완벽하게 예측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하는 것 자체는 어렵기 때문에 포스팅을 읽어보시는 독자분께서는 매매하실 때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대화 내용 2)
대화 내용 2)

그 이후 독자분께서는 기준봉 출현 이후에 발생한 거래대금이 적은 경우 매매가 어렵다는 것인지 다시 물어보셨고 이에 필자는 적정 거래대금이라는 관점을 과거와 현재 시점을 비교해서 설명해드렸습니다. 그럼 필자가 적정 거래대금을 차트에서 어떤 관점으로 해석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지금부터 보여드리는 차트는 보락의 과거 일봉 차트와 현재 일봉 차트입니다.

보락 과거 차트
보락 과거 차트

위 차트는 보락의 과거 일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보락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서 동시에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구간에 집중하여 네모 박스를 표기해두었습니다. 필자가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과 거래대금에 그려둔 기준선을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기준선으로 체크한 구간은 대략 1000억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한 구간이며 그렇게 거래대금이 발생할 때마다 주가가 큰 변동성을 보이면서 상승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과거에 발생한 거래대금의 크기와 주가 등락률, 주가 변동성 등이 앞으로의 방향성을 예측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필자는 개인적인 견해와 경험으로 인해 과거부터 해당 종목의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시점의 거래대금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보락 현재 차트
보락 현재 차트

하지만 대화 시점에 보락 차트를 보면 이후에 주가가 상승할지 안 할지 그것은 예측하기 어렵지만 굉장히 작은 거래대금이 발생했기 때문에 필자는 '이전 고점에 있는 매물을 소화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매물 소화 가능성을 한 번쯤은 의심해봐야 하는 구간이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실제로 차트를 크게 보면 위와 같이 거래대금이 굉장히 작게 발생한 구간에서는 주가가 크게 오르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 부분은 독자분들께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의 차트를 직접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화 내용 3)대화 내용 4)
대화 내용 3 ~ 4)

위 대화 내용은 필자가 '독자분께서 질문해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느린 내용'입니다. 대화 내용을 보면 주가 상승 여부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거래대금이 굉장히 작게 발생했기 때문에 적정 거래대금에 미치지 못해서 매물 소화를 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씀드린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화일약품과 보락을 매수하여 수익이 발생한 것까지 확인하실 수 있는데 앞으로 주가 방향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는, 독자분들께서 직접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보락의 차트를 살펴보았으니 이번에는 두 번째로 같이 언급된 화일약품의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화일약품은 관점에 맞는 매매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따로 차트를 공유해드리지 않았으며, 포스팅을 통해 조금 더 자세한 답변을 드리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화일약품 일봉 차트
화일약품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화일약품의 일봉 차트입니다. 화일약품은 대략 600억 ~ 700억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했고, 필자는 이 구간이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적정 거래대금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첫 번째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에는 상한가 캔들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상한가 캔들이 출현한 날 거래대금 기준선에 표현된 것만큼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그 이후에도 600억 ~ 700억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할 때마다 주가가 크게 상승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가 '화일약품의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600억 ~ 700억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해야 한다'라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반응형

 

이렇게 큰 변동성을 동반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한 흐름에 발생한 거래대금이 '종목의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적정 거래대금'입니다. 물론 이것을 이론적으로 100% 확률이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적정 거래대금 이상 거래대금이 발생한 종목들은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와 같은 흐름을 꼭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매매 방법이 아닌, 거래대금의 해석 관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매매 기준, 관점을 공부하실 때 어려우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확인하는대로 한분 한분 답변드리면서 최대한 도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독자분의 따뜻한 마음이 담긴 메시지를 공유해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구매 후기 1)구매 후기 2)구매 후기 3)
구매 후기 1 ~ 3)
대화 5)
대화 5)

위 이미지는 독자분께서 전자책을 구매하신 후 남겨주신 후기와 따뜻한 마음이 담긴 선물입니다.

(커피 감사히 잘 마시겠습니다~^^ 감사드려요!!)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