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같은 종목을 같은 시점에 매매하더라도 투자자마다 종목을 분석하는 관점은 다를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기준봉의 중심선을 중심으로 매매했다고 이야기하지만 또 누군가는 거래대금의 유입을 보고 매매했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최대한 다양하게 매매 관점과 매매 방법을 공부하고 그것을 유연하게 실전 매매를 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워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할 수 있는 종목은 수 천 가지이며, 그 개별 종목들의 흐름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특정 한 가지 매매 방법만으로 변동성이 심한 시장에서 꾸준하게 수익을 내는 것은 어렵습니다. 물론 매매 방법이 정말 특별하다면 꾸준하게 수익을 낼 수도 있겠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한 가지 매매 방법으로는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이기 때문에 이렇게 말씀드린 것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동국산업이라는 종목을 단기 스윙 매매로 접근했을 때 필자가 해석했던 두 가지 매매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의 매매 방법이 무조건 정답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니 천천히 글을 읽어보시면서 독자분들이 마음에 드는 내용이 있다면 그 부분만 흡수해주시기 바랍니다.

동국산업 - 단기 매매 두 가지 해석 관점 소개 - 단기 스윙
동국산업 - 단기 매매 두 가지 해석 관점 소개 - 단기 스윙

동국산업 매매 사례

필자는 동국산업이 1차 상승 파동이 나타날 때는 매매를 하지 못했습니다. 필자가 동국산업을 매매한 구간은 1차 상승 파동 이후에 주가가 어느 정도 조정을 받고 다시 반등하는 구간입니다. 동국산업이 처음으로 크게 상승했을 때 발생했던 재료를 시작으로 필자의 해석 관점 두 가지를 하나씩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동국산업, 전기차, 신소재 사업에 따른 재평가 기대감에 상한가
  • 동국산업, 배터리 니켈 도금 생산, 전 세계 5개사 불과... 재평가 기대감에 상승세

 

동국산업은 위와 같은 뉴스가 보도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했고 필자는 그때 매매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주가가 조정을 받고 하락한 뒤 다시 반등하는 구간에서 매매한 것입니다. 그럼 어떤 구간에서 어떤 해석 관점을 가지고 종목을 매매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동국산업 분봉 차트

매매 해석 관점을 보기 전에 필자가 매매했던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필자는 단기 스윙 관점으로 접근했는데 다음 날 바로 큰 슈팅과 하락이 나타나서 전부 매도하고 매매를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큰 슈팅이 나타났을 때는 더 큰 욕심 때문에 매도를 하지 못했고, 조금 불안정한 흐름이 이어질 것 같은 느낌 때문에 하락한 구간에서 전량 매도한 사례입니다.

 

반응형

 

매매 관점을 설명드리기 전에 어떤 구간에서 매매했는지를 보여드리는 것이 공부를 하실 때 조금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간단하게 언급드렸습니다. 그럼 어떤 관점에서 매매를 했는지 일봉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동국산업 일봉 차트 1)
동국산업 일봉 차트 1)

위 차트는 필자가 동국산업을 매매했을 때 일봉 차트를 해석한 첫 번째 관점입니다. 차트 하단을 보시면 동그라미 영역에서는 거의 거래대금이 발생하지 않았지만 갑자기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모 박스 안에서 첫 번째 거래대금 캔들에 집중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주가가 조정을 받고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했다는 것은 단기 상승을 만들기 위한 수급이 유입되었다는 의미로 해석해볼 수 있기 때문에 매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필자가 종목을 매수한 시점은 시초였기 때문에 지금 일봉 차트에서 보시는 거래대금보다 거래대금이 작게 발생한 시점에 매매를 했습니다. 매수를 했던 자세한 해석 관점은 분봉 차트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고 두 번째 관점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동국산업 일봉 차트 2)
동국산업 일봉 차트 2)

위 차트는 기준봉의 중심선에 기준선을 그어둔 동국산업의 일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기준봉 패턴 매매를 굉장히 선호하는데 기준봉의 중심선 부근에서는 주가가 높은 확률로 반등하기 때문에 기준봉의 중심선 부근에서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났다는 이유로 매수해볼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위 두 가지 내용을 종합해보면 기준봉의 중심선이라는 기준이 세워졌고, 보통은 그 구간에서 주가가 높은 확률로 반등하는데 거기에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것까지 더한다면 충분히 종목을 매매해볼 수 있는 매력적인 구간이라는 판단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동국산업을 매매했을 때 생각했던 관점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동국산업의 분봉 차트를 보면서 어떤 점을 보고, 언제 매수를 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동국산업 매수 관점
동국산업 매수 관점

위 차트는 필자가 동국산업을 매수한 관점을 설명드리기 위한 분봉 차트입니다. 필자가 동국산업을 매수한 이유는 매수한 당일 시초에 큰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했는데 거래량이 발생하지 않은 채로 천천히 하락하는 흐름입니다. 시초 상승 시에 일봉 차트에서 확인한 거래대금으로는 분명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을 했지만 주가가 힘 없이 큰 폭으로 하락하는 것을 보고 매수를 했습니다.

 

반응형

 

거래량이 크게 터진 후 다시 거래량 없이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다고 하여 그 종목의 주가가 다음 날 반드시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필자가 동국산업의 시초 분봉 차트를 보고 해석한 관점은 거래량이 크게 유입되었다는 것은 '세력들이 주가를 상승시키기 위해 돈을 투입했구나.'라는 판단을 했기 때문이고 주가가 언제, 어떻게, 얼마나 상승할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매수 이후 보유를 하고 있던 것입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동국산업을 매수한 관점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같은 종목을, 같은 시간에 매수해도 해석 관점은 여러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모든 해석 관점을 나열해드리는 어렵기 때문에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에 해석 관점을 요약해서 포인트만 설명드린 것이니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