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단타 매매, 혹은 스윙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내려면 시장 대장주를 매매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주식투자에 대한 공부를 해보신 분들은 아마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물론 필자도 주식시장에서 대장주를 매매해야 보다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에 100% 동의하는 투자자입니다. 하지만 실상 대장주가 어떤 흐름으로 움직이는지 알 수 없어서 대장주를 통해 단타 매매를 하는 것이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대장주로 단타 매매를 하는 관점을 한 가지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상승하는 흐름에서 매매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눌림목에서 매매하거나 차트의 방향이 돌아가는 흐름에서 매매하는 것도 좋아합니다.

 

반응형

 

조건검색기를 통해서 종목을 찾으시거나 실시간 조회 순위 상위 메뉴에서 매매할 종목을 찾으시는 분들은 아마 대부분 돌파 매매, 상승하는 종목에 추격 단타 등과 같은 관점으로 매매를 하실텐데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개념으로 대장주로 데이트레이딩 하는 관점을 공부하신 후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직접 필자가 매매했던 사례와 스윙 매매 바이블에서 데이트레이딩을 하는 관점에 대해 소개해드릴 때 활용한 이미지를 모두 공유해드릴 것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이해하시면서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트레이딩 - 시장 대장주 흐름 - 분봉 차트 흐름
데이트레이딩 - 시장 대장주 흐름 - 분봉 차트 흐름

대장주가 하루 동안 움직이는 흐름

우리가 대장주를 이용하여 단타 매매, 혹은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대장주가 하루 동안 움직이는 흐름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먼저 그림을 통해서 대장주가 상승하고 하락하는 전체적인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대장주를 찾는 방법은 투자자마다 그 기준이 다르고 시장 분위기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독자분들만의 기준을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보통은 개장 후 오전 9시부터 10시 사이에 당일 시장 대장주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전에 조금만 집중하시면 쉽게 대장주를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대장주 흐름
대장주 흐름

필자는 오전에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상승하는 시장 대장주가 보통 위와 같은 흐름으로 움직인다고 말씀드립니다. 모든 종목의 주가가 위와 동일한 흐름으로 상승하고 하락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많은 종목들이 위와 같은 흐름으로 움직이는 것은 쉽게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과거 크게 상승했던 종목들의 분봉 차트에서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난 종목을 찾아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주식시장이 개장한 뒤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대량 거래량을 동반한 주가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 것을 필자는 1차 상승 파동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이렇게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 그 이후에는 단기 차익 실현 물량, 고점에서 매수하여 손실 중에 종목을 보유한 투자자들의 손절 물량이 나오면서 가격 조정을 받게 됩니다. 물론 아래 가격에서 특정 집단이 물량을 모으기 위해 매수를 걸어둔 경우에는 개인 투자자들이 매도한 물량을 누군가가 계속 매수해주기 때문에 가격 조정이 아니라 기간 조정만 나타나면서 횡보할 수도 있습니다.

 

대장주는 보통 이렇게 가격 조정 및 기간 조정이 나타난 이후, 다시 한 번 더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데 이때는 이전 고점 부근까지 상승하는지, 이전 고점을 돌파하고 추가적으로 상승하는지 그 흐름을 보고 목표가를 설정해야 합니다.

 

필자는 이런 흐름에서 두 번째 동그라미 구간에서 차트의 방향이 돌아갈 수 있다는 판단을 하고 대장주를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접근하여 매매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흐름을 자연스럽게 읽으실 수 있도록 각각의 흐름에 맞는 차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장주 차트 1)
대장주 차트 1)

위 차트는 개장 이후 9시 ~ 10시 사이에 종목이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큰 거래량을 동반하며 주가가 상승한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는 차트입니다. 차트 하단 거래량을 보시면 굉장히 큰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꾸준하게 상승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매수한 투자자들 중 일부는 수익 중에 종목을 보유할 것이고, 일부는 손실 중에 종목을 보유할 것입니다. 그럼 이후에는 어떤 흐름이 나타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대장주 차트 2)
대장주 차트 2)

위와 같이 1차 상승 파동이 나타난 이후에는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투자자들의 실망 매물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실망 매물이란, 수익 실현 물량, 손절 물량 등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하고 매수한 투자자들의 보유 물량이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시장에 나오는 물량입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런 구간까지 종목을 모니터링한 뒤 상승 방향으로 차트가 돌아가는 시기에 눌림목에서 분할 매수로 접근하는 편입니다. 그와 관련된 일지 차트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대장주 차트 3)
대장주 차트 3)

위와 같이 다시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눌림목에서 여러 번에 걸쳐 추가 매수를 한 뒤 주가가 상승할 때 다시 분할로 매도하는 것입니다. 이때 주가가 이전 고점 부근까지 상승할지, 이전 고점 부근을 돌파할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이전 고점부터 천천히 분할 매수를 해보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대장주를 매매하는 관점 중 한 가지 관점을 공유해드렸습니다. 필자는 이런 관점으로 대장주를 매매하며 지금 공유해드린 관점을 공부해보시면 꼭 상승하는 시점에 추격 매매를 하지 않아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 대장주들이 어떤 흐름으로 움직였는지, 그 흐름을 하나씩 살펴보시면서 매매에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세력의 수급을 확인할 수 있는 기준 - 장대양봉 캔들 - 변동성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특정 종목의 주가 등락에 세력이 개입했는지, 개입하지 않았는지 판단하는 기준을 장대양봉 캔들, 상한가 캔들, 기준봉 캔들로 정의합니다.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매집봉이라는 흐름 안

focus95.co.kr

 

 

기준봉 캔들 수식 총 정리 - 강세약세와 화살표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스윙 매매를 할 때, 혹은 단타 매매를 하기 전, 관심종목을 선정할 때 기준봉 캔들이 출현한 것을 보고 그 종목의 주가 흐름을 계속해서 추적하고 매매에 활용합니다. 기준봉 캔들이 출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