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돌파 매매는 예수금을 빠르게 회전하여 단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분들이 선호하는 매매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돌파 매매는 단타 매매뿐 아니라 스윙 매매로도 접근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필자가 기준봉 패턴 매매를 하는 과정에서 기준봉 돌파 매매를 할 때 활용하는 관점을 일부 공유해드릴 것입니다.

 

돌파 매매를 할 때는 캔들 패턴, 재료, 거래량과 거래대금 등 분석해야 하는 것들이 많이 있는데 이번에는 이런 여러 가지 데이터 중 거래대금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거래대금을 분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돌파 매매를 할 때 활용하는 관점으로 몇 가지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천천히 공부해보시면 어렵지 않은 내용이기 때문에 차분히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공부하시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은 포스팅을 소개해드릴 것이기 때문에 배경 지식도 어렵지 않게 공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것은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이며,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공유해주시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매매 노하우 중 하나이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것을 포함하여 최대한 다양한 매매 관점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돌파 매매를 할 때 주의할 점 - 거래대금 해석 방법
기준봉 돌파 매매를 할 때 주의할 점 - 거래대금 해석 방법

기준봉의 종가를 돌파한다는 의미

기준봉의 종가를 돌파하는 흐름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주가가 장중에 기준봉의 종가를 돌파한 뒤 다시 하락하여 윗꼬리 캔들이 만들어지는 흐름과 기준봉의 종가를 돌파한 뒤 종가까지 일정한 가격을 지켜주고 마감하는 흐름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첫 번째 흐름과 같이 기준봉의 종가를 장중에 돌파하고 하락하는 흐름은 '매집봉'이라고 정의하며 두 번째 흐름과 같이 기준봉의 종가를 돌파하고 종가까지 일정한 가격을 지켜주는 흐름은 '당일을 포함하여 이후에도 매매해볼 수 있는 흐름'이라고 정의합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이 두 가지 흐름 중 두 번째 흐름에 대해서 설명드릴 것입니다. 첫 번째 흐름에 대해서는 이전에 세력들의 수급을 확인할 수 있는 흐름이라는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렸는데 관련 개념을 공부하실 수 있는 글을 소개해드릴테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세력의 수급을 확인할 수 있는 기준 - 장대양봉 캔들 - 변동성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특정 종목의 주가 등락에 세력이 개입했는지, 개입하지 않았는지 판단하는 기준을 장대양봉 캔들, 상한가 캔들, 기준봉 캔들로 정의합니다.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매집봉이라는 흐름 안

focus95.co.kr

 

그럼 차트와 함께 당일을 포함하여 이후에도 매매해볼 수 있는 흐름은 어떤 것인지, 우리가 기준봉의 종가를 돌파하는 구간에서는 어떤 흐름을 보고 매매해야 하는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신화인터텍 일봉 차트 1)
신화인터텍 일봉 차트 1)

위 차트는 기준봉 캔들과 기준봉 캔들의 종가 ~ 시가 안에서 주가가 조정받는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는 일봉 차트입니다. 동그라미로 표현된 구간을 보시면 기준봉이 출현한 뒤 주가가 조정받고 있는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 구간을 매물이 쌓이기 좋은 구간이며, 이 때 종목을 매수하여 손실, 혹은 수익권에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의 물량이 모두 주가 상승시에 시장에 던져질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당연히 손실, 수익 중에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의 물량이 주가가 상승할 때 시장에 던져지면 주가는 쉽게 상승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장중 윗꼬리가 형성될 수도 있고, 약간의 슈팅만 보여주다가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위와 같은 흐름에서 돌파 매매를 할 때에는 어떤 관점으로 매매를 해야 할까요?

 

필자는 기준봉이 출현한 시점부터 기준봉이 출현한 이후 주가가 하락할 때까지 종목을 매수한 투자자들의 물량을 소화할 수 있을 만큼의 거래대금이 발생해야만 '기준봉의 종가를 돌파할 때' 돌파 매매를 해볼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글로 읽으실 때는 이해가 어려우실 수 있기 때문에 이 또한 관련된 매매 사례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신화인터텍 일봉 차트 2)
신화인터텍 일봉 차트 2)

필자는 앞서 '기준봉이 출현한 시점부터 기준봉이 출현한 이후 주가가 하락할 때까지 종목을 매수한 투자자들의 물량을 소화할 수 있을 만큼의 거래대금이 발생해야' 돌파 매매를 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의미를 차트 하단에 있는 거래대금을 보고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트 하단에 있는 거래대금을 보시면 이전에 기준봉이 출현했을 때보다 더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이전 기준봉의 종가를 돌파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이전 고점을 형성할 때, 이전 기준봉이 출현할 때보다 더 많은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시점에 매매를 해야 돌파 매매 관점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또 이러한 관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흐름에서 이전에 출현한 기준봉의 종가를 돌파할 때 돌파 매매를 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그런데 우리가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봐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필자는 지금 지나간 차트를 보여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일봉 차트에서 이전 고점을 형성할 때보다 더 많은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는 것을 강조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매를 하던 시점에는 위와 같은 거래대금이 발생하지 않고 '이전에 기준봉이 출현할 때 발생했던 거래대금'보다 더 작은 크기의 거래대금이 발생했거나 비슷한 크기의 거래대금이 발생했을 것입니다.

 

지나간 차트를 보고 해석하는 것과 실제 그 상황에서 거래대금을 보고 해석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당일 거래대금을 예측하는 관점에 관련된 포스팅을 소개해드릴테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오전 ~ 오후에 발생한 거래대금을 보고 종가에 어느 정도의 거래대금으로 마감할지 예측하는 것도 단타 ~ 스윙 매매를 할 때 굉장히 중요한 개념입니다.

 

당일 거래대금을 예측하는 방법 - 거래대금 분석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차트 분석은 매매에 대한 판단을 할 때 굉장히 유용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는 과거에 나타났던 여러 가지 캔들 패턴과 흐름을 공부하고, 주가와 보조지표

focus95.co.kr

지금까지 필자가 돌파 매매를 할 때 어떤 관점으로 매매하는지, 그에 대한 내용을 전달해드렸습니다. 필자는 돌파 매매를 할 때 거래대금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이기 때문에 위와 같이 설명드린 것인데 매매할 때 굉장히 자주 활용되는 개념이니 꼭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