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스윙 매매를 할 때, 혹은 단타 매매를 할 때 기준봉 캔들이 출현한 시점, 또 기준봉 캔들이 출현한 이후 흐름에 굉장히 큰 의미를 두고 차트를 분석합니다. 기준봉 캔들은 큰 거래대금을 동반하면서 출현한 장대양봉을 의미하는데 강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한 만큼 이후에 큰 변동성을 동반한 상승 흐름이 지속될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매매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또 필자가 기준봉 패턴 매매를 많이 하는 만큼 블로그에 공유해드리는 매매 사례의 대부분이 기준봉 패턴 매매라는 것도 여러 가지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스윙 매매 바이블에서 소개해드린 내용 중 일부를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

 

지금부터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개념을 여러 번 읽어보신 후 비슷한 흐름이 나타난 차트를 찾아서 흐름을 체크해보시면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하는 관점 중 하나를 잘 활용하여 매매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으나 지속적으로 공부하시다보면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을 이해하실 수 있고, 독자분들만의 색깔로 매매가 자연스럽게 변형되면서 독자분들의 한 가지 무기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준봉 패턴 매매 - 기준봉 중심 매매 기법 - 개인 관점
기준봉 패턴 매매 - 기준봉 중심 매매 기법 - 개인 관점

기준봉 패턴 - 중심 매매 기법

기준봉 캔들을 활용하여 매매할 수 있는 매매 방법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그 중 이번 주제에서는 기준봉의 중심에서 매매할 수 있는 방법과 지금 소개해드리는 매매 방법으로 매매할 때 주의할 점, 참고할 점 등을 하나씩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또 마지막에는 필자가 설명드린 것으로 매매를 하여 수익을 냈던 일지 차트까지 함께 공유해드릴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기준봉 패턴 매매 공부를 하시기에 앞서 기준봉 캔들이 어떤 캔들인지, 기준봉 캔들을 찾을 때 필요한 수식은 어떤 수식인지, 그 설정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소개해드리는 글을 읽으시기에 앞서 소개해드리는 포스팅을 먼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캔들 수식 총 정리 - 강세약세와 화살표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기준봉 매매의 시작 - 기준봉 캔들이 출현하는 차트 흐름 | SOMs의 주식투자

기준봉 매매 - 기준봉 캔들의 의미있는 가격을 활용 | SOMs의 주식투자

 

위 세 가지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기준봉 캔들에서 의미있는 가격이 어떤 가격인지, 기준봉 캔들은 차트 위에서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 그리고 기준봉 캔들을 찾을 때 유용한 수식이 어떤 것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분들의 기준봉 캔들에 대한 정의가 필자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참고하실 수 있도록 포스팅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넘어가서 기준봉 중심 매매 기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준봉 중심 패턴
기준봉 중심 패턴

위 차트는 스윙 매매 바이블에서 기준봉으로 할 수 있는 매매 방법을 소개해드릴 때 전달드렸던 기준봉 중심 패턴 그림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기준봉의 중심 매매를 할 때 어느 구간에서, 어떤 매매를 할 수 있는지 적혀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바닥 확인 후 매수'라고 적혀있는 부분에 집중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필자는 기준봉의 중심이 매매를 할 때 굉장히 의미있는 가격이라고 말씀드리며 이 구간까지 주가가 하락하면 높은 확률로 수익을 가져다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항상 매수를 하는 편입니다. 장대양봉이 출현했다는 것은 주가가 상승하는 과정에서 세력들이 주가 등락에 개입했다는 의미이고, 세력들이 주가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물량을 매수했다는 것이기 때문에 기준봉의 종가 이상까지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즉, 기준봉의 종가 이상까지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기 때문에 기준봉의 중심은 굉장히 수익을 내기 유리한 구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력들이 주가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물량을 매수했다는 것이기 때문에 기준봉의 종가 이상까지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매매를 해볼 수 있다.'라는 의미는 필자가 여러 가지 기준봉 매매와 관련된 포스팅을 통해 관련 개념을 정리해드린 후 이후에 따로 포스팅을 통해 다루겠습니다. 지금은 매매를 할 수 있는 포인트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위와 같은 흐름에서 두 가지 관점을 가지고 매매를 해볼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첫 번째 관점은 그림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기준봉의 중심까지 주가가 하락했을 때 바닥을 확인한 뒤 매매하는 것이고, 두 번째 관점은 기준봉의 중심까지 주가가 하락했을 때 바닥을 확인하지 않고 매매하는 것입니다.

 

필자를 포함하여 많은 투자자분들은 하락하는 흐름에서 매매를 할 때는 웬만하면 바닥을 확인하고 매매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때문에 필자가 첫 번째 매매 관점을 '기준봉의 중심까지 주가가 하락했을 때 바닥을 확인한 뒤 매매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그런데 왜 두 번째 매매 관점은 바닥을 확인하지 않고 매매하는 것이라고 소개해드렸을까요?

 

필자가 바닥을 확인하지 않고 기준봉의 중심에서 매매할 수 있다고 말씀드린 이유는 지금까지 필자가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하면서 느꼈던 개인적인 경험 때문입니다. 필자는 앞서 기준봉 패턴으로 스윙 매매를 하는 비중이 굉장히 높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당연히 이런 매매를 할 때까지 공부한 것과 실제로 매매를 하면서 많은 데이터가 쌓였을 것입니다.

 

그런 데이터를 둘러보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바닥이 잡히지 않아도 높은 확률로 수익이 발생하는구나.', '기준봉의 시가에서 한 번 더 반등할 수 있으니 분할로 접근할 수 있겠구나.'라는 기준이 세워졌습니다. 이러한 때문에 기준봉의 중심에서는 바닥권을 확인하지 않고 매매를 할 수 있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또 필자는 두 가지 매매 관점 중에서 바닥을 확인하지 않고 매수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실제로 필자가 바닥을 확인하지 않고 기준봉 패턴 매매를 했던 사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자세한 것은 블로그 카테고리 중 실전 투자자 카테고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셀루메드 매매유일로보틱스 매매
셀루메드와 유일로보틱스 매매

위 차트는 필자가 셀루메드와 유일로보틱스를 매매했던 일지 차트입니다. 이 두 가지 차트를 보시면 모두 주가가 기준봉의 중심까지 하락했을 때 바닥이 잡힌 것을 확인하지 않고 매수한 뒤 수익이 발생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매매하는 기준봉 패턴 매매의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입니다. 손절에 대한 기준, 또 추가 매수에 대한 기준은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기준봉 패턴 매매에 대한 여러 가지 추가적인 포스팅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한 가지 포스팅만으로 설명드리기에는 언급드릴 사항이나 주의할 점, 사례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번 주제에서는 기준봉의 중심 부근에서 매수할 때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높고, 바닥을 확인하지 않고 매매해도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 정도만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