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는 같은 분야의 산업을 영위하는 종목들을 업종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반도체 산업을 영위하면 그 종목은 반도체 업종에 포함되는 것이고, 바이오 산업을 영위하면 그 종목은 바이오 업종에 포함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또 업종 안에서 테마라는 개념이 존재하는데 같은 바이오 산업에 속해있다고 해도 그 안에는 의료 기기, 의약품, 치료제 개발, 의료 정밀, 원격 진료 등과 같은 여러 가지 테마들이 존재합니다.

 

또 이런 테마들은 각각의 특징이 있으며 재료가 발생하면 테마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들의 대부분이 한 번에 상승하고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게 됩니다. 필자는 이런 흐름을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주식시장의 흐름, 분위기라고 말씀드리며 과거부터 지금까지 재료가 발생하고 재료가 발생한 이후의 주가 등락 사례를 여러 번 봐야 이해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이런 여러 가지 테마 중에서 투자자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테마로 바이오와 반도체를 뽑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이오 테마는 재료가 발생하면 굉장히 큰 변동성을 동반하면서 상한가와 하한가를 기록하기 때문에 기회가 많다는 이유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 반도체 테마의 경우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대형주에 장기간 투자하시는 투자자분들의 비중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항상 관심의 대상이 되는 테마입니다.

반응형

이번 주제에서는 일동제약의 사례를 통해 바이오 종목이 가지고 있는 리스크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동제약은 2022년 12월 28일 기준으로 주가가 20% 이상 하락했는데 그 이유와 재료 분석 관점에 대해 개인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바이오 종목의 리스크 - 임상 시험 - 긴급 승인 - 일동제약
바이오 종목의 리스크 - 임상 시험 - 긴급 승인 - 일동제약

바이오 종목의 리스크 - 개인 관점

필자는 개인적으로 바이오 테마로 스윙 매매를 잘 안하는 편입니다. 분명히 바이오 테마는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많은 테마이며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 때문에 기회만 잘 잡는다면 하루 만에 투자금의 10% ~ 20% 이상의 수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가 바이오 테마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는 이유는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보통 바이오 테마에서 진행하는 임상시험, 긴급 승인 신청 등과 같은 결과는 '정확한 날짜'를 제공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일정이 있는 재료가 아니라 잠정적인 일정이 있는 재료로 인식하고 매매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잠정적인 일정이 있는 재료로 매매를 할 경우 한 가지 큰 문제점이 있습니다. 필자가 지금 말씀드리는 문제점은 바로 불확실성입니다. 긴급 승인 신청을 했는데 긴급 승인 사용이라는 결론이 내려지면 주가는 상한가를 기록할 수 있지만 반대로 긴급 사용 불발이라는 결론이 내려지면 주가는 하한가에 가까운 하락폭을 기록합니다.

 

이는 긴급 사용 신청에 한정된 개념이 아니라 임상 시험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임상 시험 결과 발표 기대감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들을 보면 임상 시험 결과가 좋다는 결론이 떨어졌을 때 추가적으로 상승하지만 반대로 임상 시험 실패라는 뉴스가 보도되면 한 순간에 하한가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 설명드린 내용을 정리해보면 바이오 종목의 호재와 악재는 잠정적인 일정에 결정나며, 갑자기 결과가 발표되는 시점에는 대응할 시간도 없이 큰 변동성을 동반한 상승과 하락 흐름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필자가 바이오 종목으로 매매를 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물론 간혹 매매를 하는 때도 있지만 웬만하면 다른 테마로 매매를 하려고 합니다.

 

필자가 바이오 종목으로 매매를 하지 않는다는 견해는 전자책, 블로그 포스팅, 관심종목 브리핑에서 여러 번 언급드렸는데 이는 개인적인 견해일 뿐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독자분들의 취향에 맞게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서론을 마무리하고 본론으로 넘어가서 일동제약의 재료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일동제약 재료 분석

일동제약의 먹는 약 치료제인 조코바의 긴급 사용 승인 신청 이슈는 2022년 12월 초부터 뉴스로 보도되었습니다. 뉴스에서는 공통적으로 '조코바 치료제의 긴급 사용 승인 신청 결과가 언제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다.'는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즉, 당장 내일 긴급 사용 승인이 불발될 수도 있고, 신청이 받아들여질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필자가 앞서 말씀드린 잠정적인 일정에 해당하는 재료인 것입니다. 이렇게 잠정적인 일정이 정해진 재료를 가지고 매매할 때는 반드시 비중 조절과 손절 라인에 스탑로스를 설정해두셔야 합니다. 언제든 호재도 될 수 있고 악재도 될 수 있는 재료이기 때문에 스탑로스 설정은 갑작스럽게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그 손실폭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설정하는 안전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동제약의 이번 긴급 사용 승인 신청이 불발되면서 당국은 구매를 하지 않지만 해외 상황을 모니터링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고, 일동제약은 조건부 허가를 추진하겠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럼 이런 부분은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필자는 이런 뉴스로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악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했기 때문에 악재가 해소되면 주가가 크게 반등할 수 있다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악재가 해소되는 것은 조건부 허가 추진에 성공했을 때일 것입니다.

 

또 필자는 해당 재료를 반대로도 해석해볼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미 국내에서는 긴급 사용 승인이 불발되었고, 조코바에 대한 재료가 어느 정도 소멸되었기 때문에 일동제약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의 물량이 크게 이탈했고, 매도한 수급이 다시 돌아오기는 힘들 것이라는 결론을 내려볼 수도 있습니다.

일동제약 일봉 차트
일동제약 일봉 차트

위 차트를 보시면 일동제약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다는 것과 하락하는 당시에 거래대금이 결코 작지 않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거래대금을 동반한 장대음봉은 보통 투자자들의 수급이 대량 이탈했다는 의미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이에 독자분들은 두 가지 중 어떤 관점을 가지고 계신가요? 필자가 이 두 가지의 견해 중 어떤 것이 맞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후자에 조금 더 무게를 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일동제약이 아닌 다른 종목으로 매매를 해야할 것이고, 전자에 더 무게를 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양봉이 출현하면서 바닥이 잡힐 때 조건부 허가 추진이라는 '잠정적인 일정 재료'를 활용하여 스윙 매매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가지고 있는 바이오 테마에 대한 견해, 또 일동제약의 재료와 차트 흐름을 살펴보았습니다. 필자는 이런 여러 가지 견해 중에서 투자자 본인만의 해석 관점이 있어야 한다고 말씀드리며 바이오 테마는 보통 '잠정적인 일정 재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보수적인 매매를 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직접적으로 매매 방향성에 대해 언급드린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매매하실 때 도움이 되실지는 모르겠으나 재료 자체를 공부하실 때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재료 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 총 정리 ver. 2022

 

재료 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 총 정리 ver. 2022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재료와 차트 두 가지 모두가 중요한 데이터라고 말씀드립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서 또 전자책을 통해서 필자는 재료와 차트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