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매매 방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수백만 명 이상의 투자자들이 서로 다른 기준을 가지고 매매를 하기 때문에 단타, 스윙, 중장기 매매 방법에 대한 노하우와 매매 방법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다양한 매매 방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매매 방법이 정답이고, 오답이라고 정의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수의 매매 방법 중에서 나에게 잘 맞는 매매가 있다면 그것이 정답인 것입니다.

 

나에게 잘 맞지 않는 매매 방법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을 공유한 투자자분께서는 그 매매 방법으로 꾸준하게 수익을 내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오답이라기보다는 여러 가지 매매 방법 중 '나의 성향에 맞지 않는 매매 방법'이라고 정의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소개해드린 여러 가지 매매 방법 중에서 데이트레이딩 매매 관점에 대해 독자분이 질문주신 내용과 그에 대한 답변을 포스팅으로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실전 투자자 카테고리를 통해 직접 매매했던 사례를 여러 번 공유해드렸는데 그 중에서 큰 변동성이 나타나지 않은 종목을 이용하여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했던 사례도 두 번 정도 공유해드렸습니다.

반응형

독자분께서 질문주신 내용은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할 때 '종목을 선정하는 기준'에 대한 내용이며, 이번 글에서 필자가 종목을 찾는 기준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데이트레이딩 매매는 적정 거래대금, 혹은 시장 대장주라는 두 가지 조건 중 한 가지 이상의 조건이 만족될 때 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필자가 어떤 매매를 했었는지 그와 관련된 포스팅을 소개해드릴테니 글을 가볍게 읽어보시고 아래에서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데이트레이딩 종목을 찾는 노하우 - 거래대금 상위
데이트레이딩 종목을 찾는 노하우 - 거래대금 상위

데이트레이딩 종목을 찾는 방법

데이트레이딩을 할 수 있는 종목을 찾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필자가 이전부터 설명드렸던 '적정 거래대금'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기준봉이 출현했던 종목을 관심종목에 저장해두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면서 오전에 큰 거래대금이 발생한 것을 보고 오후에 2차 파동이 나타날 것이라는 예상과 함께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하여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다만, 해당 종목이 오후장에 반등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적정 거래대금이라는 개념을 이용하여 데이트레이딩을 할 때는 스윙 매매까지 연결할 수 있는 종목으로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문에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매매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적정 거래대금이라는 개념은 필자가 이전부터 여러 가지 포스팅을 통해 설명드렸는데 실전 투자자 카테고리에서 설명해드렸던 포스팅을 여러 개 읽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다음,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을 찾는 두 번째 관점은 당일 거래대금 상위 메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당일 거래대금 상위 메뉴를 보면 시장에서 유동적으로 돌아다니는 투자자들의 투자금이 어느 종목에 유입되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거래대금 상위 메뉴의 대부분은 NAVER,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과 같은 대형 기업이지만 이 중 주가 변동성이 심한 종목들도 몇 종목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그런 종목들이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예시 이미지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거래대금 상위 메뉴
거래대금 상위 메뉴

위 메뉴는 거래대금 상위 메뉴입니다. 필자는 위 메뉴를 활용할 때 '종목 조건을 ETF, ETN, 스팩 제외'로 설정해두고 활용하는데 이 부분은 개인적인 설정 방법이니 참고만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위 메뉴에서 우리가 확인해야 하는 것은 주가 변동성이 작은 대형주를 모두 제외하고, 평소에 주가 변동성이 크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종목들입니다. 오전에 주가 변동성이 크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종목에 큰 수급이 유입되었다면 오후에 2 ~ 3차 파동이 나타나면서 수익을 가져다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와 같은 종목을 관심종목으로 추려두고 매매를 하는 것입니다.

 

이런 종목들은 조건검색기를 통해서 복잡하게 조건식을 설정하여 찾기보다는 단순하게 거래대금 상위 메뉴를 활용하여 종목을 찾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바로 접근하기 전, 오전에 위와 같은 종목들에 큰 수급이 유입된 것을 확인하고 오후장의 흐름을 며칠 정도만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투자금을 넣지 않은 채로 위와 같은 종목들을 모니터링하시면 오전에 큰 수급이 유입되었을 때 오후장에 어떤 흐름이 나타나는지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전일 상한가 캔들은 강력한 지지라인 - 루닛 매매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차트를 분석할 때 지지 라인, 저항 라인, 돌파, 지지, 횡보 등 다양한 관점으로 매매의 기준을 잡을 수 있는 흐름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차트에서 캔들이 만들어내는 흐름은 종목마다 각각 다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