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여러 가지 매매 스킬과 관점을 활용하여 매매를 하고 계십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주로 주식시장에서 스윙 매매를 할 때 기준봉 매매, 이평선 매매, 고점 횡보 패턴 매매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매매 사례도 기준봉 패턴을 이용한 매매의 일부이며 이번 사례가 독자분들께서 기준봉 패턴 매매를 공부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간단하게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준봉 패턴 매매는 하락 추세를 제외하고 일정한 추세가 유지되고 있는 종목에 대량의 거래량이나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장대양봉이 출현한 캔들을 기준으로 잡고 매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를 할 때 보수적인 관점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자세한 내용을 모두 설명드리고 싶지만 한 포스팅에 모든 정보를 나열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앞으로 매매를 하면서 동일한 사례가 나올 때마다 관점을 하나씩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필자가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려고 하는 것은 기준봉 시가 바닥 매매입니다. 기준봉 시가 바닥 매매는 기준봉이 출현한 종목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하다가 기준봉의 시가 부근까지 주가가 하락하고 그 부근에서 바닥을 잡았을 때 매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는 것이 더 쉽게 이해가 되기 때문에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준봉의 시가 - 중요한 가격대 - 이브이첨단소재 매매 사례
기준봉의 시가 - 중요한 가격대 - 이브이첨단소재 매매 사례

이브이첨단소재 매매 사례

이브이첨단소재는 리튬과 관련된 재료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입니다. 여러 가지 재료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했고 필자가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까지도 재료의 모멘텀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필자는 이브이첨단소재가 크게 상승했을 때 국내 증시의 흐름이 좋지 않아서 매매를 거의 하지 않고 있던 상황이었고, 이번 매매를 할 때도 역시 주식시장의 분위기가 좋지 않아서 소액으로만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그럼 먼저 이브이첨단소재의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공부해야 하는 관점을 하나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이며 독자분들도 이번 포스팅을 접하신 후 비슷한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을 매매하시면 어렵지 않게 수익을 낼 수 있으니 꼭 한번 정도는 공부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브이첨단소재 일봉 차트
이브이첨단소재 일봉 차트

위 예시는 이브이첨단소재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은 필자가 생각하는 기준봉이며 그때의 흐름을 보면 이전과는 다른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동시에 장대양봉이 출현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다음 차트에 동그라미로 표현된 구간을 보시면 기준봉의 시가 부근까지 하락했다가 바닥이 잡힌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말씀드리는 기준봉 시가 바닥 매매가 바로 이런 흐름입니다. 보통 기준봉이 출현하면 기준봉의 시가 부근까지 하락하지 않고 기준봉의 중심선, 혹은 기준봉의 종가 부근에서 바로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굉장히 높은 확률로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하지 않고 한번 이상의 반등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기준봉의 시가 부근까지 주가가 하락할 동안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은 아직 기회가 찾아오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해볼 수 있고 기준봉의 시가를 손절 라인으로 잡고 매매를 한다면 손절 폭도 작기 때문에 부담 없이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보통 기준봉의 시가 바닥 매매를 할 때 기준봉의 시가를 강하게 이탈하는지의 여부를 보고 손절 라인을 체크하는 편입니다.

이브이첨단소재 분봉 차트 1)이브이첨단소재 분봉 차트 2)이브이첨단소재 시간 외 단일가
이브이첨단소재 분봉 차트와 시간 외 단일가

위 예시는 필자가 이브이첨단소재를 매매했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위 일봉 차트에 동그라미 영역에서 바닥이 잡힌 것을 확인하고 천천히 매수했습니다. 보통 스윙 관점으로 종목을 매매할 때는 오후에 바닥이 잡혔을 때 매수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1시 30분 이후에 1차 상승 이후 단기 바닥이 잡힌 시점에 매수를 했습니다. 이 부분은 차트에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을 살펴봐주시면 됩니다.

 

그다음 당일에 주가가 7% 이상 상승하는 것을 보고 1차 매도를 했고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승할 때 2차 매도를 했으며, 마지막으로 남은 물량을 다음 날 시초가에 전부 정리했습니다. 그다음 날 매매한 것은 잠깐 단타 매매를 한 것이기 때문에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개념과는 무관하니 가볍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번 사례는 기준봉의 시가 바닥 매매에 성공한 사례이지만 무조건 기준봉의 시가 바닥 매매가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필자가 기준봉 시가 바닥 매매에 대한 개념을 소개해드리고 공부해보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기준봉 시가 바닥 매매가 다른 매매보다 매매를 할 수 있는 흐름이 만들어지는 기회가 적지만 매매를 했을 때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굉장히 높기 때문입니다.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는 종목들이 기준봉 시가 부근까지 하락했을 때 어떤 흐름으로 움직이는지, 과거 차트와 현재 이슈가 되는 종목을 모니터링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보수적으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하시는 분들에게 굉장히 도움이 될 수 있는 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수급이 유입된 차트 흐름 공부 - 대시세 종목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기 전에 우리는 재료를 파악하고 기술적 분석으로 차트를 해석합니다. 그렇게 두 가지 관점으로 분석을 마친 뒤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매를 하게 됩니다. 이번 글

focus95.co.kr

 

 

고점에서 하는 기준봉 패턴 매매 - 켐트로스 연속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기 위해 참고하는 자료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 가지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재료이며, 나머지 한 가지는 캔들 하나하나가 만들어내는 차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