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차트 분석을 한 뒤 매매를 할 때 차트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현상과 패턴, 흐름은 제 각각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우리는 그런 의미를 분석하여 이후의 주가 흐름과 방향성을 예측하여 매매에 활용하곤 합니다. 물론 이전에 나타났던 패턴이 미래 주가의 흐름과 방향성을 이야기해주는 것도 아니고 100% 동일한 흐름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되었던 종목들의 과거 차트들을 보면 대부분은 비슷한 공통점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런 공통점을 살펴보고 매매할 때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장대양봉이 출현한 이후에 어떤 흐름과 방향성을 예측해서 매매를 해볼 수 있는지, 필자가 매매했던 사례와 함께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말씀드린 내용을 공부하신 뒤 다양한 종목들의 흐름을 살펴보면 필자가 말씀드린 방향과 동일한 방향대로 움직이는 종목도 있고 반대로 움직이는 종목도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만약, 예측한 대로 주가 방향이 흘러가면 그 흐름을 보고 매매하면 되는 것이고 예측한 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주가가 흘러간다면 손절 라인, 기준을 체크해서 리스크를 관리해주시면 됩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대모이며 장대양봉 출현 이후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될 것 같아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매매를 했던 당시에 호가창과 흐름이 있었다면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드릴 수 있겠지만 지금은 지나간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장대양봉 출현 이후 흐름과 패턴 - 대모 데이트레이딩
장대양봉 출현 이후 흐름과 패턴 - 대모 데이트레이딩

대모 매매 사례

필자가 대모를 매매한 이유는 장대양봉이 출현한 뒤 자주 나타나는 흐름과 패턴을 공부했고 그 흐름대로 주가가 움직였기 때문입니다. 물론 필자도 대모가 언제, 어떻게, 얼마나 상승할지는 알 수 없었지만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으로 매매를 한 것입니다. 매매 사례를 설명해드린 다음 장대양봉을 분석하고 매매에 활용하는 관점을 한 가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필자가 대모를 매매했을 때 발생한 재료를 살펴보겠습니다.

 

대모는 과거부터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로 묶여서 주가가 상승했었는데 동일한 재료가 재차 부각되면서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난 종목입니다. 저점에서부터 다시 상승할 때까지 보도되었던 뉴스를 순차적으로 몇 가지 소개해드릴테니 가볍게 읽어보시고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 2022년 10월 14일 - 대모, G7 정상 '우크라이나 지속적 재정 지원' 약속에 강세
  • 2022년 10월 12일 - 대모, UAE 대통령 - 푸틴 '우크라 사태 중재' 회담에 강세
  • 2022년 10월 12일 - 대모 등 재건주, 미. 러 정상회의 등 분위기 반전에 강세

 

대모는 위와 같이 2022년 10월에 세 가지의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었고 투자자들이 해당 재료의 크기를 높게 평가했기 때문에 지속적인 매수세가 유입되었다고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재료를 체크했으니 필자가 매매했던 일지 차트와 함께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대모 일봉 차트
대모 일봉 차트

필자는 대모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여 장대양봉이 출현한 시점부터 모니터링을 했으며 2022년 11월 8일 시초에 단기 매매 관점으로 매수해서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수익의 폭은 2 ~ 3% 정도이기 때문에 크지 않지만 주가의 흐름 자체는 분명히 공부해볼 만하기 때문에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먼저 거래대금을 살펴보겠습니다. 대모의 일봉 차트 하단에 네모 박스로 표기된 구간을 보시면 거래대금이 굉장히 크게 발생하면서 대모의 주가가 크게 상승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네모 박스 구간 만큼의 거래대금이 발생하면 대모는 상한가에 진입할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한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필자가 이번 글에서 설명해드릴 '장대양봉 출현 이후 흐름과 패턴'에서 이야기하는 장대양봉은 위와 같이 큰 거래대금을 동반한 흐름이어야 합니다. 큰 거래대금을 동반하면서 주가가 상승해야 해당 종목에 수급이 유입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우리는 그것을 보고 '앞으로 추가적인 상승이 몇 번 더 나올 수 있겠구나'라는 분석을 해볼 수 있습니다. 장대양봉 이후의 캔들 패턴이라는 주제로 공부하신 후 매매에 활용하실 때는 반드시 거래대금이 위와 같이 발생한 종목이 기준이라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대모 분봉 차트
대모 분봉 차트

위 차트는 대모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대모의 주가가 크게 상승한 뒤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 또 그 횡보하는 흐름이 당일에 마무리되지 않고 다음 날까지 마무리되는 것을 보고 '아직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있구나.'라는 판단을 하고 매수했습니다.

 

보통 주가가 단기간에 크게 상승하면 투자자들의 차익 실현 물량이 나오면서 가격 조정 흐름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대모의 흐름을 보면 횡보하는 흐름이 지속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시초가에 이런 흐름을 보고 당일에 한 번 정도는 슈팅이 나타날 수도 있겠다는 판단으로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반응형

 

매수 이후 시간이 어느 정도 흘렀을 때 갑자기 수급이 유입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이 흐름이 필자가 말씀드리고 싶은 흐름입니다. 장대양봉은 차트에서 굉장히 큰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대량의 수급이 유입되었다는 것, 앞으로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있다는 것, 세력들이 주식을 매집했다는 것 등과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우리는 이런 흐름을 보고 앞으로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장대양봉 출현 이후 가격 조정이 나타날지, 기간 조정이 나타날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장대양봉 출현 이후에는 주가 변동성이 굉장히 크게 나타나기 때문에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도 많고, 고점에서 매수하여 손실로 종목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탈출할 수 있는 기회가 여러 번 찾아옵니다.

 

그런 여러 가지 흐름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장대양봉 캔들 출현 이후 주가가 하락하지 않고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고점에서 횡보하는 것을 보고 단타,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하면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정말 자주 나타나는 흐름이기 때문에 과거 차트를 살펴보시면서 대량 거래대금을 동반한 장대양봉이 출현한 뒤 주가가 어떻게 움직였는지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수급이 유입된 차트 흐름 공부 - 대시세 종목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기 전에 우리는 재료를 파악하고 기술적 분석으로 차트를 해석합니다. 그렇게 두 가지 관점으로 분석을 마친 뒤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매를 하게 됩니다. 이번 글

focus95.co.kr

 

 

동국산업 - 단기 매매 두 가지 해석 관점 소개 - 단기 스윙 | SOM`s의 주식투자

같은 종목을 같은 시점에 매매하더라도 투자자마다 종목을 분석하는 관점은 다를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기준봉의 중심선을 중심으로 매매했다고 이야기하지만 또 누군가는 거래대금의 유입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