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기술적인 차트 분석을 하고 매매를 할 때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보는 것은 차트의 지지 저항, 캔들 패턴,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발생 유무 등입니다. 필자도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흐름, 차트상에 자주 나타나는 캔들의 패턴을 보고 매매에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과거에 경험했던 것들, 또 다수의 투자자들이 확률적으로 수익이 발생하기 좋은 구간이라고 이야기하는 것들을 공부한 뒤 실전 매매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만, 우리가 공부한 것과 같이 매매를 했는데 가끔은 매수하자마자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손실을 안겨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주제에서 설명드릴 사례가 바로 그런 사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매매한 종목은 지투파워이며 매수 이후 단기간에 큰 손실 구간으로 들어간 후 추가 매수를 통해 수익으로 나올 수 있었던 흐름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

 

지투파워는 원전 관련 테마에 편입되고, 과거 무상증자 발표 이후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입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시점에 어떤 흐름으로 주가가 변동했고, 또 어떤 구간에서 매매를 했는지, 어떤 재료가 발생했는지 하나씩 설명해드릴테니 천천히 읽어보시면서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고점에 물렸을 때 - 지투파워 스윙 - 추가 매수 관점
고점에 물렸을 때 - 지투파워 스윙 - 추가 매수 관점

지투파워 매매 사례

지투파워는 원전 관련 테마 대장주 역할을 했을 만큼 굉장히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필자도 과거 지투파워를 여러 번 매매했는데 그때 매매했던 관점은 포스팅으로 전달해드리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투파워에서 어떤 재료가 발생했고, 필자는 어떤 흐름을 보고 매매했는지 하나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원전 관련주 관심종목 정리 후 실 매매 사례 - 지투파워 | SOM`s의 주식투자

관심종목 정리는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습관 중 하나입니다. 필자는 장 마감 후, 주말 간 매일 관심종목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는데 아무리 바쁘더라도 당

focus95.co.kr

지투파워는 2022년 11월 1일에 한수원 폴란드 원전 계약이라는 키워드의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갭상승을 시작으로 크게 상승했습니다. 종가는 결국 시가 대비 하락하여 음봉으로 마감했지만 의미 있는 거래대금이 유입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원전과 관련된 재료들은 지속적으로 보도되었기 때문에 원전이라는 키워드의 뉴스를 기간을 설정하신 뒤 (2022년 10월 ~ 11월) 한 번씩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지투파워 일봉 차트
지투파워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지투파워의 일봉 차트입니다. HTS로 매매 일지 차트를 보여드리려고 했으나 과거 무상증자로 인해 차트가 제대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모바일 MTS를 통해 캡처본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구간은 동그라미 영역이며 갑자기 대량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갭상승한 구간에서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대량 수급이 유입된 시점부터 이후 주가 흐름을 보면 주가가  -10% ~ 15%가량 단기간에 크게 하락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필자는 종목을 매수한 이후 바로 손실 구간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때 매매했던 모바일 일지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지투파워 일봉 일지 차트 모바일
지투파워 일봉 일지 차트 모바일

위 차트는 필자가 지투파워를 매매했던 구간을 확인하실 수 있는 일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갭상승이 나타났던 구간에서 종목을 매수하여 -10% ~ -15% 구간까지 손실을 기록하다가 단기 바닥이 잡힌 구간부터 천천히 추가 매수를 하며 평균 단가를 조정했습니다.

 

반응형

 

그 다음 다시 주가가 급등하면서 단기 슈팅이 나타났을 때 전량 매도를 해서 5% ~ 6% 정도의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처음 매수를 할 때 거래대금이 많이 유입되었다는 이유 때문에 비중 조절을 실패하여 추가 매수를 두 번이나 했음에도 불구하고 5% 정도의 수익권에서 마무리되었던 사례입니다.

 

지투파워 분봉 차트
지투파워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지투파워를 매매했던 것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고점에 물렸을 때부터 추가 매수를 한 구간, 또 전량 매도를 통해 수익을 챙겼던 구간까지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추가 매수를 했던 관점은 이미 앞에서 다 보여드렸기 때문에 이번에는 조금 다른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앞에서 지투파워를 매매했을 때 단기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것을 보고 매매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이런 생각을 한 것은 분명 필자뿐만이 아닐 것입니다. 필자 이외에도 분명 이런 생각을 한 투자자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하고 필자는 보유 물량을 이전에 처음 물린 구간에서 전부 정리했습니다.

 

반응형

 

이후에 지투파워의 주가가 더 상승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지만 매도했던 이유를 설명드리기 위해 분봉 일지 차트까지 함께 보여드렸습니다. 고점에 물린 종목도 재료가 있다면,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는 종목이라면 추가 매수를 통해 수익으로 매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어서 소개해드린 사례입니다. 매매를 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일봉 차트에서 수급 확인 - 거래량 분석 - 신화인터텍 | SOM`s의 주식투자

우리가 차트를 분석할 때 일봉 차트, 분봉 차트에서 거래량이 발생한 구간은 굉장히 의미가 큰 분석 포인트입니다. 거래량이 발생한 것을 보고 수급이 유입되었다고 판단하여 매수를 해볼 수도

focus95.co.kr

 

 

WI 데이트레이딩 - 단타 매매 - 기술적 관점의 분석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은 모든 투자자들이 동일한 호가창, 동일한 차트, 동일한 뉴스와 공시를 보고 매매합니다. 물론 소수의 투자자들은 내부 정보를 이용해서 거래를 할 수도 있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