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특정 종목의 주가 등락에 세력이 개입했는지, 개입하지 않았는지 판단하는 기준을 장대양봉 캔들, 상한가 캔들, 기준봉 캔들로 정의합니다.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매집봉이라는 흐름 안에서 세력들의 개입을 확인하고 계시지만 필자는 이전과 매매 관점이 달라진 이후부터는 장대양봉 캔들이 출현한 시점부터 세력들의 개입이 시작되었다고 판단합니다.

 

물론 큰 거래량, 거래대금이 동반되면서 윗꼬리 캔들이 출현하는 것이 세력들의 개입을 확인할 수 있는 흐름은 맞습니다. 하지만 저점에서 횡보하는 동안 이런 캔들이 수 없이 많이 출현해도 1개월 ~ 1년 동안 주가가 상승하지 않고 제자리에서 횡보하는 종목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세력들의 개입, 세력들의 수급이 유입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기준을 조금 다르게 정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주제에서는 필자가 어떤 기준으로 세력들의 수급을 확인할 수 있는지, 또 그 세력들의 수급을 보고 어떤 매매를 해볼 수 있는지에 대한 개념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이기 때문에 필자가 설명드리는 개념을 천천히 읽어보시고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지금 설명드리는 것은 기분봉 패턴 매매, 고점 횡보 패턴 매매를 할 때 굉장히 유용하게 활용되는 개념입니다.

 

다만, 독자분들이 지금까지 공부하셨던 내용과는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필자의 관점이 정답이라는 생각보다는 한 명의 투자자가 이야기하는 개인적인 관점을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세력의 수급을 확인할 수 있는 기준 - 장대양봉 캔들 - 변동성
세력의 수급을 확인할 수 있는 기준 - 장대양봉 캔들 - 변동성

기준봉 - 장대양봉 - 상한가 캔들은 세력의 개입이다

기준봉 캔들, 장대양봉 캔들, 상한가 캔들은 하루만에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서 큰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동반된 캔들입니다. 필자는 이런 캔들이 100% 세력들이 개입한 흐름이라고 판단하며 관심종목에 편입하고 지속적으로 이후 흐름을 모니터링합니다.

 

지금 말씀드린 세 가지 캔들의 흐름을 보면 절대 개인 투자자들이 만들어낼 수 없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100% 확률로 세력들이 개입한 것이라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세력들이 개입한 종목을 우리가 어떤 시선으로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한 번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보겠습니다. 세력들이 주가가 상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투자금을 쏟아서 비중 확보를 하는 과정에서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상한가에 들어가는 과정에서 종목의 비중을 확보할 때 분명히 개인 투자자들도 함께 매수했기 때문에 세력들의 평균 단가는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일정한 비중을 확보한 뒤에는 조금 비중을 낮춰서 추가 매수를 하여 주가를 상승 방향으로 끌고 가려고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간혹, 장대양봉이 출현한 뒤 바로 추가적인 장대양봉이 여러 개 출현하는 흐름도 있지만 대부분은 장대양봉이 출현한 뒤 가격 조정 ~ 기간 조정의 흐름이 나타납니다.

 

반응형

 

이렇게 장대양봉이 출현한 뒤, 가격 조정 ~ 기간 조정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하면 그 때부터 세력들이 종목의 평균 단가를 조정하고 그런 흐름을 기준봉 캔들 안에서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먼저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지금 말씀드린 '기준봉 안에서 세력들이 종목의 평균 단가를 조정하는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는 차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물론 지금 소개해드리는 개념도 정답이라기보다는 필자가 매매하는 관점 중 하나입니다.

로보로보 매집봉대동기어 매집봉
로보로보와 대동기어 매집봉

위 차트는 세력들이 주가 등락에 개입한 뒤, 주가가 가격 조정 ~ 기간 조정을 받으면서 하락 ~ 횡보할 때 평균 단가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매집봉이 출현한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는 예시입니다. 저점에서 거래량을 동반한 윗꼬리 캔들도 매집봉이라고 부르지만 필자는 이렇게 기준봉으로 체크해볼 수 있는 캔들 안에서 발생한 윗꼬리 캔들만을 매집봉이라고 부릅니다.

 

세력들이 주식을 매집하기 위해 큰 물량을 넣으면 개인 투자자들이 따라붙기 때문에 주가가 단기간에 크게 상승하면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반대로 비중을 늘리는 것을 멈추면 당연히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고, 실망 매물과 기다림이 지루한 투자자들의 손절 물량이 나오면서 자연스럽게 주가가 하락하는 것입니다.

 

그런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이 모두 위와 같은 흐름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된 구간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네모 박스 구간을 필자는 매집봉 캔들이라고 부르며 매수를 하기 전 긍정적인 포인트라고 생각하고 매매할 때 활용합니다.

 

반응형

 

지금까지 필자가 '세력들이 개입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캔들', 또 '세력들이 1차 매수 이후 비중을 늘리고 평균 단가를 조정할 때 나타나는 흐름'까지 개인적인 관점으로 설명드렸습니다. 필자의 견해가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지만 필자는 지금 이러한 관점으로 매매하고 있다는 것 정도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캔들을 찾을 수 있는 수식 - 거래대금 설정 | SOMs의 주식투자

차트 분석을 할 때 기준봉 캔들은 굉장히 의미있는 분석 포인트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준봉 캔들을 활용하여 기준봉 종가 부근에서 고점 횡보 패턴 매매를 해볼 수도 있고, 기준봉 중심과 시

focus95.co.kr

 

 

단타 - 스윙 매매 관심종목- 정리 기준 - 신고가 차트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을 포함하여 다수의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조건검색기를 활용하면 단타 매매, 스윙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을 빠르게 찾아서 매매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조건검색기를 활용하지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