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단타 매매를 할 때에는 여러 가지 데이터를 보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자리에서 적극적으로 매매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투자자마다 단타 매매를 하는 방법과 분석하는 데이터의 기준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어떤 매매가 정답이라고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단타 매매를 할 때 공통적으로 기억해야 하는 흐름은 몇 가지가 정해져 있습니다. 물론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필자가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몇 가지 기준은 단타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이 대부분 공통적으로 보고 있는 기준입니다.

 

  • 일봉 차트의 위치
  • 분봉 차트의 흐름
  • 재료가 발생했는지 여부
  • 호가창에서 의미있는 흐름

 

투자자마다 매매 방법이 다를 수는 있지만 이 네 가지 기준과 데이터는 아마 모든 투자자분들이 공통적으로 보고 있는 기준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코난테크놀로지라는 종목을 매매하면서 상한가에 들어가기 직전, 급등하는 흐름에서 매매했던 관점입니다.

반응형

필자가 정확하게 급등을 잡아낸 것은 아니지만 의미있는 호가창의 흐름과 분봉 차트를 보고 진입한 것이기 때문에 매매 공부를 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여 영상과 일지 차트, 매매 관점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단타 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여러 번 읽어보고, 영상을 돌려보시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상한가에 들어가기 직전 흐름 - 코난테크놀로지 상따 매매
상한가에 들어가기 직전 흐름 - 코난테크놀로지 상따 매매

코난테크놀로지 매매 관점

필자가 코난테크놀로지를 관심종목으로 보고 매매했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이유인 재료를 먼저 확인해보겠습니다. 코난테크놀로지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인공지능 AI 챗봇인 챗 GPT 개발사인 오픈 AI에 투자한다는 소식'이 뉴스로 전해지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입니다.

 

해당 재료가 부각되면서 주가가 상승했던 종목들은 굉장히 많으며 코난테크놀로지는 그런 종목 중에 대장주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고, 굉장히 강한 상승 흐름이 나타났던 종목이기 때문에 관심종목으로 선정하여 모니터링을 진행했습니다. 그럼 코난테크놀로지의 주가가 상승했던 재료를 체크해봤으니 이번에는 코난테크놀로지의 일봉 차트의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코난테크놀로지 일봉 차트
코난테크놀로지 일봉 차트

위 차트 예시는 코난테크놀로지의 일봉 차트 흐름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언제든 상승할 수 있는 신고가 자리에 위치해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차트 흐름이 신고가를 만들고 있다면 언제, 어떤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상승해도 이상하지 않기 때문에 항상 모니터링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장에 매매를 하지 않더라도 꾸준하게 종목의 분봉 차트, 호가창을 보면서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흐름이 나타난다면 바로 매매를 할 수 있도록 지켜보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분봉 차트의 흐름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필자는 코난테크놀로지를 1월 25일 ~ 27일까지 계속 매매했는데 영상은 25일에만 촬영을 했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25일에 대한 매매 관점에 무게를 두고 설명드리겠습니다. 27일에 매매했던 일지는 가볍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코난테크놀로지 분봉 차트
코난테크놀로지 분봉 차트

필자는 코난테크놀로지의 주가가 크게 상승한 뒤 일정한 가격대를 이탈하지 않고 횡보하는 흐름에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했습니다. 조금만 강한 수급이 유입되면 바로 상한가에 들어갈 것만 같은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한 것이고, 운이 좋게도 상한가에 들어가기 직전에 매수를 하여 큰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호가 단위가 바뀐 이후 그 달라진 호가 단위에 적응하기 위해 비중을 많이 줄여서 매매를 하느라 큰 투자금을 넣지는 못했지만 기간 대비 굉장히 큰 수익률을 낼 수 있었습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구간을 보시면 큰 수급이 유입되기 직전, 양봉의 시가 부근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이때 매매를 했던 시점은 호가창에서 큰 물량이 받쳐지는 것을 보고 '주가가 단기적으로 상승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을 했을 때입니다. 이 부분은 영상을 통해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호가창에서 매도 호가에 물량이 쌓이는 것은 주가가 하락하기 좋은 조건이지만 반대로 매수 호가에 물량이 쌓이면 특정 매수 호가에 쌓인 물량이 있기 때문에 비중을 태워도 손절을 할 수 있다는 해석 관점, 주가가 단기적으로 큰 물량의 호가에 의해서 하락하지 않을 것이라는 해석 관점 등 때문에 주가가 단기적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가창을 텍스트로 설명하는 것 자체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영상을 여러 번 돌려보시면서 공부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코난테크놀로지는 단기적으로 주가가 크게 상승했다는 점 때문에 호가 단위가 조금 얇지만 거래대금이 굉장히 큰 종목이라는 점을 감안해서 영상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필자가 1월 27일에 매매했던 일지 차트를 공유해드리며 글을 마치기 전에 매매했던 실전 영상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영상에서 지켜봐야 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매수 직전에 호가창 흐름입니다.

코난테크놀로지 단타
코난테크놀로지 단타

 

 

 

기준봉 단타 매매 - 우리기술투자 매매 - 매매 영상과 관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