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할 종목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입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은 특정 종목에 얼마나 큰 수급이 유입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거래대금이 큰 종목들의 차트와 호가창을 보면 굉장히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과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공통적인 특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거래대금이 굉장히 큰 종목들은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하더라도 오후장 ~ 종가 부근에서 다시 상승하거나 다음 날 시초가에 급등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하루종일 모니터링을 하는 편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업무로 인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할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단타 매매에 참여하는 때에는 항상 거래대금 상위 종목 중 주가 변동성이 큰 종목은 계속해서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거래대금이라는 포인트를 분석하여 레인보우로보틱스를 하루 종일 매매했던 관점과 영상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영상의 길이가 짧기 않기 때문에 조금은 지루하실 수 있지만 레인보우로보틱스를 포함하여 거래대금이 굉장히 크게 발생한 종목들이 하루 종일 어떤 흐름으로 움직이는지 살펴보신다면 앞으로 매매를 하실 때 굉장히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되어 조금은 길지만 녹화를 진행해봤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거래대금을 분석하는 기준, 분석하는 관점을 공부해보신 후 단타 매매 영상을 여러 번 보시면서 거래대금 상위 종목의 흐름을 눈에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거래대금 분석 - 레인보우로보틱스 데이트레이딩 영상과 관점
거래대금 분석 - 레인보우로보틱스 데이트레이딩 영상과 관점

레인보우로보틱스 거래대금 분석

필자가 레인보우로보틱스를 매매했던 이유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삼성전자를 대상으로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했으며 이 때부터 굉장히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단기적으로 큰 상승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가 삼성전자를 대상으로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했을 때 공시를 분석했던 포스팅을 공유해드릴테니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제3자 배정 유상증자 - 레인보우로보틱스 - 공시 분석 포인트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유상증자는 보통 악재로 작용하여 주가가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상증자의 종류는 크게 네 가지가 있는데 그것을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은 종류들이 있습니다. 주주 배정 유

focus95.co.kr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위 공시 이외에도 로봇주가 삼성전자와 같은 대기업과 관련된 뉴스가 지속적으로 보도되면서 로봇 테마에 전체적으로 재료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레인보우로보틱스를 관심종목으로 선택한 것이며 매매했던 시점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추가적인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일봉 차트
레인보우로보틱스 일봉 차트

위 차트 예시는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신고가 부근까지 상승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이렇게 주가가 신고가 부근까지 상승하는 흐름에서는 언제 어떤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상승해도 이상하지 않은 흐름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종목을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위와 같은 일봉 차트에 더해서 추가적으로 중요하게 공부해야 하는 포인트를 한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2023년 1월 25일 상승 종목 중에서 두 번째로 거래대금이 가장 많이 발생한 종목입니다. 항상 그렇듯 거래대금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종목은 삼성전자였고, 두 번째가 레인보우로보틱스였습니다.

거래대금 이미지 1)거래대금 이미지 2)
거래대금 이미지 1 ~ 2)

위 거래대금 순위를 보시면 삼성전자가 가장 많은 거래대금이 발생했고 두 번째가 레인보우로보틱스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굉장히 큰 거래대금이 발생한 종목들은 기본적으로 오후장 ~ 종가 부근 다음 날 시초에 굉장히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여 매매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레인보우로보틱스 일지 차트
레인보우로보틱스 일지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레인보우로보틱스를 오전부터 오후까지 계속해서 매도했던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가 이번에 준비한 영상은 11시 30분 이후에 이전 고점을 돌파하는 구간, 또 오후장에 상한가를 시도할 것 같아서 매수했던 구간입니다.

 

두 가지 구간에서 어떤 흐름을 보고 매매했는지 영상을 여러 번 돌려보시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지나간 차트와 호가창을 보고 공부한다는 것은 굉장히 지루한 일이지만 반대로 거래대금이 발생한 종목의 흐름이 어떤 흐름인지 눈에 익혀두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공부 포인트이기 때문에 시간이 날 때마다 돌려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전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에서 중요하게 봐야할 것은 '매도 호가에 쌓인 물량을 빠르게 뚫으면서 상승하는 때 매수했다는 것'이고, 상한가를 시도할 것 같아서 오후에 매도했던 구간에서 중요하게 봐야할 것은 '거래대금이 굉장히 크게 발생한 종목이 일정한 가격대를 지켜주면서 횡보한다면 언제든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포인트에 집중해서 레인보우로보틱스의 흐름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영상에서는 넥슨게임즈를 잠깐 매매하는 영상도 같이 나오는데 넥슨게임즈에 대한 부분은 일지 차트를 공유해드리니 해당 시점에 어떤 뉴스가 발생했었는지 확인해보시고 영상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넥슨게임즈 매매 일지
넥슨게임즈 매매 일지

 

 

상한가에 들어가기 직전 흐름 - 코난테크놀로지 상따 매매

기준봉 단타 매매 - 우리기술투자 매매 - 매매 영상과 관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