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매일매일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이슈가 되는 테마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이슈가 되는 테마들의 주가 상승 이유를 찾아보면 특정 업종이 아무런 이유 없이 전체적으로 강하게 상승하는 경우도 있고, 몇몇 종목에 특정 재료가 발생하여 그 외 같은 업종에 속한 종목들의 주가가 같이 동반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금 쉽게 설명드리면 삼성전자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 아무런 이유 없이 반도체 업종에 속한 종목들의 주가가 같이 상승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재료가 있다면 그 재료를 핑계 삼아 주가가 상승하겠지만, 재료가 없는 시장에서는 대장주의 주가 흐름을 따라서 같은 업종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들의 주가도 같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반도체, 바이오, 제약, 인플레이션 등 특정 테마 2 ~ 3개 정도가 매일 번갈아가면서 상승과 하락하는데, 간혹 시장의 분위기가 침체되어 있거나 글로벌 악재가 발생한 경우에는 '눈치보기 장세', '테마 부재 시장'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면서 활발하게 거래되는 종목이 없는 시장 분위기가 형성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러한 시장 분위기를 테마 부재 시장이라는 단어로 표현하는데 투자자마다, 특정 콘텐츠마다 표현 방식은 다르지만 재료가 부재된 시장, 테마가 부재된 시장이라는 의미가 동일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테마 부재 시장에서는 우리가 어떤 종목을 매매해야 하는지, 그 부분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이슈가 되는 테마, 이슈가 되는 종목이 없을 때는 어떤 관점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테마 부재 시장 - 이슈 테마가 없을 때 매매 방법 - 재료 정리
테마 부재 시장 - 이슈 테마가 없을 때 매매 방법 - 재료 정리

재료를 꾸준하게 정리하는 습관

필자는 테마 부재 시장에서 매매를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매일 상승할 수 있는 종목들을 리스트업 하기 위해서 재료를 꾸준하게 정리하시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재료를 꾸준하게 정리해두면 언제, 어떤 종목의 주가가 상승해도 그 종목의 주가 상승 이유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현 시장에서 어떤 종목이 이슈가 되고 있는지, 투자자들이 어떤 이슈와 종목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그 전체적인 흐름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차트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도 동일한 관점으로 바라보실 수 있습니다. 차트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은 재료를 따로 체크하지 않지만 이슈가 되는 종목, 빠르게 상승할 수 있는 종목을 찾으시기 위해 최근 일주일 ~ 1개월 이내에 거래량,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종목은 어떤 것인지, 장대양봉 및 상한가가 출현한 캔들은 어떤 것인지를 정리하고 계십니다.

 

재료를 정리하는 것은 이렇게 차트를 분석하여 수급이 유입된 종목을 정리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우리가 이렇게 매매할 종목을 정리하는 것은 단순히 매매할 종목을 빠르게 찾기 위함이라는 이유도 있지만, 더 큰 이유는 테마 부재 시장, 글로벌 악재로 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 상황 등 특별한 분위기가 형성되는 시장에서 빠르게 손실을 회복하고 수익을 내기 위함입니다.

 

테마 부재 시장과 같이 어떤 종목에 수급이 유입되는지, 어떤 종목이 크게 상승할 수 있는지, 시장에서 대장의 역할을 하는 테마가 어떤 테마인지 찾기 힘든 시장이 형성될 수도 있고, 글로벌 악재가 발생하면서 지속적으로 지수가 하락하여 투자자들이 힘들어하는 시장이 형성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우리가 위와 같은 시장 분위기가 형성되는 시기를 지나서, 어느 정도 시장의 분위기가 회복되는 시기에 빠르게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매일 발생했던 재료를 체크해두고 차트 흐름이 좋았던 종목을 정리해두어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재료를 체크하고 차트 분석을 통해 종목을 정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해드렸습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서 테마 부재 시장에서는 어떤 종목을 매매하는 것이 좋은지, 그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테마 부재 시장 대응 방법

테마 부재 시장은 주식시장에서 대장의 역할을 하는 테마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재료가 발생하지도 않고, 이전에 발생했던 재료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지도 못하는 시장이라는 의미입니다. 또 당연히 투자자들이 갈피를 잡지 못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하거나 하락하지도 않습니다.

 

그럼 이럴 때는 어떤 관점으로 매매를 해야 할까요?

 

필자는 테마 부재 시장이 형성되면서 지지부진한 흐름이 이어질 때에는 오후 2시 ~ 2시 30분까지는 매매를 하지 않고 최대한 정리해두었던 종목을 살펴보시는데 시간을 투자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테마 부재 시장과 같이 지루한 시장이 형성되면 단기 슈팅을 보여주고 윗꼬리 캔들이 형성되는 모습이 자주 나타나는데, 그런 종목에서 단타 매매를 하시는 것보다는 종가 관리를 하는 종목, 다음 날 상승 출발할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시  ~ 2시 30분까지 본인이 정리해둔 종목을 모니터링하다가 일봉 차트를 분석했을 때 기준봉의 시가, 기준봉의 중심, 혹은 고점 횡보 패턴, 대시세 종목을 매매할 수 있는 구간 등 의미있는 가격이라고 판단되는 종목의 분봉 차트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테마 부재 시장이라고 하더라도 대부분 종가 부근에서는, 다음 날 주가가 상승하기 전 세력들이 준비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력들이 준비하는 흐름이란, 장중 똥침과 같은 슈팅을 보여주거나 투자자들의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천천히 종가를 올려두는 흐름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주가가 본격적으로 상승한 종목들의 분봉 차트를 보면, 전 날 똥침과 같은 흐름이 나타났거나 오후장부터 종가가 천천히 우상향하는 흐름이 나타났던 흐름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흐름은 그 종류가 너무 많고, 다음 날 어느 정도의 확률로 주가가 상승할지 특정하기 어렵다는 이유 때문에 소개해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정리해보면 테마 부재 시장에서는 최대한 오후장에 집중하여 매매할 종목을 찾아아하고, 재료가 있는 종목 중 일봉 차트의 흐름이 좋은 종목을 정리한 뒤, 그 종목의 분봉 차트를 살펴보면서 다음 날을 준비하는 것 같은 흐름이 나타난 종목으로 종가 배팅을 해보는게 좋다는 것입니다.

 

너무 주관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일봉 차트의 흐름이 좋은 종목을 테마 부재 시장에서 계속 모니터링하시다보면 필자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규칙, 패턴 등과 같이 명확하게 정의되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길게 글로 풀어쓴 것이니 여러 번 읽어보시면서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돌파 매매 포인트 - 재료의 중요성 - 주가 상승 원리 | SOMs의 주식투자

기준봉 패턴 흐름 총 정리 - 흐름을 알고 패턴을 기억하자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