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면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악재가 발생하면 주가가 하락하면서 손절해야 하는 흐름이 나타나기 때문에 지금 필자가 말씀드린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는 호재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호재가 발생하면 그 때부터 적극적으로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누군가는 호재가 발생하면 이미 주가가 크게 상승했기 때문에 더 이상 매매하는 것은 어렵다고 이야기합니다. 또 단 시간에 주가가 너무 크게 상승했기 때문에 매매를 해도 되지만, 리스크가 굉장히 크다고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이러한 견해들과는 반대로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된 시점부터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기업의 내부자가 아닌 이상, 또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있지 않는 이상 기업에서 발생하는 특정 이슈를 미리 예측하거나 글로벌 이슈를 미리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이 때문에 뉴스가 보도되거나 재료가 발생한 시점으로부터 매매를 시작해도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말씀드리며, 실제로 그런 방법으로 매매를 하여 수익을 낼 수 있던 기회도 다수 있었다는 것을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서 전달해드렸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MDS테크에서 두 가지 호재 공시가 발행되었고, 해당 종목의 차트에서 발생한 거래대금을 해석하는 관점, 또 필자가 선호하는 캔들 패턴과 흐름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필자가 말씀드린 것과 주가의 방향성이 다르게 흘러갈 수도 있지만 필자가 차트와 재료를 해석하는 명확한 색깔은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는 기본적인 배경 지식과 개념들은 글 마지막에 관련 포스팅을 공유해드릴테니 그 부분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두 가지의 호재 발생 - 적정 거래대금 - MDS테크 해석 관점
두 가지의 호재 발생 - 적정 거래대금 - MDS테크 해석 관점

MDS테크 공시 확인 - 겹재료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발생하면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며, 이런 호재가 두 개 이상 발생했을 때에는 더 큰 폭의 주가 상승 흐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글을 적고 있는 시점에는 MDS테크의 주가가 두 가지 호재로 크게 상승하고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그 흐름에 대한 필자의 해석 관점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MDS테크의 어떤 호재 공시가 발생했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주식 소각 공시무상증자 공시
주식 소각 공시와 무상증자 공시

위 두 가지 공시는 모두 MDS테크의 주가가 상승할 때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았던 공시입니다. 주식 소각 공시와 무상증자 공시는 모두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재료인데, MDS테크는 이 두 가지 공시가 순차적으로 발행되었습니다.

 

주식 소각 공시는 주식 매각 공시(악재)의 반대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왜?! 호재 공시인지 쉽게 생각해보실 수 있으며 무상증자 공시는 보통 1 : 1 비율 이상일 때 호재로 받아들여지는데 1 : 3 비율이라는 점을 보면 굉장히 큰 재료라는 것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 두 가지 재료가 발생했을 때 MDS테크의 주가는 어떤 모습이었는지 일봉 차트의 흐름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지금부터는 MDS테크의 주가 흐름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다만, 주가의 방향성이 필자가 말씀드린 것과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수도 있으니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은 개인적인 관점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MDS테크 차트 해석 관점

MDS테크 일봉 차트 1)
MDS테크 일봉 차트 1)

위 예시는 MDS테크의 일봉 차트를 조금 넓게 펼쳐놓은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필자가 네모 박스로 표기해놓은 구간을 잘 살펴보시면 일정한 거래대금이 발생할 때마다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흐름에서 일정한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것을 '종목의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적정 거래대금'이라는 개념으로 설명드렸습니다. 최소한 위 네모 박스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해야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최근에 가장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던 우측의 흐름을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MDS테크 일봉 차트 2)
MDS테크 일봉 차트 2)

위 예시는 MDS테크 차트의 우측 흐름을 조금 더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는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마지막 날 주가 흐름입니다. 차트에서 가장 우측에 동그라미로 표현된 구간은 여러 가지 관점으로 해석이 가능한 구간입니다.

 

첫 번째는 의미가 큰 이전 고점 부근 가격에서 지지받는 흐름이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보통 전고점, 이전 고점의 가격은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지지받는 흐름이 나타나는데 그런 흐름이 나타난 것을 '다수의 동그라미 구간'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이전 기준봉의 종가, 직전 기준봉의 시가 부근까지 주가가 하락한 뒤 바닥이 형성되었다는 것입니다. 필자는 기준봉 패턴 매매를 굉장히 선호하는데 첫 번째 네모 박스 캔들의 종가에서 바닥이 잡혔다는 것은 고점 횡보 패턴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의미이며, 두 번째 네모 박스 캔들의 시가에서 바닥이 잡혔다는 것은 보수적인 관점으로 기준봉 패턴 매매를 해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에 필자는 위와 같은 흐름이 '겹재료로 인해 주가가 본격적으로 상승하기 전 눌림목이 형성된 흐름'일 가능성이 높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위와 같은 흐름에서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도 있고, 크게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주가의 방향성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의미있는 구간에서 손절 라인은 짧게 설정하고 수익 구간이 높은 구간을 공략해보는 것입니다.

 

이것이 필자가 MDS테크의 주가 흐름을 예측하는 관점입니다. 두 가지의 호재 공시가 발행되었다는 점, 또 그 호재 공시로 인해 주가가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 차트에서 의미있는 구간까지 하락하여 눌림목이 형성되었다는 점 등이 모두 매매를 할 때 유의미한 흐름인 것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패턴에 대한 개념은 아래에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