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차트 분석을 하시는 과정에서 특정 종목에 발생하는 재료(호재, 악재)로 인해 나타나는 갭흐름을 아마 한 번쯤은 보셨을 것입니다. 호재가 발생하면 다수의 투자자들이 해당 종목을 매수하면서 갭상승 흐름이 나타나고, 악재가 발생하면 다수의 투자자들이 보유 물량을 빠르게 매도하기 위해서 매도를 걸어두기 때문에 갭하락 흐름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두 가지 흐름을 보고 갭흐름이라고 하는데 필자는 이런 갭상승과 갭하락 흐름에 대한 원리를 알고 있다면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잡을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갭상승, 갭하락 원리를 이용한 매매를 한다고 하여 100%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필자가 이런 갭의 원리를 이용하여 여러 번의 수익을 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이번 주제에서는 갭상승과 갭하락이 나타나는 원리에 대해 설명드릴 것인데,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가볍게 읽어보시고 갭상승, 갭하락 이후에 어떤 흐름이 나타나는지 과거 차트를 살피시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차트 분석 공부를 조금이라도 해보셨던 분들은 어렵지 않게 이해하실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갭상승 - 갭하락 - 갭이 메워지는 원리 - 갭 단타 이론
갭상승 - 갭하락 - 갭이 메워지는 원리 - 갭 단타 이론

갭이 메워지는 원리

필자는 차트에서 갭상승, 갭하락 흐름이 나타난 이후에는 굉장히 높은 확률로 그 갭 구간이 메워진다고 말씀드립니다. 호재가 발생하며 갭상승 흐름이 나타났다면 주가가 하락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갭상승 구간이 메워지고, 갭하락 흐름이 나타났다면 주가가 상승하면서 자연스럽게 갭하락 구간이 메워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종목의 차트에서 나타난 모든 갭이 메워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높은 확률로 갭이 메워진다고 말씀드린 것이며, 이는 지나간 여러 가지 차트를 살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필자가 모든 종목의 차트를 전부 해석해드릴 수는 없기 때문에 갭이 높은 확률로 메워진다는 것을 확인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과거 호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 또 악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했던 종목들의 차트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 두 가지의 차트만 여러 개 살펴보셔도 높은 확률로 갭이 메워지는 흐름에 대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상승갭과 하락갭이 메워질 때는 어떤 모습으로 갭이 메워질까요?

 

반응형

 

필자는 주가가 하락하면서 상승갭이 메워지고, 주가가 상승하면서 하락갭이 메워질 때, 두 가지 모두 캔들의 몸통과 꼬리로 갭이 메워질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 부분은 글로 설명드릴 경우 이해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 몇 가지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갭의 원리 - 상승갭갭의 원리 - 하락갭
갭의 원리 - 상승갭과 하락갭

위 그림은 갭이 메워지는 흐름을 대략적으로 표현해둔 그림입니다. 좌측에는 상승갭이 메워지는 흐름을, 우측에는 하락갭이 메워지는 흐름을 그려두었습니다. 차트 매매 가이드북에서 설명드린 그림이기 때문에 전자책을 구매하셨던 분들은 아마 한 번쯤은 접해보셨을 내용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상승갭과 하락갭이 메워질 때는 반드시 캔들의 몸통으로 갭이 메워지는 것이 아니라 캔들의 꼬리로도 갭이 메워질 수 있으며 그렇게 몸통이나 꼬리로 갭이 메워진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이런 개념을 매매에 직접적으로 활용해볼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주가가 하락하면서 상승갭이 메워질 때는 갭이 메워진 후 첫 번째로 바닥이 잡히는 구간에서 스윙 매매를 해볼 수 있고, 주가가 상승하면서 하락갭이 메워진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거래대금이 유입되었을 때, 혹은 의미있는 캔들이 출현할 때부터 하락갭이 메워지는 구간까지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내볼 수 있습니다.

 

상승갭이 메워진 후 바닥이 잡혔을 때 매매하는 관점은 이미 포스팅을 통해서 설명드렸기 때문에 포스팅을 전달해드리고 갭하락 흐름에서 갭이 메워지는 원리를 이용하여 매매할 수 있는 흐름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갭하락 차트
갭하락 차트

위 차트는 한탑이라는 종목의 주가가 상한가를 달성한 이후 다음 날 갭하락으로 출발하여 반등하는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갭하락 이후 주가가 꾸준하게 상승하는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우리가 만약 갭하락 이후에 하락갭이 높은 확률로 메워진다는 개념을 공부했다면 위와 같은 흐름에서 충분히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렇게 매매했던 관점은 이전에 실전 투자자 카테고리를 통해 소개해드렸기 때문에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고 빠른 시일 내에 갭하락 단타 매매가 가능했던 흐름을 정리해드리면서 포스팅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과 관점을 통해 갭의 원리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매매하실 때 굉장히 유용하게 활용되는 개념이니 꼭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시세 종목을 매매하는 기준 - 갭의 원리 - 첫 번째 바닥 | SOMs의 주식투자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시세 종목이란, 호재 뉴스나 공시를 동반하면서 주가가 단기간에 수백 퍼센트 이상 상승하는 흐름을 이야기합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큰 폭으로 상승하

focus95.co.kr

 

 

대시세 종목도 기준봉 패턴으로 접근 - 대시세 종목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우리는 주가가 바닥권에서부터 크게 상승하는 종목, 갑자기 호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며칠 ~ 몇 주 안에 수백 퍼센트 이상 상승하는 종목을 보고 '대시세 종목'이라고 부릅니다. 대시세 종목은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