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리는 주가가 바닥권에서부터 크게 상승하는 종목, 갑자기 호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며칠 ~ 몇 주 안에 수백 퍼센트 이상 상승하는 종목을 보고 '대시세 종목'이라고 부릅니다. 대시세 종목은 단기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단기간에 큰 손실을 기록할 수 있다는 리스크가 있지만 반대로 원칙과 기준을 잘 지키고, 손절을 해야 하는 구간에서 손실 폭을 키우지 않고 빠르게 손절할 수 있다면 손실에 제한을 두고 효율적인 수익을 내볼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대시세 종목을 단기 변동성이 크다는 이유 때문에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구간, 또 주가가 고점에서 크게 하락하는 구간을 항시 모니터링하고 매매에 참여하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대시세 종목은 단기 하락이라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필자는 스스로 세운 원칙과 기준을 지키면서 매매한다면 충분히 효율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매매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대시세 종목은 매매를 하면서 자주 보기 어려운 흐름입니다. 이 때문에 기회가 왔을 때 확실하게 기회를 잡아서 매매할 수 있도록 독자분들만의 기준을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필자가 대시세 종목을 매매할 때 활용하는 한 가지 기준을 공유해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주가가 어느 정도로 크게 상승했는지, 그것과는 무관하게 매매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개념이니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개념을 읽어보시고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내용도 기준봉 패턴 매매와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기준봉 패턴에 대해 공부를 해보신 후 아래 글을 읽어주시면 조금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준봉 패턴 흐름 총 정리 - 흐름을 알고 패턴을 기억하자 | SOMs의 주식투자

기준봉 캔들은 세력들이 주가 등락에 개입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의미있는 캔들이며, 기준봉 캔들이 출현한 이후에는 큰 변동성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공부했다면 기준봉 캔들의 의미

focus95.co.kr

 

 

기준봉 패턴 매매 - 기준봉 중심 매매 기법 - 개인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스윙 매매를 할 때, 혹은 단타 매매를 할 때 기준봉 캔들이 출현한 시점, 또 기준봉 캔들이 출현한 이후 흐름에 굉장히 큰 의미를 두고 차트를 분석합니다. 기준봉 캔들은 큰 거래대금을

focus95.co.kr

 

 

기준봉 패턴 매매 - 기준봉 시가 매매 기법 - 개인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기준봉은 큰 거래대금이 동반된 장대양봉 캔들을 의미하는데 이는 투자자마다 기준봉을 정의하는 관점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설명드린 기준봉에 대한 정의는 필자의 기준이라는 것을 참

focus95.co.kr

대시세 종목도 기준봉 패턴으로 접근 - 대시세 종목 매매
대시세 종목도 기준봉 패턴으로 접근 - 대시세 종목 매매

대시세 종목의 두 가지 흐름

필자는 대시세 종목이 크게 두 가지 흐름으로 상승한다고 말씀드립니다. 뒤에서 차트를 보여드릴 것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시세 종목은 단기간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종목입니다. 저점에서, 혹은 고점에서 수백 퍼센트 이상 주가가 상승하면서 매매하는 투자자들의 관심을 한 번에 받기 때문에 대시세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필자는 대시세 종목이 크게 두 가지 흐름으로 상승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대시세 종목은 보통 어떤 흐름으로 상승할까요?

 

대시세 종목은 크게 갭상승을 동반한 흐름과 장대양봉만으로 상승하는 흐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강한 매수세가 유입되면 전일 종가와 당일 시가 사이에 빈 공간이 발생하는데 이를 갭이라고 부릅니다. 갭상승을 동반한 흐름의 차트와 장대양봉이 여러 개 출현하면서 상승한 종목의 차트를 같이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쌍방울 차트메이슨캐피탈 차트
쌍방울과 메이슨캐피탈 차트

반응형

위 차트는 쌍방울의 일봉 차트와 메이슨캐피탈의 일봉 차트입니다. 먼저 쌍방울의 차트 흐름을 보시면 주가가 크게 상승할 때 갭상승 흐름이 동반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메이슨캐피탈의 차트 흐름을 보시면 갭상승 흐름은 동반되지 않고, 여러 번의 장대양봉이 출현하면서 단기간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흐름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흐름이 필자가 말씀드린 두 가지의 대시세 흐름입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갭상승이 동반된 흐름, 또 장대양봉만으로 상승한 흐름에서 모두 적용할 수 있는 매매 기준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지금 소개해드리는 것은 지극히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기 때문에 바로 매매에 적용하시기보다는 직접 차트에서 어떤 흐름이 나타나는지 찾아보신 후 매매에 활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기준봉 캔들을 찾아서 원칙대로 매매하자

필자는 갭상승이 동반된 흐름, 또 장대양봉만으로 상승한 흐름까지 두 가지 흐름을 모두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쌍방울과 메이슨캐피탈의 차트를 보시면 기준봉 중심, 기준봉 종가 부근에서 매매할 수 있던 구간에 동그라미와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필자가 스윙 매매 바이블에서 대시세 종목을 설명드릴 때 활용했던 예시 중 일부인데 두 가지 종목 모두 주가가 상승한 뒤 하락하는 구간에서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드릴 때 소개해드린 예시입니다.

 

필자는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대시세 종목을 매매할 때도, 큰 거래대금을 동반한 장대양봉을 기준봉으로 체크하고 기준봉의 중심, 기준봉의 시가에서 분할 매수를 한 뒤, 기준봉의 시가를 손절 라인으로 잡고 매매한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주가가 고점에서 큰 폭으로 하락하면 당연히 그에 걸맞은 기술적 반등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간혹 계단식 하락이 지속되면서 주가가 크게 반등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과거 대시세 흐름이 나왔던 종목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은 기술적 반등 구간에서 수익을 가져다주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몇 가지 차트를 추가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대시세 종목을 매매할 수 있는 구간

고점에서 하락한다는 이유 때문에, 매물이 많이 쌓였다는 이유 때문에 대시세 종목을 매매하는 것이 부담스러우실 수도 있으나 위와 같이 기준봉의 중심, 기준봉의 시가 부근에서 손절을 체크하고 매매한다면 기간 대비 굉장히 효율적인 결과를 만들어가실 수도 있으니 꼭 체크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리스크가 큰 구간에서 매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매를 하시기 전에는 필자가 소개해드린 내용을 포함하여 독자분들이 직접 대시세 차트를 분석하고 살펴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바로 매매에 활용하시기보다 개인적인 공부에 일정한 시간을 투자하신 후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