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는 과정에서 많은 투자자분들이 한 번 이상은 차트 분석이라는 주제로 공부하게 됩니다. 차트 분석을 공부하다보면 돌파 매매, 눌림목 매매, 보조지표 등과 같은 여러 가지로 다른 투자자들의 매매 관점을 공부할 수 있으며 각각의 투자자분들의 색깔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됩니다. 필자 또한 과거부터 지금까지 다른 투자자분들이 발행해주신 콘텐츠를 보면서 공부를 했고, 수익과 손실을 반복하면서 필자 개인만의 기준과 원칙을 세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필자가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를 하면서 알게 되었던 내용 중 기준봉의 중심을 활용하는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장대양봉, 기준봉의 중심과 시가에서는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이며 과거부터 여러 가지 포스팅을 통해 기준봉에 대한 매매 관점을 공유해드리고 있습니다.

 

또 기준봉 패턴 흐름 총 정리라는 주제에서 소개해드린 그림을 보시면 기준봉의 중심을 돌파할 때 돌파 매매 관점으로 접근해볼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지금 소개해드리는 개념이 바로 기준봉의 중심 아래에서 기준봉의 중심을 돌파할 때 매매에 활용해볼 수 있는 개념입니다. 기준봉 패턴 흐름 총 정리라는 포스팅을 읽어보지 못하신 분들도 계실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포스팅을 소개해드린 뒤 이번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반응형
 

기준봉 패턴 흐름 총 정리 - 흐름을 알고 패턴을 기억하자 | SOMs의 주식투자

기준봉 캔들은 세력들이 주가 등락에 개입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의미있는 캔들이며, 기준봉 캔들이 출현한 이후에는 큰 변동성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공부했다면 기준봉 캔들의 의미

focus95.co.kr

기준봉 패턴 흐름에 대한 공부를 하시기 전에는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는 개념이기 때문에 꼭 위에 소개해드린 포스팅을 읽어보신 뒤 지금 소개해드리는 개념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의 중심 - 지지 저항 이론 - 돌파 매매의 기준
기준봉의 중심 - 지지 저항 이론 - 돌파 매매의 기준

기준봉의 중심은 강한 지지 라인 - 저항 라인

필자는 기준봉의 중심이 강한 지지 라인이기 때문에 중요한 매수 타점이라고 말씀드렸지만 반대로 강한 저항 라인이 될 수도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먼저 강한 지지 라인이기 때문에 필자가 기준봉의 중심에서 매매가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던 개념을 요약 정리해본 뒤 기준봉의 중심 아래에서는 어떤 흐름으로 저항 라인의 역할을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준봉 패턴 매매는 세력들이 주가 등락에 개입했다는 것을 장대양봉 캔들을 통해 확인한 뒤, 세력들이 추가적으로 물량을 확보하고 평균 단가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가격 조정 ~ 기간 조정 흐름에서 매매하는 것입니다. 또 주가가 기준봉의 종가에서 기준봉의 중심까지 하락했을 때에는 바닥을 확인하지 않고 매수해도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이는 100%의 확률이 아니라 과거부터 지금까지 필자가 경험했던 것을 바탕으로 설명드린 것입니다. 그에 대한 사례도 같이 소개해드렸기 때문에 이 부분은 기준봉 패턴 매매에 관련된 포스팅을 읽어보시면서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기준봉의 중심이 의미있는 지지 라인이라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기준봉의 중심이 지지 라인의 역할을 하려면 당연히 주가가 기준봉의 중심 위, 중심 부근에 위치해 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저항 라인에 대한 개념을 설명드린 후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이번에는 기준봉의 중심이 강한 저항 라인이라는 필자의 견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준봉이 출현할 때부터 투자자들은 해당 종목에 굉장히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당연히 하루만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고, 거래대금도 크게 발생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기준봉이 출현한 날에는 검색기, 실시간 조회 종목 상위,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메뉴 등 모든 메뉴에서 해당 종목을 발견할 수 있고 단기 수익을 내기 위한 투자자들, 스윙 매매를 하기 위한 투자자들이 자연스럽게 종목을 매수하게 됩니다.

 

그 이후 세력들이 평균 단가를 조정하고 물량을 모으기 위해서 잠깐 매수를 보류할 때 기간 조정과 가격 조정이 나타나는데 이 때 투자자들은 저점 매수, 평균 단가 조절 등과 같은 이유로 계속 보유 비중을 키워갈 것입니다. 이렇게 비중을 키워가는 과정에서 주가가 기준봉의 중심을 이탈하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 필자와 동일하게 기준봉의 중심에 큰 의미를 두고 매매하시는 투자자분들도 계실 것이고, 그런 투자자분들의 물량이 모두 매물로 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또 추가적으로 기준봉의 중심에서 주가가 반등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망 매물이 나오면서 주가 하락폭을 키우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 당연히 다시 주가가 기준봉의 중심 아래에서 기준봉의 중심을 돌파하는 시점에는 이전에 매수한 투자자들의 물량이 모두 악성 매물로 작용하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기 힘든 상황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기준봉의 중심이 강한 지지 라인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강한 저항 라인이 될 수도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그럼 기준봉의 중심이 강한 지지 라인이 될 수도 있고, 강한 저항 라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차트를 한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기준봉 지지 저항
기준봉 지지 저항

위 차트는 기준봉의 지지 저항을 확인하실 수 있는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기준봉의 중심에서 주가가 여러 번 반등하면서 상승한 흐름과 기준봉의 중심 아래에서 여러 번 돌파를 시도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주가가 기준봉의 중심 아래에서 기준봉의 중심을 돌파하려면 강한 거래대금을 동반한 상승이 나타나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기준봉은 이전에 종목을 매수하여 물린 투자자들의 보유 물량이 주가가 상승할 때 매물로 쏟아질 수 있기 때문에 그 물량을 소화할 수 있을 만큼의 거래대금이 발생해야 한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반응형

 

지금까지 기준봉의 중심의 지지 저항 이론에 대해 설명드려보았습니다. 관련된 차트를 찾아보시면서 기준봉의 중심 전후에서는 어떤 흐름이 나타나는지 살펴보시면서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단기 스윙을 하시거나 돌파 매매를 하실 때 굉장히 유용한 개념입니다.

 

기준봉 캔들 수식 총 정리 - 강세약세와 화살표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스윙 매매를 할 때, 혹은 단타 매매를 하기 전, 관심종목을 선정할 때 기준봉 캔들이 출현한 것을 보고 그 종목의 주가 흐름을 계속해서 추적하고 매매에 활용합니다. 기준봉 캔들이 출현

focus95.co.kr

 

 

기준봉 매매의 시작 - 기준봉 캔들이 출현하는 차트 흐름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수 있는 방법들은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매매 방법, 특정 보조지표인 볼린저밴드나 엔벨로프를 이용한 매매 기법 등 수많은 매매 기법이 존재합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