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단타 매매를 할 때에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필자는 일봉 차트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 분봉 차트의 흐름을 확인하는 것, 호가창의 변화와 흐름을 확인하는 것, 또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재료가 발생했는지를 체크하는 것 등은 모두 단타 매매를 할 때 중요한 데이터가 된다고 말씀드립니다. 단순히 분봉 차트의 흐름만을 보고 매매할 경우에는 확률적으로 수익을 내기 어렵다는 것이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필자도 과거에는 분봉 차트의 흐름만을 보고 매매를 했으며, 호가창 및 일봉 차트, 재료 발생 여부 등은 고려하지 않고 단타 매매를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매매가 반복되면 본인이 공부했던 것과 다른 흐름으로 움직이는 종목이 너무 많이 나타나고, 단기 급등 종목이 보이자마자 매매를 하는 등 계좌 손실을 키울 가능성이 높다는 점 때문에 이제는 분봉 차트의 흐름만을 보고 단타 매매를 하지는 않습니다.

 

필자가 매매 사레를 소개해드린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매매했던 종목의 대부분은 일봉 차트의 흐름이 우상향 흐름이거나 신고가 부근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80 ~ 90% 이상의 사례들이 모두 '재료가 있는 종목'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분봉 차트 이외에도 고려해야 하는 요소가 굉장히 많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단타 매매를 할 때 고려하는 일봉 차트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2023년부터 다시 단타 매매 관심종목을 매일 정리해드리고 있는데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종목들을 보면 고점에 위치해 있다는 이유로 리스크가 크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조금 계신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설명드릴테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 관점을 설정하실 때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봉 차트 위치에 따른 단타 매매 관점 - 단타 가능 흐름
일봉 차트 위치에 따른 단타 매매 관점 - 단타 가능 흐름

단타 매매가 가능한 흐름?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이 일봉 차트의 흐름입니다. 일봉 차트의 위치에 따라 단타 매매를 할지 안 할지를 결정하며, 매매를 한다고 결정해도 일봉 차트의 위치에 따라 소액으로 매매를 해야 할지, 일반적으로 매매하는 것만큼의 비중으로 매매를 해야 할지 고민합니다.

 

단타 매매를 할 때 필자가 일봉 차트의 흐름을 살피는 이유는 '주가가 상승할 때 매물로 나올 수 있는 물량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단타 매매는 단기적인 큰 변동성을 동반한 파동에서 상승하는 흐름에 편승하여 단기적으로 수익을 내고 매도하는 매매입니다.

 

이 때문에 주가가 크게 상승할 때 시장에 나올만한 매물이 많이 없어야 큰 슈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주가가 상승하는 과정에서 이전에 종목을 매수하여 손실중에 보유한 투자자들의 물량이 한 번에 매물로 나온다면 상승이 멈추고 바로 윗꼬리 캔들이 출현할 것입니다. 이 때문에 단기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에서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일봉 차트를 보고 매물이 많이 나올 것 같은 흐름인지를 체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개념을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몇 가지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 보여드리는 차트들은 모두 필자가 관심종목을 정리해드릴 때 언급드렸던 차트입니다. 필자도 앞으로의 주가 방향성이 어떻게 될지, 어느 정도로 주가가 크게 상승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정리해드리는 종목들은 보통 매매를 했을 때 매물이 많이 나오지 않을 것 같은 종목들이며 단기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수익을 낼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종목들입니다.

미스터블루 일봉 차트코콤 일봉 차트
미스터블루와 코콤 일봉 차트

위 예시는 미스터블루와 코콤의 일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이와 같이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심하고, 동시에 신고가 부근에 위치한 종목들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위와 같이 신고가 부근에 위치한 종목들은 매물이 형성된 기간도 짧기 때문에 악성 매물이 그렇게 많지 않을뿐더러 단기 변동성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도 많습니다.

반응형

또 이전 고점을 돌파하는 것을 지켜보고 돌파 이후에 매매를 한다면 매물을 소화하고 상승했다고 해석하여 매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저점에서 상승하는 종목보다 오히려 안전하게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스윙 관점으로 볼 때에는 신고가 부근에 있는 종목들이 더 리스크가 큰 것은 맞지만 필자가 말씀드리는 것은 단타 매매를 할 때의 기준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조금 반대되는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아이에스동서 일봉 차트삼부토건 일봉 차트
아이에스동서와 삼부토건 일봉 차트

위 예시는 아이에스동서와 삼부토건의 일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장기간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다가 큰 거래대금을 동반한 주가 상승 흐름이 나타날 때에는 웬만하면 매매를 하지 않거나 소액으로만 매매를 합니다.

 

위와 같은 흐름은 단타 매매보다는 스윙 매매와 중장기 매매를 할 때 유리한 흐름이라고 말씀드리며, 단타 매매를 할 때에는 장기간 형성된 악성 매물 때문에 매매를 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종목을 손실로 보유중일 때 1 ~ 2년 동안 손절하지 않고 버티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와 같이 동그라미 구간에서 주가가 크게 상승한다고 가정하면 그런 투자자들의 물량이 대거 매물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흐름에서는 단타 매매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만약 흐름이 너무 좋거나 재료가 너무 좋을 때는 매매를 할 수도 있지만 그럴 때는 비중을 축소하여 매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중을 실어서 매매를 하기에는 단기 매물로 인한 하락이라는 리스크가 존재하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구간입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단타 매매를 할 때 일봉 차트를 해석하는 관점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필자가 항상 말씀드리듯,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마다 그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필자의 매매 관점이 정답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처음 보여드린 두 가지 차트에서 매매를 할 때 단타 매매를 하기가 더 수월했기 때문에 이렇게 말씀드린 것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 관점을 정리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데이트레이딩 종목을 찾는 노하우 - 거래대금 상위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매매 방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수백만 명 이상의 투자자들이 서로 다른 기준을 가지고 매매를 하기 때문에 단타, 스윙, 중장기 매매 방법에 대한 노하

focus95.co.kr

 

재료 소멸 이후 흐름 - 주가가 하락하는 흐름의 종류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발생하면 주가가 상승하고, 재료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라고 말씀드립니다.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아야 하는데, 투자자들에게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