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기 전에 우리는 재료를 파악하고 기술적 분석으로 차트를 해석합니다. 그렇게 두 가지 관점으로 분석을 마친 뒤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매를 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과거에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들이 기술적인 반등을 보여줄 때 어떤 흐름이 나타나는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차트를 분석하면서 U자 반등, V자 반등이 나타날 때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이야기는 차트 분석을 공부해보신 투자자분들이라면 아마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기간에 100% 이상의 주가 상승이 나타났던 종목들은 높은 확률로 기술적인 반등 흐름이 나타나는데 이번 글에서는 그런 종목들을 매매할 때 필자가 어떤 관점으로 차트를 해석하는지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필자가 모든 종목을 직접 다 매매한 것은 아니지만 독자분들이 공부를 하실 수 있는 관점을 공유해드리고자 하니 '이런 관점으로 종목을 해석하고 모니터링하는구나.' 정도로 이해하시면서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또한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종목들과 흐름들은 포스팅을 접하시는 시점에 따라서 매매가 유효할 수도 있고 이미 지나간 과거 데이터 중 하나일 수도 있지만 공부를 하시고 매매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은 모두 공통된 부분이기 때문에 매매할 시기가 지나간 종목이라고 하더라도 개념 자체는 공부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수급이 유입된 차트 흐름 공부 - 대시세 종목 매매
수급이 유입된 차트 흐름 공부 - 대시세 종목 매매

수급이 유입된 때 나타나는 흐름

필자는 차트 분석을 할 때 거래량, 거래대금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며 지나간 과거 수 백개, 수 천 개 차트들의 공통점을 분석하는 것이 앞으로 주가 방향성을 예측하는데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지나간 과거 차트들의 흐름이 현재 매매하고 있는 종목들의 미래 주가 방향성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가 아닐 수는 있어도 대략적인 분위기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대부분 종목들의 주가 흐름이 100% 동일하게 움직이지는 않아도 비슷하게 움직이는 경우가 굉장히 많기 때문입니다. 그럼 먼저 단기간에 주가가 100% ~ 200%가량 상승한 종목들이 고점을 찍고 하락할 때 어떤 흐름이 나타나는지, 또다시 U자 반등, V자 반등이 나타날 때는 어떤 흐름인지 차트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종목들은 단순히 기술적인 관점으로만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재료가 존재하는 종목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시면서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코리아에스이 일봉 차트
코리아에스이 일봉 차트

위 예시는 코리아에스이의 일봉 차트입니다. 코리아에스이는 대풍 힌남노 관련주로 편입되어 처음으로 상승 흐름이 나타났던 종목입니다. 그 이후 유니콘 기업 지피클럽에 인수된다는 소식, 리튬플러스가 코리아에스이의 경영권을 인수하여 리튬 정제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소식 등에 영향을 받으면서 지속적으로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흐름입니다.

 

코리아에스이의 일봉 차트를 보시면 단기간에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난 이후 고점을 찍고 하락한 다음, 다시 동그라미 영역에서 큰 거래대금을 동반한 2차 상승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2차 상승 구간을 미리 차트 분석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면 매매를 할 때 굉장히 유리한 구간에서 단기 스윙 매매를 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우리가 예측한 것과 같은 방향으로 주가 흐름이 흘러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과거에 나타났던 흐름을 분석하여 현재 매매를 할 때 적용하면 높은 확률로 비슷한 흐름이 나타난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이며 동시에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라면 큰 수익도 기대해볼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그럼 위와 비슷한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종목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또 각 종목들의 재료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후에 주가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는지와는 관계없이 '이런 관점으로 차트를 분석하고 재료를 해석하고 있구나'에 집중해서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화천기계 일봉 차트YTN 일봉 차트양지사 일봉 차트
화천기계, YTN, 양지사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화천기계, YTN, 양지사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 위 캔들과 거래대금에 표현된 네모 박스 구간을 보시면 코리아에스이 차트에 있는 동그라미 영역과 비슷한 흐름이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눈에 띄는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동시에 주가가 크게 상승한 캔들을 보고 '해당 종목에 수급이 유입되었다.'라고 판단하여 매매에 활용합니다.

 

반응형

 

물론 이런 흐름의 차트가 만들어질 때 예수금이 있어야 하고, 동시에 발생한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어야 한다는 기본적인 전제 조건은 만족하고 있어야 합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종목들은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현시점에 모두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으며 동시에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했기 때문에 이렇게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화천기계는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가 발생한 뒤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으며, YTN은 민영화라는 재료가 발생한 뒤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으며 양지사는 시장의 분위기에 맞춘 흐름, 품절주라는 특징, 슈퍼 개미가 매수했다는 것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주가 상승의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또 세 가지 차트를 보시면 모두 흐름 자체가 100% 동일하지는 않지만 세 종목 모두 비슷한 흐름이라는 것은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것들에 매력을 느끼고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을 매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물론 위 세 가지 종목들의 주가가 앞으로 상승할지, 다시 전저점을 이탈하고 하락할지 여부는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렵지만 매매를 할 때 이런 포인트를 잡고 매매를 하면 대부분은 높은 확률로 주가가 상승했기 때문에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입니다. 지금 소개해드린 개념을 잘 체크하시어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기대감이 살아있는 종목으로 종가배팅 - 가온칩스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투자자마다 단타 매매를 할 때, 종가배팅을 할 때 종목을 선정하고 매매하는 기준이 모두 다를 것입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이 수 천 개이며, 투자자마다 종목을 분석하고 매매를

focus95.co.kr

 

 

코리아에스이 낙주 매매 사례 - 매력적인 낙주 매매 타점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낙주 매매는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매력적인 매매 방법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주가가 고점을 찍고 가파르게 하락하는 흐름 안에서 나타나는 큰 변동성을 이용한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