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매매 방법이 있다면 필자는 그것이 돌파 매매라고 생각합니다. 스윙 관점으로 돌파 매매를 하던, 단타 관점으로 돌파 매매를 하던, 다양한 매매 방법 중에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매매는 돌파 매매라고 생각합니다. 필자가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돌파 매매를 가장 선호한다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단기간에 수익을 낼 수 있는 매매'이기 때문입니다.

 

돌파 매매는 확률적으로 주가가 상승하기 힘든 구간이나 보조지표 등을 돌파하는 시점에 그 상승 흐름을 보고 매매하는 매매 방법을 의미합니다. 특정 보조지표, 특정 구간, 특정 가격을 돌파할 때 매매할 수도 있고, 돌파 이후 눌림목에서 진입을 할 수도 있는데 주식시장에서는 이런 것들을 통틀어서 돌파 매매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돌파 매매를 할 때 우리가 지켜보고 있는 구간이 가지고 있는 두 가지 의미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필자는 확률적으로 주가가 돌파하기 힘든 구간에서 돌파하는 시점에 두 가지 해석 관점을 생각하고 매매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여러 가지 차트를 돌려보면서 돌파 매매를 할 수 있었던 과거 흐름을 보면 특정 구간을 돌파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흐름도 볼 수 있지만, 반대로 특정 구간에서 매물대에 의해 윗꼬리 캔들이 출현하면서 하락하는 흐름도 다수 볼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해석 관점에 대해 생각해보고 글 마지막에는 필자가 선호하는 돌파 매매 관점에 대해 설명드릴 것이니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돌파 매매를 하실 때 필자의 관점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돌파 매매 구간의 의미 - 두 가지의 해석 관점 - 개인 관점
돌파 매매 구간의 의미 - 두 가지의 해석 관점 - 개인 관점

돌파 구간이 가지는 두 가지의 의미

필자는 돌파 매매를 할 때 특정 보조지표를 이용한 돌파 매매를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필자가 선호하는 돌파 매매는 특정 가격대를 돌파하면서 상승하는 때 할 수 있는 매매입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특정 가격대는 윗꼬리, 장대음봉 등으로 인해 종목을 손실 중에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의 물량이며 흔히 시장에서는 이러한 물량을 매물이라고 부릅니다.

 

필자는 이런 매물을 소화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에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럼 필자가 선호하는 돌파 매매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기 전에 매물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어떤 흐름이 나타나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솔트룩스 일봉 차트
솔트룩스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솔트룩스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이전 고점 부근을 돌파하면서 강하게 상승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봉 차트의 흐름만을 보셨을 때는 이전 고점을 강하게 돌파하면서 상승한 것인지, 이전 고점 부근에서 물량을 소화하는 흐름이 나타났는지를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돌파 매매를 공부하실 때는 반드시 분봉 차트와 일봉 차트를 함께 살펴보면서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분봉 차트에서는 위 차트에서 동그라미로 표현된 '전고점' 가격에서 어떤 흐름이 나타났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솔트룩스 분봉 차트
솔트룩스 분봉 차트

위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현해둔 구간은 일봉 차트에서 전고점이 형성되었을 때의 가격입니다. 위 차트를 보시면 이전 고점 부근에서 주가가 일정 시간 동안 횡보한 것과 이전 고점 부근을 돌파할 때 강한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흐름이 바로 '이전 고점에 물린 투자자들의 물량을 소화하는 흐름'이라고 말씀드리며 동시에 이것이 돌파 매매 구간에서 볼 수 있는 첫 번째 해석 관점이라고 말씀드립니다. 확률적으로 주가가 상승하기 힘든 구간을 돌파하면서 상승하려면 위와 같이 매물을 소화하는 흐름이 나타나야 합니다. 

반응형

물론 이렇게 전고점 부근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난 이후에 주가가 상승할 수도 있고 하락할 수도 있지만 '이전 고점에 물린 투자자들의 매물'에 의해서 주가가 하락할 수도 있다는 가정을 두고 매매해야 주가가 하락할 때 빠르게 손절로 대응하면서 손실을 최소화할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 필자가 설명드릴 두 번째 해석 관점은 위와 같은 횡보 흐름이 나타나야 이후에 돌파 구간에서 주가가 상승할 때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필자는 위 박스와 같은 흐름이 나타나야만 신뢰도 높은 돌파 흐름을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그럼 이런 해석 관점을 볼 수 있는 차트도 한 가지 더 살펴보겠습니다.

경남제약 일봉 차트
경남제약 일봉 차트

위 차트는 경남제약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동그라미 영역에 쌓인 매물, 이전에 주가가 하락하면서 쌓였던 매물을 한 번에 돌파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 때 분봉 차트에서는 어떤 흐름이 나타났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경남제약 분봉 차트
경남제약 분봉 차트

위 차트에서 네모 박스 구간, 기준선이 표기된 구간은 일봉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던 전고점 부근의 가격입니다. 솔트룩스의 차트 흐름과 동일하게 이전 고점이 형성된 가격에서 주가가 일정 시간 동안 횡보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위 박스와 같은 흐름이 이전 고점에 물린 투자자들의 매물을 소화하는 과정이라고 말씀드리며 위와 같은 흐름 이후에 주가가 상승할지, 하락할지 알 수 없지만, 만약 주가가 상승한다면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것이 필자가 돌파 매매를 할 수 있는 구간에서 생각해봐야 하는 두 가지 해석 관점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필자는 돌파 매매를 할 때는 '박스 흐름'과 같이 횡보하는 흐름을 선호하며 전고점 부근에서 매물이 소화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을 때는 소액으로 매매하거나 매매를 하지 않는 편입니다.

 

돌파 매매를 할 때 한 번에 강하게 돌파하는 흐름도 있지만 그런 흐름보다는 위와 같은 흐름이 더 신뢰도가 높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돌파 매매를 할 때 공부해봐야 하는 관점을 공유해드리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