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기준봉은 큰 거래대금이 동반된 장대양봉 캔들을 의미하는데 이는 투자자마다 기준봉을 정의하는 관점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설명드린 기준봉에 대한 정의는 필자의 기준이라는 것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기준봉의 중심에서 매매하는 관점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기준봉의 중심에서는 바닥을 확인하고 매수해도 되고, 바닥을 확인하지 않고 매매해도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또 더해서 필자가 바닥을 확인하지 않고 매매하는 관점까지 같이 소개해드렸기 때문에 기준봉이 출현한 차트를 몇 가지만 살펴보셔도 비슷한 사례를 찾아보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여 지난 포스팅을 읽어보지 못하신 분들이 계실 수 있기 때문에 지난 포스팅을 소개해드린 후 기준봉 시가 매매 기법에 대한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준봉 패턴 매매 - 기준봉 중심 매매 기법 - 개인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이번 주제에서는 기준봉이 출현한 뒤 기준봉의 시가까지 주가가 하락했을 때 매매하는 필자의 관점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설명드린 것 이외에도 기준봉 패턴을 이용하여 매매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지금 소개해드리는 것은 필자가 실전 매매에도 자주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유용하다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또 지금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모두 스윙 매매 바이블 내에 포함된 내용 중 일부이며, 전자책을 구매하지 않으신 분들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실제 매매 사례, 또 전자책에 사용한 이미지를 같이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천천히 읽어보시면서 기준봉 시가 매매 방법과 중심 매매 방법에 대해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패턴 매매 - 기준봉 시가 매매 기법 - 개인 관점
기준봉 패턴 매매 - 기준봉 시가 매매 기법 - 개인 관점

기준봉 시가 매매 - 기준봉 패턴 흐름

이번 주제에서는 기준봉 시가 매매 흐름과 필자가 직접 매매했던 사례, 또 기준봉의 중심선에서 필자가 왜?! 바닥을 확인하지 않고 매수를 할 수 있었는지, 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매매 관점 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익숙해지실 때까지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바로 매매에 활용하시기보다 최대한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시면서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를 할 때 기준봉 시가를 활용하는 관점부터 그림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준봉 시가 패턴
기준봉 시가 패턴

기준봉으로 매매하는 두 번째 관점은 기준봉의 시가 부근까지 주가가 하락했을 때 매매하는 것입니다. 기준봉의 시가 부근까지 주가가 하락했을 때는 기준봉의 시가를 손절 라인으로 설정하고 종목을 매수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하지 않은 채로 주가가 반등에 성공하는데 시가를 이탈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빠르게 손절한 뒤 다시 시가를 재돌파 할 때 재매수를 하는 방법으로 대응해주시면 됩니다. 이외 대응하는 방법은 이후 다른 관점을 소개하면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기준봉이 출현한 뒤, 주가가 기준봉의 시가까지 하락했을 때에는 기준봉의 중심과 다르게 반드시 기준봉의 시가에서 바닥을 확인하고 매매해주셔야 합니다. '기준봉의 시가는 강한 매수세가 유입된 시작 가격'이기 때문에 이 구간을 이탈하면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주셔야 합니다.

 

이 때문에 주가가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할 때는 빠르게 손절하고 재돌파하면서 기준봉의 시가를 회복할 때 재매수하는 방법으로 대응해주셔야 한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그럼 기준봉의 시가 부근에서 바닥을 형성하고 매매를 할 수 있는 흐름은 어떤 것이 있는지 관련된 차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신화인터텍 차트이브이첨단소재 차트
신화인터텍과 이브이첨단소재 차트

반응형

위 차트는 필자가 스윙 매매 바이블에서 기준봉의 시가를 설명드릴 때 소개해드렸던 예시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된 구간은 기준봉 캔들을 의미하며, 동그라미로 표기된 구간은 기준봉 캔들의 시가 부근에서 매매할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동그라미로 표기된 구간에서는 단타 매매도 가능하고, 스윙 매매도 가능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처음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한 구간이기 때문에 의미있는 가격으로 판단하고 매매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럼 필자가 직접 기준봉 시가 패턴으로 매매했던 일지 차트와 사례 포스팅을 한 가지씩 소개해드릴테니 어떤 관점으로 매매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신화인터텍 매매
신화인터텍 매매

 

기준봉의 시가 - 중요한 가격대 - 이브이첨단소재 매매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여러 가지 매매 스킬과 관점을 활용하여 매매를 하고 계십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주로 주식시장에서 스윙 매매를 할 때 기준봉 매매, 이평선

focus95.co.kr

 

 

일봉 차트에서 수급 확인 - 거래량 분석 - 신화인터텍 | SOM`s의 주식투자

우리가 차트를 분석할 때 일봉 차트, 분봉 차트에서 거래량이 발생한 구간은 굉장히 의미가 큰 분석 포인트입니다. 거래량이 발생한 것을 보고 수급이 유입되었다고 판단하여 매수를 해볼 수도

focus95.co.kr

 

기준봉의 중심에서 바닥을 확인하지 않는 이유

지금까지는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으로 주가가 기준봉의 시가 부근까지 하락했을 때 매매하는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지금부터는 필자가 기준봉의 중심에서 바닥을 확인하지 않고 매매하는 이유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드린 후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필자는 기준봉의 시가가 '대량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한 시작 가격'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기준봉이 출현한 후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하기 전에 한 번 이상은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난다는 생각으로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즉, 한 번 이상은 반등이 나타난다는 생각으로 매매하기 때문에 그 기준을 기준봉의 중심, 기준봉의 시가로 설정하여 매매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 기준봉 패턴 매매는 장대양봉을 기준으로 삼아서 매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준봉의 중심부터 기준봉의 시가까지 그 사이의 주가 등락률 폭이 작지가 않습니다.

 

상한가 캔들을 기준으로 놓고 보면, 기준봉 캔들의 중심에서 기준봉 캔들의 시가까지 약 15% 정도의 등락률이 벌어져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기준봉 패턴 매매를 할 때는 반드시 분할 매매로 접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기준봉의 중심에서 1차 매수를 했다면 기준봉의 시가 부근에서 2차 매수를 하고, 기준봉의 시가를 손절 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즉, 기준봉의 중심에서 매수를 해도 기준봉의 시가라는 의미있는 가격에서 한 번 이상은 반등할 수 있다는 견해가 있기 때문에 필자는 기준봉의 중심에서 바닥을 확인하지 않고 매수할 수 있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지금까지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할 때 생각해봐야 하는 관점들을 간략하게 정리해드렸습니다. 수백 페이지 이상으로 정리된 내용을 어느 정도 압축하여 한 번에 전달해드린 것이기 때문에 이해도 쉽지 않고 사례도 많지 않아서 아쉬움이 남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인 포스팅을 통해 나머지 개념도 하나하나 채워서 설명드릴테니 시간을 투자하시어 포스팅을 주기적으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스윙 매매 바이블 - 1311Page !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