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기준봉 캔들은 세력들이 주가 등락에 개입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의미있는 캔들이며, 기준봉 캔들이 출현한 이후에는 큰 변동성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공부했다면 기준봉 캔들의 의미있는 가격에서 여러 가지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기준봉의 시가, 기준봉의 종가, 기준봉의 중심이라는 세 가지 의미있는 가격을 적극적으로 매매에 활용하고 있으며 실제로 이런 가격을 이용하여 매매했던 사례를 블로그에 계속 공유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금까지 기준봉 패턴 매매에 대해서 설명드렸던 포스팅을 간단하게 소개해드린 후 기준봉 패턴 흐름이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는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이전부터 꾸준하게 포스팅을 읽어오신 분들은 지금 소개해드리는 것만 읽어보시면 되지만, 이전에 필자가 기준봉 패턴 매매에 대해 설명드린 포스팅을 읽어보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포스팅을 순차적으로 읽으신 후 글을 읽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지금 소개해드리는 포스팅만 잘 체크해보셔도 스윙 매매를 하실 때 한 가지 기준을 세우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위 포스팅은 필자가 기준봉 매매에 대해 설명해드렸던 포스팅입니다. 포스팅의 순서가 조금 바뀌었을 수도 있지만 전체적인 맥락과 설명해드리고자 하는 개념은 동일하기 때문에 하나씩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추후 기준봉 패턴 매매를 공부하실 수 있는 다양한 사례 모음집과 개념 정리가 되었던 포스팅을 하나씩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기준봉 패턴 흐름 총 정리 - 흐름을 알고 패턴을 기억하자
기준봉 패턴 흐름 총 정리 - 흐름을 알고 패턴을 기억하자

기준봉 패턴 흐름 총 정리

이번 주제에서는 앞서 소개해드린 기준봉 패턴 매매를 할 때 우리가 체크해야 하는 흐름을 정리해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린 개념과 흐름, 관점을 모두 공부하신 후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패턴 흐름을 차트에서 직접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간략하게 필자가 설명드렸던 것을 한 번 더 강조한 후 스윙 매매 바이블에서 소개해드렸던 그림을 그대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한 개의 포스팅으로 내용을 정리해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전자책에서 설명드린 것만큼 자세한 설명과 관련된 사례를 소개해드리기는 어렵지만 매매하실 때 분명히 도움이 될 수 있는 개념이니 꼭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1. 기준봉 캔들은 세력들이 개입한 흐름이며 세력들이 평균 단가를 관리하면서 추가 매입하는 흐름을 보고 매매에 참여할 수 있다. 세력들이 매집을 멈출 때는 가격 조정 및 기간 조정 흐름이 나타나고, 주가가 하락하여 가격이 낮아졌을 때 다시 재매입하면 그 때는 거래대금을 동반한 윗꼬리 캔들이 출현한다. 또 이런 흐름이 만약 기준봉 안에서 나타난다면 필자는 이런 흐름을 매집봉이라고 정의한 뒤 매매에 활용한다.

 

반응형

 

2. 세력들이 매집을 멈추었을 때 주가는 가격 조정 ~ 기간 조정을 받으면서 하락한다고 했다. 그럼 이 때 우리는 기준봉의 의미있는 가격인 기준봉의 종가, 기준봉의 중심, 기준봉의 시가를 기준으로 잡고 분할 매수로 종목을 매수할 수 있다. 여기서 기준봉의 종가를 이용한 매매는 기준봉 패턴 매매가 아니라 고점 횡보 패턴 매매이기 때문에 따로 다룰 것이다.

 

3.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할 때는 기준봉의 시가를 손절 라인으로 체크해야 한다. 기준봉의 시가는 강한 매수세가 유입된 시작 가격이기 때문에 이 구간을 이탈하면 주가가 크게 하락할 수도 있다. 이후에 재매수하는 일이 있더라도 웬만하면 손절한 뒤 다시 재매입하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개념이 모두 필자가 이전에 기준봉 패턴 매매에 대한 설명을 드릴 때 소개해드린 내용입니다. 지금부터는 위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가 차트에서 찾아야 하는 흐름을 그림으로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필자의 실전 매매 사례는 이미 실전 투자자 카테고리에서 공유되고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찾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준봉 패턴 1 ~ 5)

위 패턴 그림들은 모두 기준봉의 종가 ~ 시가 안에서 매매를 할 때 나타날 수 있는 흐름입니다. 또 필자가 소개해드린 그림은 대략적인 흐름만을 설명드린 것이기 때문에 차트에서 표현될 때는 조금 다른 모습으로 표현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다만, 대략적인 흐름은 모두 위와 같이 나타나며 대부분의 기준봉 패턴 흐름은 이 5가지 안에서 나타난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만약 다른 흐름이 있다면 그 부분은 따로 흐름을 정리해두고 다음 매매를 할 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본인만의 데이터가 누적될수록 손실이 발생할 확률보다 수익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과거에 손실이 발생했던 매매의 경험은 이후에 실수를 만회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화천기계 100% 수익률 달성 - 매매 공부 Point - 수익을 내기 위한 조건

필자가 매주 공유해드리는 브리핑 자료집에서 지속적으로 언급해드린 화천기계가 최근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를 등에 업고 3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필자는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