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단타 매매를 할 때에는 일봉 차트, 분봉 차트의 위치, 그리고 시장 상황 등과 같은 요소들이 하나하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도 단타 매매를 할 때에는 위와 같은 요소들을 모두 체크한 뒤에 진입하는데, 이 외에 꼭 체크해야 하는 추가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그 요소는 바로 호가창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호가창을 해석하는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호가창은 특정 개념을 글로써 정의할 수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그 부분은 이후에 영상과 같은 공부 자료로 설명드릴 것입니다. 이번에는 주가 상승 흐름에 따라 어떤 관점으로 호가창을 봐야 하는지, 그 기준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필자는 키움증권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메뉴 번호와 설명 등도 모두 키움증권 영웅문 호가창을 기준으로 설명드릴 것이니 타 증권사를 할용하고 계신 분들은 이 부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호가창을 공부하다보면 세력들의 물량, 돌파 흐름, 매수 물량과 매도 물량의 잔량비 등 여러 가지 개념을 공부하고 그것들을 활용하여 매매할 수 있는 관점들을 여러 가지 플랫폼, 콘텐츠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한 번에 해석할 수 있을 때부터 호가창의 전체적인 흐름이 보이기 때문에 단 몇 가지의 포스팅, 몇 가지의 설명 영상만으로는 호가창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이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것은 호가창 해석 관점이 아니라 주가 상승 흐름에 따라 호가창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봐야 하는지, 그 기준에 대한 내용입니다. 글을 읽으실 때는 부분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읽어보시면 주가가 단기간에 상승하는 종목으로 매매할 때 호가창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봐야 하는지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영웅문 호가창 - 호가창 해석 관점 - 흐름에 따른 기준 설정
영웅문 호가창 - 호가창 해석 관점 - 흐름에 따른 기준 설정

급등 흐름 & 일반적인 상승 흐름

필자는 호가창을 볼 때 한 종목에 수급이 크게 유입되면서 가파른 속도로 빠르게 급등하는 종목과 천천히 우상향하는 종목의 기준을 따로 설정해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주가가 상승하는 속도와 흐름에 따라 호가창을 보는 기준이 따로 설정되어야 하는 이유는 '호가창의 배열' 때문입니다.

 

매매를 하시다보면 호가창에 물량이 촘촘하게 배열되어 있는 모습이 보일 때도 있지만, 물량이 완전히 텅텅 비어서 개인 투자자도 쉽게 한 두 호가를 조정할 수 있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급등하는 흐름의 종목과 우상향하는 흐름의 종목은 호가창의 배열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말씀드립니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영웅문 기준 호가창을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급등하는 흐름에서 호가창은 장중에만 볼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글로 설명드릴테니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영웅문 호가창
영웅문 호가창

위 호가창을 보시면 매수와 매도 호가에 촘촘하게 물량이 배열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호가창이 우리가 평소에 매매를 하면서 볼 수 있는 호가창의 흐름입니다. 주가가 하락할 때, 상승할 때 그 변동성이 크지 않다면 호가 단위마다 일정 물량이 촘촘하게 배열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반대로 주가가 급등하거나 급락하는 시점에서는 투자자들의 수급이 굉장히 빠르게 유입되고 이탈하기 때문에 한 두 호가 단위로 움직이지 않고 한 번에 3 ~ 4호가 단위로 움직이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영상으로 설명드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으니 차트 예시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솔트룩스 분봉 차트
솔트룩스 분봉 차트

위 예시는 솔트룩스의 분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큰 변동성을 보이면서 상승한 구간은 두 번 정도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이 때도 급등이라기보다는 단기 돌파, 우상향 흐름이 번갈아가면서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서 보여드린 호가창은 위와 같은 종목에서 나타나는 배열이며, 필자는 위와 같이 주가가 천천히 움직이면서 상승하는 종목을 매매할 때는 촘촘하게 배열된 호가창을 기준으로 잡고 '큰 물량을 잡아먹는 흐름', '덩어리 물량이 나오는지 여부', '매도 호가에 누군가 계속 매도하는 듯한 흐름' 등을 보고 매매해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반대로 호재 뉴스가 보도되거나 호재 공시가 발행되었을 때에는 위와 같은 호가창 배열이 나타나지 않을 뿐더러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한 번에 3 ~ 4호가 단위로 변동성이 나타나기 때문에 호가창을 읽고 해석할 시간이 없습니다.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시간에 호가창을 보시면 빠른게 큰 물량이 계속 매수로 유입되기 때문에 해석 자체가 불가능한 흐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이노스메드 분봉 차트코맥스 분봉 차트
카이노스메드와 코맥스 분봉 차트

위 두 가지 예시는 주가가 단시간에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는 차트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구간에서 단타 매매를 할 경우, 호가창에서 중요하게 볼 것은 '호가창의 배열', '매수 매도 잔량비', '체결 강도' 등이 아니라 '덩어리 물량이 크게 나오지 않는 흐름', '강한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흐름'입니다.

 

호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구간에서는 호가창을 읽고 해석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호가창에서 여러 가지 데이터를 찾으면서 의미를 부여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는지 여부만을 빠르게 판단하고 매매에 참여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은 단타 매매를 할 때 호가창에서 어떤 부분을 봐야 하는지, 급등하는 종목에서는 호가창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질문주신 독자분에게 답변드린 내용입니다. 급등하는 종목에서는 아무리 우리가 열심히 호가창을 보고 있어도 단기 변동성이 크다는 이유 때문에 해석하기 어렵습니다. 급등하는 흐름에서는 위 두 가지 사항을 집중적으로 체크하시면서 호가창을 해석해보시기 바랍니다.

 

하락 추세인 종목을 매매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것 

 

하락 추세인 종목을 매매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것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실시간 조회 순위 상위 메뉴,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메뉴 등에서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다가 바닥권에서 큰 거래대금을 동반하며 상승하는 종목들을 종종 볼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