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수 있는 방법들은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매매 방법, 특정 보조지표인 볼린저밴드나 엔벨로프를 이용한 매매 기법 등 수많은 매매 기법이 존재합니다. 또 우리가 이렇게 다양한 매매 방법들을 직접 매매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런 기법들에 활용되는 패턴, 흐름, 보조지표의 의미 등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돌파 매매나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눌림목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내려고 하는데 이동평균선에 의미를 모른 채로, 이동평균선과 주가의 흐름과 현상만을 보고 그런 것들로 통계를 낸 뒤 매매를 한다면 당장에 한 두 번 정도는 수익을 낼 수 있겠지만 이후에 여러 번 손실이 발생하면서 계좌가 망가질 확률이 높습니다.

 

반응형

 

이 때문에 특정 매매 기법을 실전 매매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 특정 매매 방법에 활용되는 보조지표, 캔들 패턴, 현상 등을 이해하는 것이 매매 공부의 첫 번째 순서입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필자가 기준봉 패턴을 이용한 매매에 대해 여러 가지 개념을 전달해드리기 전에 기준봉 캔들이 차트에 출현하는 흐름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기준봉 캔들이 어떤 캔들이고, 또 그런 캔들이 차트 위에서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첫 번째 순서입니다. 이번 주제에서 설명드리는 개념과 전달해드리는 자료집을 이용하여 기준봉 캔들이 차트에서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매매의 시작 - 기준봉 캔들이 출현하는 차트 흐름
기준봉 매매의 시작 - 기준봉 캔들이 출현하는 차트 흐름

기준봉 캔들의 기본적인 개념과 정의

기준봉 캔들을 이용하여 기준봉 패턴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기준봉 캔들이 어떤 캔들인지를 이해할 수 있어야하고, 그 캔들이 차트에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가장 먼저 기준봉 캔들이 어떤 캔들인지 그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드린 후 여러 가지 차트 예시와 기준봉 캔들을 찾아볼 수 있는 자료집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다만, 기준봉 캔들을 정의하는 개념이 투자자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 기준봉 캔들을 소개해드릴 때는, 필자가 정의하는 기준봉 캔들로 통일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단순히 기준봉 캔들이라는 용어를 활용할 경우, 투자자분들마다 기준봉을 정의하는 기준이 달라서 혼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통일하여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한미글로벌 일봉 차트
한미글로벌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한미글로벌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 네모 박스로 표현된 캔들이 두 개 정도 있는데 위와 같은 캔들이 바로 필자가 기준봉으로 정의하는 캔들입니다.

 

반응형

 

필자가 기준봉으로 정의하는 캔들을 글로 표현하면 '눈에 띄게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동시에 주가가 15% 이상 상승한 캔들'입니다. 종목마다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 필요한 거래대금이 다르고, 장대양봉이라고 판단할 수 있을 만한 주가 등락률이 다르기 때문에 '눈에 띄게 큰 거래대금''15%'라는 특정 기준을 설정한 것입니다.

 

필자는 위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현된 캔들을 이용하여 매매를 하고 있으며, 기준봉 캔들 안에서 의미있는 가격대에서 신규 매수, 추가 매수를 통해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기준봉 캔들이 처음 출현했을 때는 단기 고점이라는 부담감, 너무 높게 상승했다는 것, 재료가 노출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주가가 상승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견해들 때문에 매수하기가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소마젠 일봉 차트화천기계 일봉 차트
소마젠과 화천기계 일봉 차트

하지만 본인만의 기준과 원칙을 세우고, 그 기준과 원칙에 맞춰서 매매한다면 단기 고점이라는 부담감이 있어도 매매를 할 수 있고, 재료가 노출되었다고 하더라도 2차 상승 흐름에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이런 기준봉 매매의 시작점이 바로 기준봉 캔들을 차트에서 찾는 것입니다.

 

차트에서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한 기준봉을 찾지 못한다면 매매 자체를 해볼 수 없기 때문에 간단한 개념이지만 이렇게 여러 번 강조하면서 설명드리는 것입니다. 필자가 지금 보여드린 몇 가지 예시, 또 글 마지막에 공유해드리는 기준봉 캔들의 차트 흐름 자료집을 살펴보신 후, 기준봉이 차트 위에 어떻게 표현되는지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추가적으로 독자분들께서 직접 차트를 열어서 여러 가지 기준봉 캔들 흐름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차트가 아니라 독자분들이 기준봉 캔들을 찾을 수 있어야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관점을 여러 가지 조합하여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럼 기준봉 패턴 매매에 대한 개념은 실전 투자자 카테고리에서 천천히 정리해보도록 하고 이번 주제의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자료집은 하단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준봉 캔들 출현 흐름.pdf
0.64MB

 

 

화천기계 100% 수익률 달성 - 매매 공부 Point - 수익을 내기 위한 조건

필자가 매주 공유해드리는 브리핑 자료집에서 지속적으로 언급해드린 화천기계가 최근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를 등에 업고 3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필자는

focus95.co.kr

 

 

전자책 블로그 독자분의 화천기계 실제 매매 사례 공유 | SOM`s의 주식투자

필자의 전자책을 구매하시거나 블로그를 통해 공부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필자가 올려드리는 포스팅과 필자가 집필한 전자책을 통해서 매매를 하실 때 도움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