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단타 매매를 할 때, 스윙 매매를 할 때 모두 대장주로 매매를 해야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이야기는 아마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필자는 대장주가 1차 상승 파동이 나올 때, 또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갈 때를 제외하고는 2등주 매매를 잘 안하는 편입니다. 다만 이번에는 휴림로봇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고 2등주가 조금 더 늦게 큰 폭의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 구간에서 매매를 했는데 그 매매 사례를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짝짓기 매매는 단타 매매를 하실 때 굉장히 유용한 매매 개념인데 짝짓기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대장주가 어떤 종목인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하고, 그 대장주와 연관된 종목이 어떤 종목이 있는지를 미리 찾아두시거나 머릿속에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대장주가 빠르게 상승하고 2등주와 3등주가 상승할 때에는 실시간 조회 순위 상위 메뉴에 2등주 3등주가 포착되지만 그때 거기서 종목을 발견한다면 매매를 하기 늦은 때가 많기 때문에 미리 대장주를 보고 2등주, 3등주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찾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휴림로봇을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매를 하면서 짝짓기 매매로 유진로봇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매매 관점을 보시면서 필자가 어떤 부분에 집중하여 짝짓기 매매를 하게 되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소개해드리는 개념은 단타 매매를 할 때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휴림로봇 단타 매매 - 유진로봇 짝짓기 매매 - 매매 사례
휴림로봇 단타 매매 - 유진로봇 짝짓기 매매 - 매매 사례

대장주와 2등주의 상승 흐름 살펴보기

필자가 휴림로봇을 매매했던 관점에 대해서는 이미 이전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렸습니다.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가 발생했다는 것, 또 그 대기업이 삼성전자라는 점을 보고 휴림로봇 매매에 참여했으며 여러 번의 매수 매도를 진행했던 일지 차트를 함께 소개해드렸습니다.

 

 

휴림로봇 단타 - 재료를 활용하는 관점 - 시장 대장주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발생한 종목들은 투자자들에게 한 번에 큰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재료가 발생하지 않은 채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지만, 재

focus95.co.kr

 

그럼 대장주인 휴림로봇의 주가가 크게 상승했을 때 차트 흐름과 2등주인 유진로봇의 주가가 크게 상승했을 때 차트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필자는 대장주와 2등주로 짝짓기 매매를 공부하실 때에는 '멀티 차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멀티 차트를 활용하면 동일 주기로 설정하여 어느 시점에 어떤 흐름으로 짝짓기 매매 타점이 만들어졌는지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로봇주 멀티 차트
로봇주 멀티 차트

위 차트는 특정 동일 기간에 네모 박스로 표기해놓은 로봇주의 멀티 차트입니다. 위쪽에서는 휴림로봇의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고, 아래쪽에서는 유진로봇의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차트에서 필자가 유진로봇을 매매했던 구간은 네모 박스 구간입니다,

 

필자는 휴림로봇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고 대부분의 물량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굉장히 큰 수급이 유입되는 것을 보고 유진로봇, 로보로보, 유일로보틱스 등 여러 가지 로봇 관련주의 분봉 차트와 호가창을 살펴보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우연히 유진로봇에 굉장히 강한 수급이 유입되는 것을 보고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휴림로봇이 상한가에 들어간다는 생각도 잠깐 해보았지만, 이전부터 쌓이던 악성 매물을 모두 소화할지는 알 수 없었기 때문에 휴림로봇을 천천히 매도하면서 유진로봇을 매수하여 짝짓기 매매로 접근했습니다.

 

그럼 휴림로봇과 유진로봇을 매매했던 일지 차트와 함께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짝짓기 매매 일지 차트

휴림로봇 일지 차트유진로봇 일지 차트
휴림로봇과 유진로봇 일지 차트

위 두 가지 차트는 필자가 휴림로봇과 유진로봇을 매매했던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휴림로봇을 매도하는 과정에서 유진로봇에 강한 수급이 유입되며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보았고, 대량 수급과 상승 흐름에 매력을 느껴서 바로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실제로 유진로봇의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구간, 필자가 매수를 했던 구간의 거래량을 보시면 굉장히 큰 수급이 한 번에 유입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장주가 강한 흐름을 보이는 상황에서 2등주, 3등주에 큰 수급이 유입된다면 단타 매매 관점으로 보고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대장주가 상승할 때 같이 강하게 상승했던 2등주와 3등주는 위 유진로봇 같은 흐름이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그 부분은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유진로봇의 경우 휴림로봇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과정에서 1차 상승 파동이 약하게 나왔기 때문에 2차 상승 파동에서 매매에 참여한 것입니다.

 

만약 휴림로봇의 주가가 처음으로 크게 상승하는 과정에서 유진로봇의 주가도 크게 상승했다면 2차 상승 파동에서 매매를 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유동적으로 대응해주셔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과거 여러 종목들의 멀티 차트를 살펴보시면서 매매 기준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필자와 매매 관점이 다르게 2등주, 3등주만을 적극적으로 매매하시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린 관점은 매매 공부를 하실 때 참고만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글을 마치면서 필자가 휴림로봇의 어떤 재료를 보고 매력을 느껴서 매매했는지 그 부분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재료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이며 굉장히 중요한 개념이기 때문에 꼭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휴림로봇 주가 - 삼성전자 협력 재료 - 대기업 연관 재료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 만한 호재 뉴스와 공시의 종류는 굉장히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몇몇 재료들은 주가의 상승 폭이 굉장히 크다는 것을 어느 정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이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