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발생한 종목들은 투자자들에게 한 번에 큰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재료가 발생하지 않은 채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지만, 재료가 발생한 종목의 주가 상승이 신뢰도가 더 높은 경우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재료 없이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 해당 종목의 주가가 언제 큰 폭으로 하락할지 알 수 없고, 갑자기 하락해도 하락의 근거가 없기 때문에 필자는 재료가 없는 종목들은 모두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견해를 가지고 매매에 참여하지 않는 편입니다. 조건검색기를 통해 종목을 찾더라도 과거에 재료가 발생했는지의 여부를 꼭 체크한 뒤 매매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장중에 보도되었던 뉴스를 접한 뒤 그 재료를 활용하여 단타 매매를 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필자는 과거부터 주식시장에서 재료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이며, 그 재료들은 각각의 크기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재료의 크기가 큰 종목들은 한 번이라도 공부를 해두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반응형

휴림로봇의 특징주 뉴스에 보도된 뉴스를 살펴보면 '삼성전자 협력 관계 부각'이라는 키워드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 필자는 해당 뉴스를 보고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가 발생했다고 판단한 뒤 매매에 참여한 것입니다. 먼저 휴림로봇에 보도되었던 뉴스가 왜?! 크기가 큰 재료인지 이전 포스팅을 통해 꼭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휴림로봇 주가 - 삼성전자 협력 재료 - 대기업 연관 재료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 만한 호재 뉴스와 공시의 종류는 굉장히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몇몇 재료들은 주가의 상승 폭이 굉장히 크다는 것을 어느 정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이

focus95.co.kr

 

크기가 큰 재료들은 한 번이라도 공부해두면 이후에 매매할 때 유용하게 활용되는 경우가 많기에 지속적으로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휴림로봇 단타 - 재료를 활용하는 관점 - 시장 대장주
휴림로봇 단타 - 재료를 활용하는 관점 - 시장 대장주

휴림로봇 매매 근거 살펴보기

가장 먼저 필자가 휴림로봇 매매에 참여했던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필자는 재료가 있는 종목, 신고가 종목, 우상향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종목들을 매매하는 것을 선호하며 또 그런 종목을 가지고 매매했던 사례와 그런 종목들을 관심종목으로 정리하여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휴림로봇의 차트 흐름을 보면 우하향 흐름이 지속되었고, 앞에 대량 매물이 크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매매를 하기에 굉장히 부적합한 흐름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흐름을 휴림로봇의 일봉 차트로 보여드리겠습니다.

휴림로봇 일봉 차트
휴림로봇 일봉 차트

필자는 위와 같이 하는 종목들은 웬만하면 매매를 하지 않습니다. 이는 단타 매매를 포함하여 스윙 매매까지 모두 포함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가 휴림로봇을 매매했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이유들을 하나씩 나열해드릴테니 매매하실 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과는 다른 대량 거래대금 발생

반응형

박스 구간보다 훨씬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기 때문에 단기 악성 매물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흐름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물론 악성 매물이 오랜 기간 동안 형성된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필자는 해당 종목을 단타 매매 종목으로만 활용했으며 스윙 및 종가배팅으로는 활용하지 않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 발생

필자는 하락 추세인 종목을 매매할 때에는 '반드시' 재료가 발생해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실제로 하락 추세에서 재료가 발생하지 않은 채로 주가가 상승하는 사례는 극히 드물고 그런 흐름에서는 언제든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다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그런데 휴림로봇은 하락 추세를 유지하는 과정에서 '삼성전자라는 키워드가 포함된, 대기업과 연관성이 있는 재료'가 발생했고 재료가 발생한 이후 어느 정도 시간이 흘렀을 때 다수의 투자자들이 한 번에 관심을 가지면서 매수를 했기 때문에 단타 매매 종목으로 볼 수 있다는 판단으로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이 두 가지 이유들이 모두 필자가 휴림로봇을 매매했던 이유입니다. 필자는 하락 추세인 종목들이 단기 상승 추세로 방향을 돌리기 전까지는 재료가 발생했을 때 단타 매매로만 접근하고, 어느 정도 차트 흐름이 만들어졌을 때부터 스윙 매매 관심종목으로 활용합니다. 해당 관점도 필자가 과거 포스팅을 통해 자세하게 설명드렸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하락 추세인 종목을 매매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것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실시간 조회 순위 상위 메뉴,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메뉴 등에서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다가 바닥권에서 큰 거래대금을 동반하며 상승하는 종목들을 종종 볼

focus95.co.kr

 

그럼 이것으로 필자가 휴림로봇을 매매했던 관점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필자가 휴림로봇을 매매했던 일지 차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휴림로봇 매매 사례

휴림로봇 일지 차트
휴림로봇 일지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휴림로봇을 매매했던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뉴스가 보도된 시점, 또 뉴스가 보도된 이후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을 때에는 매매를 하지 못했습니다. 아무래도 누군가 대량 매수를 해주는 모습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매매하는 것이 안정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첫 번째 네모 박스 구간에서 과감하게 매수를 하지는 못했습니다.

 

그 이후에 두 번째 네모 박스, 세 번째 ~ 네 번째 네모 박스에서 매수를 했고 동그라미 구간에서 분할로 매도를 하면서 지속적으로 끌고가며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접근했습니다. 이후 추세가 꺾이는 듯한 흐름이 나타났을 때 종목을 전량 매도했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종목을 매수했던 시점은 모두 주가가 상승한 뒤 눌림목이 형성되었던 구간이며, 단기 바닥을 확인한 뒤 그 다음 캔들에서 매수를 했습니다. 2023년부터는 단타 매매 기본서를 업데이트해야 하기 때문에 다시 단타 매매에 유용한 정보들과 개념들을 정리하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데, 실전 투자자 카테고리, 재료 매매 이해, 주린이 카테고리 등을 통해 공부하실 때 유용한 단타 매매 관점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필자가 휴림로봇의 주가가 크게 상승할 때 짝짓기 매매를 했던 관점까지 같이 공유해드릴테니 이 부분도 짝짓기 매매에 대해 공부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휴림로봇 단타 매매 - 유진로봇 짝짓기 매매 - 매매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단타 매매를 할 때, 스윙 매매를 할 때 모두 대장주로 매매를 해야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이야기는 아마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필자는 대장주가 1차 상승 파동이 나올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