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은 모든 투자자들이 동일한 호가창, 동일한 차트, 동일한 뉴스와 공시를 보고 매매합니다. 물론 소수의 투자자들은 내부 정보를 이용해서 거래를 할 수도 있고, 일반적인 투자자들이 사용하지 않는 개인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매매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동일한 조건에서 동일한 데이터를 보고 매매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동일한 조건에서 동일한 데이터를 보고 매매를 해도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서로 매수하는 가격, 매도하는 가격이 다 다르고 누군가는 손실을 기록했는데 또 누군가는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같은 시장에서 동일한 시간에 동일한 데이터를 가지고 매매를 하는데 왜 이렇게 서로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것일까요?

 

반응형

 

필자는 이것이 투자자마다 공부하는 방법, 공부한 기간, 경험, 노하우 등과 같은 것들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필자가 WI를 매매한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매를 했는데 해석하는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해석할 수 있는 종목이라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리니 여러 가지 관점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다수의 투자자들이 서로 매매하는 방식이 모두 다른 것처럼 우리가 상황에 맞춰서 유연하게 매매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다양한 사례를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관점을 공유해드릴테니 천천히 읽어보시면서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WI 데이트레이딩 - 단타 매매 - 기술적 관점의 분석
WI 데이트레이딩 - 단타 매매 - 기술적 관점의 분석

WI 매매 사례

필자는 매매를 할 때 재료가 있는 종목을 고른 뒤 그 종목들의 차트를 분석하여 좋은 흐름이 이어지는 종목을 찾아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WI의 경우에는 대규모 자금 조달, 리튬과 관련된 이슈가 부각되면서 주가가 단기간에 크게 상승했으며 1차 상승 파동에서 연일 상한가를 기록한 이후 지금까지 상승하는 흐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필자는 WI가 처음 상승하는 구간에서는 매매를 하지 못했지만 이후 흐름을 지켜보다가 일봉 차트의 흐름이 양호하고 거래대금이 유입되는 흐름을 보고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접근하여 매매를 했습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관점을 차트와 함께 소개해드릴테니 기준을 세우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WI 일봉 차트
WI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WI를 매매했던 구간을 확인하실 수 있는 일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릴 관점은 두 가지인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관점은 일봉 차트에서 신고가 부근에 위치한 상태에서 횡보하다가 대량 거래대금이 유입된 흐름을 보고 매매한 것입니다.

 

반응형

 

차트에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을 보시면 주가가 거래대금 없이 고점에서 횡보하다가 갑자기 대량 거래대금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시점에는 위 거래대금의 절반 정도가 발생했는데 필자가 거래대금을 예측하고 분석하는 관점은 다음에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고 이번 글에서는 '대량 거래대금이 발생할 것 같은 느낌을 받았기 때문에 매매한 것' 정도로만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봉 차트에서 기대감이 살아있는 모습, 다수의 투자자들이 관심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되는 흐름이 나타나는 때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하면 당일 ~ 그 이후까지 단기간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는 이런 흐름을 기대하고 종목을 모니터링하고 있었으며 상승 흐름이 나타난 뒤 눌림목에서 매수하여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분봉 일지 차트는 뒤에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고 두 번째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관점은 바로 기준봉을 기준으로 잡고 매매한 것입니다. 필자가 선을 그어둔 것을 보시면 갭상승 후 상한가를 기록했던 캔들을 기준봉으로 체크하고 분석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한가를 기록했던 캔들의 시가를 이탈하지 않은 채로 여러 번의 바닥이 잡혔고, 그 다중 바닥의 방향이 우상향하는 흐름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WI의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필자는 이 두 가지 관점(기준봉 패턴, 큰 거래대금 발생)을 가지고 매매에 참여했으며 필자가 매매했던 분봉 일지 차트와 함께 매매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WI 분봉 차트
WI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WI를 단기로 매매했던 기록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분봉 일지 차트를 보시면 시초에 상승하는 구간에서는 매매를 하지 않았고, 눌림목에서 매매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눌림목 구간에서 매매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차트 하단에 표기해둔 네모 박스에서 발생한 거래량 때문입니다.

 

반응형

 

시장 대장주, 혹은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는 종목들이 시초에 큰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상승할 경우, 오후 ~ 종가까지 한 번 정도는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만들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는 이런 부분을 고려하여 눌림목 구간에서 단기 바닥이 형성되었을 때 여러 번에 나누어서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그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주가가 천천히 우상향하는 흐름이 나타났고 약 3 ~ 5% 사이에서 매도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졌습니다. 한 종목을 매매해도 이렇게 여러 가지 관점으로 종목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말씀드린 것들은 시중에 공유되고 있는 매매 방법 중 극히 일부이며 독자분들도 최대한 다양한 사례를 공부하시면서 좋은 결과 만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전자책 블로그 독자분의 화천기계 실제 매매 사례 공유 | SOM`s의 주식투자

필자의 전자책을 구매하시거나 블로그를 통해 공부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필자가 올려드리는 포스팅과 필자가 집필한 전자책을 통해서 매매를 하실 때 도움을

focus95.co.kr

 

 

장대양봉 출현 이후 흐름과 패턴 - 대모 데이트레이딩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차트 분석을 한 뒤 매매를 할 때 차트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현상과 패턴, 흐름은 제 각각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우리는 그런 의미를 분석하여 이후의 주가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